걱정이 많은 아이, 어떻게 하죠?

 

걱정이 너무 많은 아이
걱정 많은 아이를 도와줄 방법은?

[감수: 정승원 경희아이Q한의원 대표원장님]

하지 않아도 될 걱정까지 하면서 끙끙 앓는 아이. 괜찮다고 안심시켜주어도 더욱 큰 부정적인 생각을 가지며 걱정하는 아이를 처음에는 받아주어도 시간이 지날수록 결국 화를 내게 되죠. 그러나 이러한 행동은 아이의 불안감만 더욱 키울 뿐입니다. 아이들의 성향 별로 걱정하는 방법도 다르기 때문에 대처해야 하는 방식에도 어려움을 느끼곤 합니다. 어떤 방법이 아이의 걱정을 덜어내는데 도움을 줄까요?

 


 

걱정이 많은 아이들의 특징과 원인

1. 특징

① 유난히 걱정하는 말을 많이 합니다. 스스로 더 큰 걱정을 키우며 걱정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② 지나친 걱정을 보이는 아이의 경우, 불안증세로 넘어가게 됩니다. 심할 경우, 구토와 설사, 발열 등의 모습을 보입니다.
③ 조급해 하는 모습과 우는 모습을 보이기도 하며 ADHD와 헷갈릴 수 있기 때문에 꼼꼼히 살펴보아야 합니다.

2. 원인

① 선천으로 예민하거나 까다로운 성향이 강한 경우
② 부모의 양육 방식과 생활의 패턴을 보고 모방하게 된 경우
③ 아이를 향한 지나친 과잉보호로 아이의 많은 경험을 저지하는 경우
④ 과거의 직접적인 경험으로 인한 상처 트라우마가 있는 경우  

 



아이 유형별 걱정 해결 방법

1. 끊임없이 걱정하는 아이


하지 않아도 될 걱정을 꺼내어 걱정하는 아이들은 "어떡해?'라는 말을 입에 달고 삽니다. 한 가지 질문에 답변하면, 또 다른 걱정거리를 꺼내 묻곤 하죠. 걱정하는 부분이 끝이 없고, 모든 순간이 부정적인 걱정으로 뒤바뀌는 것이 주요 특징입니다.

①성취감을 느끼도록 도와주세요. 걱정이 많은 아이일수록 자신감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아이 스스로 무언가를 해낼 수 있도록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일을 해야 합니다. 평소 크지 않은 일부터라도 자신감과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일을 하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② 적당히 끊어주세요. 심하다 싶을 정도로 끊임없이 걱정거리에 대한 질문을 하는 아이가 있습니다. 아이의 계속되는 걱정스러운 질문에 괜찮다고 위로해주며 안심하도록 말해주는 것은 아이에게 더 이상 아무런 효과가 없습니다. 되려, 안심하도록 도와주는 엄마의 관심을 더욱 받고 싶어서 일부러 질문을 계속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천천히 대답의 적정선을 만들어가는 것이 좋습니다.

③ 아이 스스로 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세요. 매번 걱정이 많은 아이는 자신감이 부족한 아이로 보일 수 있습니다. 이때 아이가 걱정되는 부모가 아이의 일을 대신해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과도한 과잉보호는 아이의 불안감을 재촉하는 부정적인 방법입니다. 아이가 어려워할지라도 스스로 할 수 있도록 기다려주고, 대신 해달라고 말하는 아이에게는 단호하게 거절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아이가 스스로 일을 해냈을 때는 아낌없이 칭찬해주세요.

2. 엄마와 떨어지지 않으려는 아이

아이가 분리불안을 보인다면 애착 대상과 떨어지게 되거나, 떨어질 것 같다는 느낌을 보일 때 불안해하며 걱정하게 됩니다. 심할 경우, 잠을 자더라도 편하게 잠들지 못하거나, 애착 대상과 떨어질 때 신체적인 통증을 말하곤 합니다. 어린이집 등원을 거부할 정도로 극심한 경우, 해결 방안이 필요합니다.

① 믿음을 심어주세요. 아이가 엄마에게 애착을 느끼고 있다면 아이에게 충분히 믿음을 주고, 약속을 잘 지키면 됩니다. 화장실 가거나, 방을 갈 때도 미리 알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에게 믿음을 주는 것은 아이의 걱정을 줄일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이랍니다. 엄마는 지나치게 오버하는 것은 아닐까, 생각되겠지만 아이들은 말보다 행동으로 보여주는 것이 더욱 쉽게 이해하는 길이기 때문입니다. 이때는 엄마의 많은 인내심을 필요로 합니다.

② 점차적으로 아이가 나아질 수 있는 상황을 만들어주세요. 처음은 집이 아닌 다른 곳에서 조금 가깝지 않은 사람과 같이 있음을 시작으로, 익숙해지면 같이 놀이를 하듯이 분리 상황에 익숙해질 수 있는 상황을 차츰차츰 늘려주는 것입니다. 애착 대상인 엄마가 없는 집 안에서 아빠와 1시간 동안 함께 놀이를 하는 등, 서서히 상황을 바꾸어 주세요.

