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과하지 않는 아이, 이렇게 도와주세요!

 

아이 올바르기 훈육하기
사과하지 않는 아이 이렇게 도와주세요

[감수: 정승원 경희아이Q한의원 대표원장님]

어른들이 생각하기에 아이의 행동은 분명 잘못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아이는 도무지 사과할 생각을 하지 않습니다. 소리치며 사과하라고 말해보아도 아이들은 입을 꾹 다문 채 아무런 말도 하지 않죠. 동생이나 형, 혹은 언니 오빠와 싸움을 한 뒤에도 미안하다고 사과하지 않고 말이 없는 아이. 혹시나 아이가 다른 친구들과 싸우고 사과하지 않아, 친구와 어울리지 못할까봐 걱정이 됩니다. 잘못했다고 사과하지 않는 아이,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연령별 사과하지 않는 이유와 대처 방법

상대방에게 미안한 마음을 갖고 반성하는 것은 아이가 성장하며 반드시 필요한 감정 표현의 한 부분이지만, 과도한 죄책감은 아이의 정서발달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지나친 강요는 하지 않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그렇다면 아이가 친구의 장난감을 빼앗아서 친구가 울게 되었을 경우와 친구를 때리거나 꼬집어 친구가 울게 된 상황이라면 아이의 연령별 어떤 대처가 적절한지 알아볼까요?

1. 1~2세

이 시기 아이들은 친구를 괴롭히거나 밀쳐서 친구가 다치게 되어도 크게 공감하거나 감정을 잘 느끼지 않습니다. 자신의 잘못으로 인해 친구가 다쳤다는 사실을 쉽게 깨닫지 못하기 때문에 미안한 마음이라는 감정을 깨닫기보다는 울고 있는 친구의 모습에 놀라 따라 울게 됩니다. 이때는 아이의 잘못을 꾸짖으며 혼내는 것보다는 친구가 다치게 된 이유와 모습을 보여주며 부모가 먼저 사과하는 모습을 보여주세요.

2. 2~3세

이때 아이들의 경우, 무슨 잘못을 했는지에 대해 아이 스스로 깨닫기보다는 다른 사람들의 말과 행동에 자신의 잘못에 대한 부끄러움을 느끼게 됩니다. 따라서 아이에게 상황의 원인과 결과를 알 수 있도록 말해준 뒤, 친구에게 사과할 수 있도록 차근차근 도와주는 것이 좋습니다.

3. 3~4세

아이들은 이때 연령이 되면서 자신의 잘못으로 친구가 다쳐 울고 있다는 것을 깨닫고 친구의 감정을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게 됩니다. 자신의 잘못으로 인해 친구를 보듬어주는 모습을 보입니다. 간혹 야단맞는 것이 두려워 숨기도 합니다. 이 경우, 아이에게는 미안한 마음이 당연히 든다는 것을 알려주고, 실수임을 깨닫게 한 후 친구에게 사과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4. 4~5세 이후

자기중심적인 사고방식이 생기는 시기이기도 하지만 상대방의 감정을 정확히 이해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러나 자신의 잘못된 행동에 미안한 마음을 갖기도 하면서, 친구의 모습에 따라 다르게 행동하기도 합니다. 자신의 행동으로 인해 친구가 다쳤다면 주변에 상황을 이야기하기도 하며, 자리를 피하기도 합니다. 또한 자신의 실수라고 느껴질 경우, 친구를 위로해주며 미안하다고 사과하는 행동을 합니다. 이때는 아이 행동의 미숙한 부분을 말해주고 먼저 반성하고 사과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좋습니다. 

 


 

사과하는 방법을 가르칠 때 중요한 것

1. 사과라는 것은 아이보다 부모가 먼저 보여줄 때 더욱 자연스럽게 나올 수 있는 행동입니다. 따라서 아이에게 먼저 사과하는 모습을 일상생활에서도 어렵지 않게 보여줄 수 있는 것이 좋아요. 사과라는 행동 자체가 예의 있고 용기 있는 행동임을 말해준다면 아이 또한 원활한 사회활동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2. 잘못된 행동을 한 아이에게 무조건 사과를 하라고 강요할 것이 아니라, 자연스럽게 사과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아이를 야단치며 무의식적으로 아이에게 사과를 강요할 수 있으나, 이러한 행동은 아이에게 부모가 자신을 싫어해서 그런 것이라고 단순한 오해를 불러일으키며 반항심을 키우고 자신감을 떨어트리므로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무런 배움 없이 처음부터 아이가 미안하다고 사과하는 일은 어려울 수밖에 없습니다. 일상생활 속에서 아이에게 도덕을 가르치더라도 부모의 일관적인 태도가 없다면 아이는 이해하는데 더욱 어려울 것입니다. 상대방을 이해하고 배려하는 행동과 스스로의 잘못을 인정하며 사과하는 부모의 태도가 아이에게 보인다면 자연스럽게 사과하는 방법을 가르칠 수 있을 것입니다.

글 맘톡에디터 연의 봄
감수 정승원 원장님
이미지 아이클릭아트
연의 봄 에디터는?
사회복지를 전공한 꿈 많은 에디터로 아동복지센터에서 근무 후 맘톡 에디터로 활동 중  

 

▼ 이 정보도 도움이 될 거예요

 

친구 물건을 몰래 가져왔어요


친구 때리는 아이, 공격성 잠재우기


#사과안하는아이 #사과하지않는아이 #아이사과가르치는방법 #아이사과 #아이사과안하는이유


태그 목록

태그를 눌러 관심있는 정보를 찾아보세요

육아정보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육아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