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입학 전 이것만은 꼭 해야 한다.

 

 사진눈부시게 아름다운 YJ / 맘톡

학교에 입학하니 설렘 반 걱정반이에요.
초등 입학 전 이것만은 꼭 해야 한다.


아이가 어느덧 8살이 되어 학교로 들어가게 되면 부모는 유아기관에 보낼 때와 또 다른 고민을 하게 됩니다. 유아기관의 경우 아이를 담임선생님이 기관에 등원할 때부터 하원할 때까지 안전하게 돌봐 주지만 학교의 경우 유아기관과는 달리 하나하나 아이를 챙겨주지 않기 때문입니다. 또한 학습을 하기 위해서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도 고민하게 됩니다.

초등학교 입학을 앞두고 있는 아이들이 학교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초등 예비생이 갖춰야 할 것

1. 기본 생활습관
학교의 경우 등교 시간이 유아기관보다 빠릅니다. 유아기관은 대부분 오전 9시 30분이지만 학교는 오전 8시 30~50분 사이에 등교를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아이가 조금 더 일찍 일어난 후 씻고, 식사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초등학교 화장실은 가정 및 유아기관과는 다릅니다. 따라서 화장실에 가면 줄을 서고 노크하고, 휴지를 적당하게 이용해 뒤처리하는 것까지 익힐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급식시간에 밥을 먹고 자기가 먹은 자리 정리 및 식판을 정리할 수 있는 방법 등을 알려주어야 합니다.

2. 학습을 위한 체력과 정신
초등학교 1학년 수업은 40분간 진행됩니다. 처음 학교에 입학한 아이들은 수업시간 동안 책상에 앉아서 수업받는 것을 힘들어합니다. 그래서 수업 시간 중에 쉽게 산만해지고 심지어는 자리에서 일어나 돌아다니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학교에 입학을 앞둔 아이에게 책상에서 최소한 30분 이상 앉아 있을 수 있도록 가정에서 아이가 좋아하는 활동을 통해 훈련을 시켜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3. 학교는 즐거운 곳이라는 인식
학교는 좋은 선생님과 친구들을 또 만날 수 있고 즐거운 곳이라고 얘기해주세요. 이를 통해 아이는 보다 편안한 마음가짐으로 학교생활에 임할 수 있습니다. 아이와 함께 학교를 미리 둘러보는 것도 좋습니다.

‘학교 선생님은 유치원 선생님보다 더 무서우니까 선생님 말 잘 들어야 돼!‘ 혹은 ’학교에 가려면 이 정도 공부는 해야 해. 안 하면 선생님께 혼나!‘와 같은 말은 하지 않습니다. 그럴 경우 아이는 학교에 대해 부정적인 인식을 갖고 심하면 학교를 거부하게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입학 초 아이가 학교에 대해 잘 적응하지 못한다고 겁을 주거나 질책하지 마세요. 대신 아이가 학교에 대해 긍정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응원의 말과 마음을 전달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4. 자기 통제력
학교의 경우 수업시간과 쉬는 시간이 정해져 있는 만큼 아이 스스로 화장실은 쉬는 시간에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수업시간 종이 울리면 교실에 들어갈 수 있도록 자기통제력을 키워줘야 하겠습니다.

5. 스스로 준비물 챙기기
학교에 입학하면 매주 주간가정학습안내가 나갑니다. 또한 매일 알림장을 통해 수업시간에 필요한 준비물을 사전에 알 수 있습니다. 아이가 수업에 필요한 준비물을 스스로 챙길 수 있도록 지도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6. 안전한 등하교

초등학생의 경우 혼자서 등하교를 하게 됩니다. 따라서 처음 1~2달은 부모가 같이 등하교를 하면서 안전에 필요한 사항들을 하나하나 짚어 주어 아이의 몸에 익숙해질 수 있도록 합니다.

 

7. 필수예방접종
유아기관에 다닐 때에도 필수예방접종은 필수사항이었습니다. 학교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특히 학교의 경우 유아기관보다 더 많은 사람들과 지내게 되므로 필수 예방접종은 모두 마친 후 입학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방접종을 받은 의료기관 또는 보건소 혹은 ‘예방접종도우미 사이트’를 통해 입학하기 전 아이가 접종 받지 않은 것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예방접종 도우미 사이트 바로가기

 

 


 

초등 예비생 준비물

1. 입학 준비물
아이가 사용할 책가방, 실내화, 신발주머니를 준비해야 합니다.
단, 실내화의 경우 학교에서 ‘흰색 실내화’와 같이 제한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신발주머니의 경우 실내화를 학교에 두고 다니는 학교가 있습니다. 따라서 실내화는 학교에서 요구하는 것으로 준비하고 신발주머니는 필요에 따라 구매 여부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2. 학습준비물
아이가 1학년이 되면 수업시간에 필요한 공책, 필기구, 파일박스, 휴지, 물티슈, 작은 빗자루&쓰레받기 등을 준비하게 됩니다. 이 또한 입학식 날 각 반의 특성에 따라 필요한 준비물을 담임선생님께서 알려주게 됩니다. 따라서 미리 준비하지 말고 아이가 배정된 학급에서 필요한 준비물 목록을 받고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초등학교 1학년은 공부가 아니라 학교에서의 생활 및 학습에 필요한 기초 능력을 키우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따라서 가정에서도 아이가 정해진 규칙을 지키고 기초적인 학습을 따라갈 수 있도록 방향을 잡아 도와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글/편집 : 맘톡에디터 김미선
이미지 : 아이클릭아트


김미선 에디터는? 육아 관련 컨텐츠 제작과 서비스 기획자로 일하던 베테랑. 현재는 두 아이의 엄마로 육아와 일을 병행하는 맘톡의 에디터예요. 

 

▼ 이 정보도 도움이 될 거예요.

초등학교 소집일 그리고 입학식 날 엄마가 해야 할 것


초등학생에게 핸드폰 사줘야 할까?


 

#초등학생입학준미 #초등학교준비물 #초등학교입학준비 #초등학교입학

태그 목록

태그를 눌러 관심있는 정보를 찾아보세요

육아정보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육아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