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가 갑자기 학원을 안 가겠대요

이미지:아이클릭아트

그만둬도 될까
아이가 갑자기 학원을 안 가겠대요

아이가 너무 원해서 발레학원을 다니기 시작했습니다. 

흥도 많고 춤 추는 것을 좋아해서 즐겁게 잘 다닐 거라고 생각했는데 2번 가고서는 다니기 싫대요. 친구들 앞에서 한 명씩 시키는 것이 너무 부담이 된다고 해요.
앞으로 남들 앞에서 발표를 할 기회도 있을 테고, 또 아이가 원하는 대로 그만둔다면 뭐든 쉽게 포기해버리는 아이가 되지 않을까 걱정됩니다.
아이가 원하는 대로 그만둬야 할까요?
 

 

 

아이가 왜 학원을 가기 싫어할까요?

학원을 그만둘 지의 여부보다 우선 아이가 왜 가기 싫어하는지, 어떤 점이 불편한지 알아야 합니다.
아이와 충분한 대화를 통해 내 아이가 유치원이 아닌 다른 조직에서 무엇을 힘들어하는지를 파악하고
이것은 아이의 학원 선정 기준을 세우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아이들이 학원을 다니기 싫어하는 이유를 아래와 같이 나누어 생각할 수 있어요.

다니는 것이 힘들어요
미취학 아동에게 학원은 일반적으로 유치원 하교 후에 가는 곳이에요. 유치원이 끝난 후, 시간에 맞추어 가는 것이 아이 입장에서는 피곤하고 귀찮을 수 있습니다. 아무리 좋아하는 것이라도 귀찮고 싫을 수 있어요.
부모들은 태권도, 미술, 피아노가 놀이라고 생각하지만 이것을 의무적으로 시간에 맞춰서 해야만 한다면 더 이상 놀이가 아니게 되는 것이죠.

선생님이 무서워요
친구들과는 잘 어울리고 놀아도 어른과의 관계를 힘들어하는 아이가 있어요. 특히 상냥하고 친절한 유치원 선생님에 익숙해 있는 이 시기의 아이들은 이것저것 지시를 하고 가르치려고 하는 학원 선생님이 무섭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어른과의 관계가 어려운 아이라면 부모 이외의 다른 어른들과 친밀한 관계를 맺어보면 보다 선생님을 보다 친근하게 느낄 수 있어요. 하지만 실제로 선생님이 아이들에게 무섭게 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부모가 수업 진행을 지켜보거나 학원 관계자와 상담 등을 통해 학원을 옮기는 것도 고려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친구들이랑 어울리기 힘들어요
이 시기의 아이들은 배움만을 목적으로 학원을 다니지 않습니다. 주위의 인간관계도 매우 큰 영향을 미치는데
학원에 가면 기존에 다니던 친구들은 이미 친해져 있고 낯선 분위기로 친구를 사귀기 힘들 수 있어요.
이때는 아이가 친구들과 어울릴 수 있는 시간과 공간을 마련해주어 아이에게 맞는 방법으로 친구를 사귈 수 있도록 도와주면 좋습니다.

배우는 것이 어려워요
호기심으로 재미있어 보여서 시작한 학원인데 막상 배우려니 어렵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특히 처음 시작할 때는 주위 친구들보다 뒤처진다고 생각할 수 있고 비교되기 때문에 아이들은 하기 싫어질 수 있어요.
또한 부모가 잘 해내기를 강요하지 않았는지도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일단 무언가를 배운다는 것은 즐거움이며 기쁜 일이라는 생각을 갖도록 결과보다 과정에 초점을 맞추어 이야기하는 것이 좋아요.

 

가기 싫다는 학원, 보내지 마세요

잘 다니던 학원을, 혹은 그토록 원했던 학원을 가기 싫다는 아이를 보며 보내야 할지 보내지 말아야 할지 고민이 많으실 거예요.
보내자니 상처받을 아이와 더 이상 부모에게 기대하지 않는 아이가 되어버리진 않을까, 안 보내자니 어려움을 참지 못하고 금세 포기해 버리는 아이가 되지 않을까 걱정이 앞서는 것은 당연합니다.
하지만 이 시기의 아이가 싫어한다면 당분간 학원에 보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가기 싫어한다고 바로 보내지 않는 것보다는 아이와 충분히 대화를 나눈 뒤, 부모가 해결해 줄 수 있는 선까지는 도와주고 그렇지 못할 일이라면 아이와 횟수를 정한 만큼 가보고도 다니기 싫다고 하면 보내지 말아야 해요.
이 시기의 아이들은 부모의 기대와 달리 추상적 사고 능력이 그리 높지 않습니다.
자신이 해야 할 일을 정하고 실행하거나 미래를 내다보고 준비하는 것이 매우 어려워요. 때문에 스스로 동기 부여를 하지 못하고, ‘앞에서 시키는 것이 싫어요.’, ‘너무 어려워요’, ‘귀찮아요’ 와 같은 단기적인 이유를 대는 경우가 많습니다. 부모는 겪어야 할 일들이며 앞으로 아이가 무사히 성장해나가기 위해서는 어려움도 이겨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은 당연하지만 아직 이 시기의 아이들에게는 매우 버거운 일이므로 강요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에디터는 이렇게 했어요.