③ 아이의 분리불안이 심하다면, 최대한 아이와 떨어지는 상황을 만들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와 가까이 있는 동안 많은 스킨십과 애정 표현을 통해 애착을 쌓아주세요. 그러나 어쩔 수 없이 아이와 분리되어야 할 상황이라면 아이에게 떨어져야 하는 이유를 충분히 알리고 돌아온다고 말해주며, 아이가 걱정하고 불안해하지 않도록 만들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함께있을 땐 애착을 충분히 쌓고 떨어져야할땐 돌아올거라고 안심히키고 미련을 남기지 말고 가야합니다. 엄마가 아이와 떨어질 때 머뭇거리면 아이는 더 심하게 불안하게 됩니다

3. 주변 환경에 예민한 아이

작은 소리부터 큰 소리를 비롯한 청각적인 자극부터 시각적인 자극과 촉각적인 자극까지 공포심을 느끼고 두려워하며 걱정하는 아이가 있습니다. 이처럼 주변 환경에 예민한 아이는 어떤 방법이 좋을까요?

① 낯선 감각이 익숙해지도록 차근차근 도와주세요. 아이가 어떤 환경을 익숙해하는지 알았다면, 서서히 낯선 감각을 경험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가 예민하다고 느끼는 감각은 조금만 닿아도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따라서 아이가 천천히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다양한 감각 놀이를 통해 경험을 늘려가는 것이 좋습니다.

② 아이에게 익숙한 환경을 찾아 주세요. 주변 친구들보다 유난히 예민한 감각을 보이는 아이는 걱정이 많다는 말을 하거나, 까다롭다는 말에 더욱더 낮은 자신감을 보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낯선 환경에 적응하기 어려워하는 아이를 다그치기 보다는 어떤 환경을 익숙하다고 느끼는지 많은 대화를 나누는 것이 좋습니다.

③ 아이가 익숙하지 않은 환경에 적응해야 할 경우, 사전에 미리 말해주는 것이 좋아요. 아이가 흥미를 가질 수 있을만한 재미있는 주제로 이야기해주어서 두려움보다는 긍정적인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4. 부끄러워하는 성향을 가진 아이

유난히 낯가림이 심하고 부끄러워하는 모습을 자주 보이는 아이는 기질적으로 예민한 성향이 있기 때문에 자주 불안해하거나 쉽게 긴장합니다. 자신에게 익숙하지 않다고 느껴지는 사람을 보게 될 경우, 모습을 숨기거나 말을 하지 않게 되는 등의 행동을 보입니다.

① 아이의 자신감을 꺾는 이야기는 하지 않는 것이 좋아요. 예민하고 섬세한 아이일수록 아이를 비난하는 부모의 반응에 유난히 민감한 반응을 보이며 자신감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이때는 아이의 마음을 충분히 이해해주고 헤아려주는 것이 좋아요.

② 아이가 사람들 앞에 다가가도록 자꾸만 강요하는 것은 아이의 불안감을 높이는 행동 중 하나입니다. 부끄러워하고 낯가림하며 많은 사람들에 대한 거부감을 느끼고 있다가 사람들의 관심을 한 번에 받게 되면 아이의 불안증세는 더욱 커질 것입니다.

③ 아이의 앞에서 다른 친구들을 비교하고 비난하는 이야기는 하지 말아야 합니다. 가령, 아이의 자신감을 키워주기 위해 다른 아이와 비교하며 아이를 칭찬하는 것은 아이가 자라면서 타인의 시선에 자신이 어떻게 보이는지에 대한 걱정만 늘게 할 뿐입니다.

 

부모의 걱정이 많을수록 아이의 걱정도 많게 됩니다. 아이의 걱정은 성장하는 과정의 일부분이지만 아이의 수많은 걱정이 문제라고 생각된다면 조금 더 관심 있게 아이를 바라보는 것이 좋아요. 그러나 마냥 아이의 걱정을 들어주는 것은 좋지 않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다른 대응 방법이 필요합니다.

글 맘톡에디터 연의 봄
감수 정승원 원장님
이미지 아이클릭아트
연의 봄 에디터는?
사회복지를 전공한 꿈 많은 에디터로 아동복지센터에서 근무 후 맘톡 에디터로 활동 중

 

▼ 이 정보도 도움이 될 거예요

 

겁 많은 아이, 괜찮을까요?


자꾸만 안아달라는 아이


#걱정이많은아이 #걱정많은아이 #아이걱정달래는법 #아이걱정 #아이걱정해결방법


태그 목록

태그를 눌러 관심있는 정보를 찾아보세요

육아정보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육아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