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생제에 관한 오해와 진실

이미지 : 아이클릭아트

안 먹일수록 좋다?
항생제에 관한 오해와 진실
[감수 : 연세 곰돌이 소아청소년과 송종근 원장님 ]

아이가 중이염이나 폐렴에 걸렸을 때나 세균감염이 생긴 경우 항생제를 처방받게 되는데요.
항생제는 효과가 빠르고 뛰어나기도 하지만 내성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무턱대고 항생제를 사용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내성이 생기지 않도록 올바르게 항생제를 사용해야 하는데요.
어떻게 항생제를 사용해야 하는지, 그 방법에 대해 맘톡이 자세하게 알아보았습니다.
 

 

 

항생제란

 

항생제는 미생물에 의하여 만들어진 물질로서 다른 미생물의 성장이나 생명을 막는 물질이에요. 즉, 미생물에 의한 감염 질환을 치료하기 위해 사용되는 의약품으로 주로 세균 감염을 치료하는 약물입니다.
질병의 원인이 되는 세균의 종류와 감염 부위에 따라 사용되는 항생제가 다르며, 같은 종류의 세균일지라도 항생제의 내성균이 있는 경우에는 다른 항생제가 투여되는 경우도 있어요.

 

항생제 내성이란

항생제를 부적절하게 사용하게 되면 대상 세균 중 일부에서 돌연변이가 발생하여 항생제 효과가 없어지거나, 항생제를 무분별하게 사용할 경우 내성이 있는 세균만 살아남아 증식하여 내성균이 만연하여 치료 가능한 항생제가 없게 되는 것을 말합니다.
이렇게 항생제 내성균이 만연하게 되면 단순한 상처만으로도 생명이 위태로워질 수 있어요.

 

항생제 안 먹일수록 좋을까?


항생제 내성의 위험성 때문에 혹은 아이 스스로의 면역력으로 이겨내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여 아이가 아픈데도 불구하고 무작정 안 먹이는 것은 위험할 수 있습니다.
항생제는 감염질환을 치료하는 의약품으로 페니실린이 처음 개발되었을 때 사람들은 이것을 ‘기적의 약’이라고 불렀으며 인간의 수명을 연장하는데 큰 공을 세우기도 했습니다. 이렇듯 항생제 개발 이전에는 본인의 면역력에 따라 감염 질환의 치료 여부가 결정되었지만, 항생제의 등장으로 감염 질환은 치료의 영역이 되었죠.
꼭 필요한 시기에 적절한 양을 사용하는 것은 인체에 해가 되지 않으며, 치료에 빠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므로 사용해야 합니다.

 

올바른 항생제 복용법

항생제는 의사 처방을 준수하기
항생제는 의사가 처방한 복용량과 복용 기간을 준수하여 빠짐없이 복용해야 해요.
증상이 좋아졌다고 임의로 복용을 중단하게 되면 원인균이 완전히 죽지 않고 남아서 내성균이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내성균은 다른 균에도 전이시켜 나중에는 더욱 센 항생제를 사용해야 하거나 다른 계열의 약을 사용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어요.

약 복용을 거르지 않기
가능한 한 일정한 간격으로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약물 복용 간격이 자주 바뀌거나 일정하지 않으면 오히려 균이 약물에 버틸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게 되며, 약물에 대한 내성을 강화시켜 효과적인 치료가 어려우므로 일정한 간격에 맞춰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항생제 오 남용하지 않기
바이러스성 감기에는 항생제의 효과를 볼 수 없으므로 단순 감기로 인한 항생제 복용은 옳지 않습니다.
축농증, 중이염, 폐렴이나 세균성 장염 등의 세균에 의한 감염이 생기거나 2차적 세균 감염이 발생한 경우에만 항생제를 복용해야 하며, 불필요한 항생제 사용은 줄여야 해요.

남은 항생제 복용하지 않기
전에 앓았던 증세와 비슷하다고 전에 처방받은 항생제를 복용해서는 안됩니다.
같은 증상이라고 하더라도 원인균과 치료법이 다를 수 있어요. 임의의 항생제 복용은 증상을 악화시킬 수도 있고 균의 내성을 강화시켜 치료를 더욱 힘들게 할 수도 있으므로
항생제는 반드시 의사의 진단을 통해 올바르게 복용해야 해요.

남은 항생제 보관해 두지 않기
항생제는 기본적으로 의사의 처방을 받아야 복용할 수 있습니다.
증상이 비슷하다고 해서 임의로 복용할 수도 없을 뿐만 아니라, 보관을 하게 되면 변질될 우려가 있으므로 이것을 복용했을 시 건강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어요.
질환이 의심될 경우는 병원을 방문하여 올바른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꼭 필요할 때 사용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는 항생제,
처방받은 약을 지침에 따라 올바르게 복용하도록 지도해주세요.

 


글 맘톡 에디터 JN
감수 송종근
이미지 아이클릭아트 

 

 

▼ 이 정보는 어떠세요?

 

아기 열내리는 방법 및 해열제 정보

 

해열제 교차 복용하는 방법과 주의점


#항생제 #아파요 #항생제내성 #항생제부작용 #항생제오남용 #아기약 

태그 목록

태그를 눌러 관심있는 정보를 찾아보세요

육아정보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육아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