 

에디터의 아이도 잘 다니던 학원, 유치원을 가기 싫다고 한 적이 있어요.
어른도 잘 다니던 직장을 그만두고 싶기도 하고, 아무리 재미있는 친목 모임에도 가기 귀찮은 날이 있는데 아이들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했죠. 그래도 막상 보내면 잘 지내다 오길래 별 걱정 없었고 아이의 그런 반응을 대수롭지 않게 여겼습니다.
그런데 어느 날 학원차량에서 내리던 아이의 표정이 심상치 않았죠. 그러고는 묻기도 전에
"엄마 학원 이제 안 가면 안 돼요?"
"응~ 가기 싫으면 안 가도 돼. 그런데 왜 가기 싫은지 엄마에게 말해주면 안 돼?"
"비밀이에요. 그냥 안 갈래요."
순간 매우 심각한 일이라고 직감했고 에디터는 떨리는 마음을 다스리기가 힘들었습니다. 그래도 이유를 물어보니,
"선생님이 무서워요. 나 다른 학원으로 옮기고 싶어요"
라는 대답. 학습 학원도 아니고 유아 전문 피아노 학원인데 무서울 게 있을까, 너무나 상냥하고 예쁘신 선생님인데 무엇이 무서웠을까 도무지 알 수가 없었습니다.
아이와는 이 달까지만 다녀보고 그래도 가기 싫다면 다른 학원으로 옮기기로 약속을 하고, 다음 수업 날, 아이에게도 말하지 않고 학원에 찾아가서 수업과정을 지켜보았어요.
지켜보며 느꼈던 것은 '딱히, 무서울 게 없다'였습니다. 그런데 '우리 아이라면 무섭겠다'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바로 선생님의 '말투'였죠.
목소리가 크고 지시하는 말투.
"아니지, 아니지. 이게 아니야! 다시 해봐!"
"이렇게 말고, 저렇게 해야지"
분명 화가 나서 야단치는 말투는 아니지만, 타이르는 듯한 말투가 무서웠던 모양입니다.
항상 친절하고 상냥한 유치원의 선생님만 겪었던 아이는 선생님의 말투에 놀라고 눈치가 보였다고 해요.

에디터는 사실 앞으로 초등학교에 가면 더 무서운 선생님도 계실 테고, 유치원과 달리 아이의 실력을 향상시켜야 할 의무가 있는 학원에서는 충분히 그럴 수 있다고 생각했어요. 또한 아이가 해달라는 대로 학원을 옮겨주면 또 아이가 마음에 안 드는 일이 발생하면 '옮기면 그만이지'라는 생각을 갖지 않을까 하는 걱정에 이 달까지 더 다녀보기로 하고 마음이 바뀌기를 바랐습니다. 그 후로 3번을 갔고 더 이상 가지 말자고 아이에게 이야기했습니다.
학원 가는 날마다 아이의 표정이 너무 안 좋았고, 다녀와서 "엄마, 나 다음에는 안 가면 안 돼요?"라고 이야기 했기 때문이었어요.
아직 어린 나이, 미술, 음악, 무용, 체육 등 예체능 학원은 그저 놀러 가는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아이에게는 그것이 아니었습니다.
이 일이 있고 난 뒤, 아이가 혹시나 '학원'에 대해 안 좋은 인식을 갖게 될 것을 우려하여 학원을 고를 때 더욱 신중하게 되었어요.
지도 선생님과 충분한 상담을 하면서 내 아이와 잘 맞을지, 수업 전에 아이와 참관을 해서 아이가 원했던 것이 맞는지 확인했습니다. 그리고 유아 전문인지, 유아부터 성인까지 인지도 매우 중요했어요. 유아 전문 학원일 경우, 선생님이 유아 교육 혹은 이와 관련된 자격증이 있는지도 확인했어요. 아무래도 아이를 많이 가르쳐 보신 분이 아이의 마음을 잘 헤아려 주실 테니까요.
취학 전, 아이의 학원을 보내게 된다면 꼭 지도 선생님과 충분히 대화를 할 것을 권하고 싶어요. 만약 엄마가 조금이라도 만족스럽지 않은 부분, 아쉬운 부분이 있는데도 보내게 된다면, 그때의 감정을 아이가 동일하게 느끼게 될 것입니다.

 

부모는 아이를 위해 학원을 보냅니다. 이것이 투자이고 사랑이지만 억지로 학원을 보내는 것을 아이는 사랑이라고 느끼지 않아요. ‘엄마, 아빠는 날 사랑한다면서 왜 나를 괴롭힐까’라고 생각할 거예요.
학원의 배움보다도 지금은 부모와 아이의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이어나가야 하는 중요한 시기입니다

글 맘톡에디터 JN
이미지 아이클릭아트

 

 

▼ 잠깐! 맘톡에 이런 정보도 있어요
우리 아이 어린이집 적응 가이드


우리아이 유치원 잘보내기

#학원가기싫대요 #훈육법 #아이훈육 #어린이학원 #유아학원 

태그 목록

태그를 눌러 관심있는 정보를 찾아보세요

육아정보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육아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