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가 잠을 푹 못 자는 이유

 

 맘톡: 유쭈니마미

아이가 잠을 잘 못 자요.
아이가 잠을 푹 못 자는 이유

[감수 : 오미영 마이스토리 심리상담센터 연구소 소장]


아이가 건강하게 자라려면 먹는 것, 노는 것뿐만 아이라 자는 것이 너무나 중요하다는 것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그러나 수면의 양도 중요하지만 수면의 질 또한 무시할 수 없습니다. 문제는 일부 아이의 경우 숙면을 취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이의 수면을 방해하는 것은 무엇이며, 이를 해결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숙면을 방해하는 요소와 대처 방법

1. 야경증
아이가 자는 도중에 큰 소리를 지르거나 울면서 깨는 행동을 반복하는 것을 말합니다. 아이가 깰 때 부모가 곧바로 달래주어도 쉽게 진정이 되지 않으며, 아침에 일어나면 아이가 간밤에 일어난 일을 잘 기억하지 못한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만약 아이가 자다가 울고불고 소리 지르면서 깬다면 가능한 한 빨리 잠들게 해주세요

아이가 야경증을 보이면 부모는 아이에게 혹시 무슨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지 걱정을 많이 하게 됩니다. 그러나 야경증은 아이가 성장하면서 증상이 자연스럽게 줄어들기 때문에 크게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단, 증상이 매우 자주 일어나거나 이로 인해 일상생활에 지장을 준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2. 악몽
악몽은 만 2세부터 시작해서 3~6세 사이의 아이들이 가장 많이 경험하게 됩니다. 악몽은 아이들의 걱정거리 혹은 속상하거나 힘든 일 등이 나타나기 때문에 놀라서 깨기도 하고 소리를 지르기도 하며, 울면서 깨게 됩니다.

아이가 악몽을 꾼다고 억지로 깨울 필요는 없으며 침착하게 아이 옆으로 가서 아이가 편안한 마음을 가질 수 있도록 해줍니다. 이후 아이에게 꿈이 무엇인지 누구나 악몽을 꿀 수 있다는 것을 설명해 주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야경증과 악몽을 구분하는 방법은?
   야경증은 보통 잠들고 나서 1~3시간 사이에 나타나며 자신이 한 일을 기억하지 못합니다. 그러나 악몽의 경우 잠의 끝 무렵에 나타나며 아이가 꿈의 내용을 비교적 잘 기억합니다. 이처럼 야경증과 악몽은 비슷해 보일 수 있지만 차이는 분명합니다.

3. 몽유병
몽유병은 잠이 들고난 1~3시간이 지나 깊이 잠들었을 때 주로 나타납니다. 멍한 상태로 잠자리에서 일어나 돌아다니다가 몇 분이 지난 후 다시 자리로 돌아가 잠듭니다. 다행히 몽유병은 정서적으로 문제가 있거나 심각한 병에 걸린 것이 아니고 자라면서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므로 심하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러나 아이가 몽유병이 있을 경우 주변의 위험해 보이는 것들은 꼭 미리 치워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아이가 잠을 자는 상태에서 움직이기 때문에 자칫 위험에 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아이의 안전을 위해서라도 아이가 일어나서 돌아다니는 것을 부모가 알아챌 수 있도록 아이 가까운 방에서 방문을 열어두고 자는 것이 좋습니다.

4. 야뇨증
야뇨증은 5세 이상의 아이가 낮에는 소변을 잘 가리지만 한 달에 2~3회 이상 수면 중에 실수를 하는 것을 말합니다. 아이가 야뇨증 증세를 보이는 경우 아이를 꾸짓거나 타이른다고 문제가 해결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배뇨반사 조절 기능을 담당하는 뇌 신경계의 미성숙으로 인해 발생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아이가 성장하면서 야뇨증 증세도 서서히 감소하기 때문에 이 또한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러나 야뇨증의 경우 아이가 자신의 상태에 대해 죄책감과 함께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이를 잘 살펴보고 아이가 불안해 보인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들은 잠을 자면서 뇌 발달의 대부분이 일어나고 성장호르몬이 분비되어 신체 성장의 영향을 주게 됩니다. 따라서 권장 수면시간을 참고하여 잠의 양을 따지는 것도 중요하지만 아이가 숙면을 취할 수 있도록 잘 지켜봐 주는 것도 필요합니다. 아이가 깊은 잠을 자지 못한다면 원인을 찾아보고 깊이 잠들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 또한 아이가 신체적 정신적으로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이 되기 때문입니다.

 

글/편집 : 맘톡에디터 김미선
이미지 : 아이클릭아트

김미선 에디터는? 육아 관련 컨텐츠 제작과 서비스 기획자로 일하던 베테랑. 현재는 두 아이의 엄마로 육아와 일을 병행하는 맘톡의 에디터예요. 

 

맘톡 전문가 프로필 

 

 오미영 원장님은?

 - 마이스토리 심리상담센터 연구소 소장

 - 원광대학교 일반대학원, 한양사이버대학교 외래교수

  

▼ 이 정보도 도움이 될 거예요.

연령별 적정 수면시간은?


밤에 갑자기 깨서 우는 아이, 유아 야경증


 

#수면장애 #유아수면장애 #야경증 #악몽 #몽유병 #야뇨증

태그 목록

태그를 눌러 관심있는 정보를 찾아보세요

육아정보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육아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