아이에게 시간 개념 심어주는 법

 

매사 너무 느리게 행동해서 고민이에요.
아이에게 시간 개념 심어주는 법


‘아직도 세수 안 했어?’
‘아직도 옷 안 갈아입었네? 안 나갈 거야?’
오늘도 아이가 나갈 시간이 되었는데 준비가 되지 않아 잔소리로 하루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빨리빨리 하라고 재촉해보고 칭찬도 해보고 보상을 주기도 해봤지만 효과가 거의 없습니다. 어떻게 해야 정해진 시간에 해야 할 일을 할 수 있게 할 수 있을까요?

 

 

 


 

시간 개념을 알게 되는 시점

3세 아이들은 시작과 끝, 어제, 오늘, 내일을 알게 됩니다. 그리고 4세 이전에 오전과 오후를 알게 되고 5세가 되면 오늘이 며칠인지까지 알 수 있습니다. 6세가 되면 계절에 대해 알게 되고 7세 정도가 되면 지금이 몇 시인지, 몇 월인지, 무슨 계절인지 대답하게 됩니다. 비로소 8세가 되면 몇 년 몇 월 며칠인지 시간이 무엇인지 이해하기 시작합니다.  그러나 8살이 되어도 성인 수준의 시간 개념을 갖는 것이 아니라 13~14세 정도가 되어야 합니다. 


간혹 시계를 읽을 줄 알면 시간 개념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시간이라는 개념은 시계를 읽는 것과 전혀 다릅니다. 시간은 일을 순서대로 기억하고 이야기할 수 있는 것부터 시작합니다. 즉, 단순히 기계처럼 시계를 읽는 것과는 전혀 다른 것입니다.

 

 


 

시간 감각을 키우기 위한 방법

1. 알람을 이용하라.
시간이 실제로 줄어드는 것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예를 들어 세수를 하거나 옷을 입을 때 시간이 얼마나 소요되는지 확인할 수 있도록 하세요.

2. 시간을 예상하게 하라.
시계를 볼 줄 아는 아이라도 10초, 10분 등이 얼마만큼의 시간인지를 느끼는 것은 어렵습니다. 따라서 아이가 옷을 입는다고 하면 ‘옷을 다 입는데 얼마나 걸릴까?’라는 식으로 묻고 실제로 얼마나 걸렸는지 시간을 재어 보여줍니다. 이를 통해 아이는 스스로 어떤 일을 할 때 어느 정도의 시간이 걸리는지 예상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게 됩니다.

3. 일과를 예측할 수 있도록 하라.
예상 가능한 일과를 반복할 수 있도록 합니다. 예를 들어 일어난 후, 세수하고, 밥 먹고, 집에서 나간다는 일과를 늘 똑같은 순서대로 비슷한 시간에 진행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아이의 시간감각을 키울 수 있습니다.

말을 할 때도 짧게 하거나 해야 할 것이 여러 가지 라면 순서대로 간단하게 써 붙여줍니다. 그것을 엄마가 옆에서 알려주면서 저절로 아이가 주어진 일을 하나씩 할 수 있도록 연습시킵니다. 만약 해야 할 일을 하지 않고 다른 것을 한다면 ‘지금 무엇을 해야 할까?’하며 물으세요. 아이가 지금 무엇을 해야 하는지 생각함으로써 목표 지향적으로 자라날 수 있습니다. 

4. 아이 스스로 계획을 세워보게 하라.
주말이나 방학과 같이 아이에게 여유로운 날에 아이 스스로 계획을 세우게 합니다. 오늘 할 일을 정한 후 언제 시작할지 정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아이가 계획을 짠 대로 잘 진행하면 보상을 주는 것도 좋습니다. 계획 세우기와 실행, 그리고 평가를 반복하면 아이가 무엇부터 해야 하는지 계획을 세울 수 있게 됩니다.

 

 



가정에서 시간 개념을 알려줄 수 있는 방법

1. 책 읽고 이야기하기
책을 다 읽은 후 아이와 책 내용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주인공이 누구이며 주인공이 어떤 일들을 했는지 시간 순서에 맞게 이야기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를 통해 시간 개념은 물론 사건의 연간 관계도 자연스럽게 알 수 있게 됩니다. 또한 내용을 기억하려 하다 보면 사건들 간의 연계도 자연스럽게 할 수 있는 능력이 발달하게 됩니다.

2. 앨범 보고 이야기하기
아이가 찍은 사진 앨범을 보여주면서 이때가 언제인지 무슨 일이 있었는지 이야기를 나눕니다. 또한 어릴 때 사진과 최근 사진을 보여주면서 어느 사진이 먼저 일어난 것인지 맞추도록 하는 것도 좋습니다.

3. 시계를 이용해 일정 말하기
아이에게 시계 시침을 이용해서 이야기합니다. ‘짧은 바늘이 9가 되면 잘 시간이야.’와 같이 이야기하여 시계에 있는 바늘의 위치와 실제 해야 할 것을 연결해 주는 겁니다. 이를 통해 아이는 시간에 맞춰 시계가 움직인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또한 10분 후 불 끄고 자자 식으로 구체적인 시간을 알려주고, 9시는 잠자러 들어가는 시간이야. 오전 7시 30분은 일어나야 하는 시간이야라고 시간과 해야 할 것을 알려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4. 달력에 기념일 표시하기
매해 새해가 되면 달력을 넘기면서 아이 생일, 엄마 생일, 아빠 생일, 어린이날, 크리스마스 등 아이가 좋아하는 날을 표시합니다. 표시하면서 다른 날에 대해서도 말을 해주면 아이는 정해진 날짜가 내가 좋아하는 날이라는 것을 보다 쉽게 알 수 있게 됩니다.

 

 

아이가 시간을 잘 못 지키는 것은 시간 감각을 아직 키우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아이에게 야단을 치거나 보상을 아무리 준다고 해도 아이가 시간을 잘 못 지키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것입니다.

 

아이가 시간감각을 익히고 시간개념을 알 수 있도록 꾸준히 옆에서 도와주세요. 자라면서 자신이 해야 할 것에 대한 우선순위를 세워 지키는 등 시간을 계획적으로 관리를 하는 아이로 자랄 수 있습니다.

 

글/편집 : 맘톡에디터 김미선
이미지 : 아이클릭아트
참고 : 우리아이 괜찮아요 성장편 - 서천석(서적)      


김미선 에디터는? 육아 관련 컨텐츠 제작과 서비스 기획자로 일하던 베테랑. 현재는 두 아이의 엄마로 육아와 일을 병행하는 맘톡의 에디터예요.

 

▼ 이 정보도 도움이 될 거예요.

아이 행동이 너무 느려요.


아이와 현명하게 약속하는 방법


 

#느리게행동하는아이 #시간개념없는아이 #시간개념키우기 #시간감각키우기 #시간관리 #시간관리법

태그 목록

태그를 눌러 관심있는 정보를 찾아보세요

육아정보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육아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