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가 밥 먹기를 거부할 때 해결 방법


밥을 먹여줘야 먹는 아이
밥 먹기 싫어하는 아이, 어떻게?

[감수: 정승원 경희아이Q한의원 대표원장님]

밥 먹을 때마다 전쟁.
행복한 시간이어야 하는 식사시간, 하지만 매 끼니때마다 아이 밥 먹이느라 진땀 빼는 엄마들 있으시죠?
도대체 왜 밥을 안 먹는 건지, 어떻게 해줘야 하는지 알아볼게요.

 


 

밥 먹기를 거부하는 아이, 이유는?

일반적으로 아이가 식사 전에 과자와 사탕, 빵 등의 군것질을 좋아하거나 즐겨 하는 경우 당연히 밥을 먹으려 하지 않게 됩니다. 또한 식사시간과 놀이 시간의 또렷한 구분이 없을 경우에도 밥을 먹지 않고 놀기 위해 밥 먹는 것을 거부하게 됩니다. 이러한 상황들의 경우는 올바른 식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식습관의 개선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평소에는 밥을 잘 먹다가 갑자기 먹지 않은 아이의 경우는 건강에 이상이 있을 수 있으므로 확인 후 병원 진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아이 성향별 밥을 먹지 않는 이유와 해결책

1. 예민한 아이

기본적으로 예민하고 까다로운 아이의 경우, 여러 가지 다양한 음식을 통해 아이가 먹고 싶어 하는 음식을 먹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좋아요. 먹고 싶은 마음이 들도록 만드는 캐릭터 모양의 예쁜 그릇과 같은 보기 좋은 식기구를 활용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이 때 아이가 밥을 먹지 않는다는 이유로 강압적으로 권유하거나 먹이는 일은 되려 아이에게 음식에 대한 트라우마를 남길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2. 심리적인 불안감을 가진 아이


아이가 꾸준히 밥을 잘 먹다가 갑작스럽게 거부한다면 심리적인 불안감이 생겼을 경우입니다. 그러나 아이는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일에 미숙하기 때문에 부모가 아이와 많은 시간을 보내며 직접 깨닫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와 함께 즐거운 놀이를 하며 아이의 심리와 건강상의 문제를 꼼꼼히 살펴보며 밥을 먹지 않는 이유를 찾아가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 밥 잘 먹이는 방법

1. 행복한 식사시간을 만들어주기

아이가 먹을 것 같은 식사량의 반 정도를 먼저 내어주고 아이가 더 밥 먹기를 원할 경우, 전부 내주는 것이 좋습니다. 잘 먹을 때마다 자신을 칭찬하며 기뻐하는 엄마 아빠의 모습은 아이의 식사시간에 즐거움을 더해줍니다. 그러나 식사를 마친 아이에게 과자와 같은 달콤한 간식을 통해 상을 주는 행동보다 많은 칭찬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2. 식사 예절 가르쳐주기

알게 모르게 가장 중요한 것이 식사예절이죠. 아무나 쉽게 지적할 수 없는 부분이기 때문에 부모가 가르쳐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가령 상대방과 식사 속도를 적절하게 맞춰주는 것이 좋다고 말해주는 등의 식사 예의를 가르쳐주어서 바른 식사 습관을 갖게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3. 스스로 먹도록 도와주기

배고픔을 느끼지도 않는 아이를 따라다니며 강압적으로 밥을 먹이는 것은, 밥 먹는 것 자체에 거부감을 느끼게 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다음 식사시간도 기다려지지 않습니다.
만 1세가 되지 않은 아이들에게는 한 손으로 간단하게 집어먹을 수 있는 음식을 준비해 주는 것이 좋아요. 이 시기 아이들은 자신이 혼자 하겠다는 자연스러운 발달과정의 모습을 보기이 때문입니다. 그러나 만 1세 이후 아이들의 경우, 음식을 먹는 도구 사용에 미숙하기 때문에 아이의 손을 잡고 스스로 식사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좋습니다.

4. 아이에게 모범 보여주기

아이는 부모가 하는 행동을 보고 따라 행동하기 마련이죠. 따라서 아이가 즐거운 마음으로 스스로 밥을 먹을 수 있는 행동의 시작은 맛있게 식사하는 부모의 모습이랍니다. 즐겁게 식사하는 모습은 식사를 준비하는 사람까지 행복하게 만듭니다.

5. 규칙적인 시간 정하기

하루 동안 많은 시간 음식을 먹고 있다거나, 아예 먹지 않는다는 등의 식습관은 비만이 되거나 그 반대로의 신체를 유지하게 됩니다. 이는 아이의 건강을 방해하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일정한 규칙의 식사 시간과 방법을 정하고 습관이 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6. 함께 반찬을 만들고 맛있는 음식 만들기

밥 먹기 싫어하는 아이와 함께 맛있는 반찬을 만드는 것도 좋습니다. 아이가 좋아하는 반찬을 스스로 만져보고 직접 만들며 흥미를 갖게 되고, 자신이 직접 만든 음식을 먹는다는 생각에 더욱 들떠서 흥미를 갖게 됩니다. 또는 아이가 싫어하는 재료를 잘게 다져 볶음밥이나 캐릭터 밥을 만들어주는 것도 좋아요.

▶ TIP 그러나 밥을 먹지 않는 아이에게 과도한 관심을 가질 경우, 아이는 되려 걱정하는 부모의 반응을 즐기게 됩니다. 때문에 아이가 밥 먹는 것을 거부한다고 하더라도 직접 먹여주지 않거나, 관심을 끊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 밥을 먹일 때마다 전쟁터 같았던 식사시간이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밥 먹지 않는 아이를 강압적으로 먹이려 한다면 아이는 점점 식사시간에 대한 거부감이 생길 거예요. 혹여 아이가 걱정스럽더라도 보채는 것보다는 식사시간에 대한 기대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좋아요.

 

글 맘톡에디터 연의 봄
감수 정승원 원장님
이미지 아이클릭아트
연의 봄 에디터는?
사회복지를 전공한 꿈 많은 에디터로 아동복지센터에서 근무 후 맘톡 에디터로 활동 중 

 

▼ 이 정보도 도움이 될 거예요

 

 

밥을 잘 먹지 않는 아이


[육아발언대 2화] 밥 안먹는 아이, 이렇게까지 해봤다!


#밥먹기를거부하는아이 #아이밥거부 #밥먹기싫어하는아이 #아이밥먹기싫어하는이유 #밥먹기싫어하는아이해결방법


태그 목록

태그를 눌러 관심있는 정보를 찾아보세요

육아정보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육아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