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 특성에 맞는 유아기관 적응 방법

 

 사진 : 눈부시게 아름다운 YJ / 맘톡

아이가 새로운 기관에서 잘 적응했으면 좋겠어요.
아이 특성에 맞는 유아기관 적응 방법 


아이를 새로운 유아기관에 보내게 될 경우, 부모는 과연 아이가 새로운 곳에서도 친구와 잘 지내고, 밥은 잘 먹고, 선생님의 지시에 잘 따를 수 있을지 등 여러 가지 고민을 하게 됩니다.

믿을 만한 유아교육기관을 찾아서 보내기로 했다면 이번에는 아이가 새로운 곳에서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합니다. 아이가 잘 적응할 수 있도록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유아기관 입학 전 준비해야 할 것

1. 규칙적인 생활습관
기상 시간, 식사 시간, 취침 시간 등 하루 일과를 규칙적으로 보낼 수 있도록 생활 패턴을 조정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2. 생활습관 익히기
스스로 밥 먹기, 씻기, 정리정돈하기 등 기본적인 생활습관과 친구들을 다치게 할 수 있는 장난은 하지 않도록 알려줍니다. 또한 선생님께 인사하는 방법 등 기본적인 예절도 알려줍니다.

만약. 배변 훈련이 된 아이라면 스스로 바지를 내리고 소변을 보는 방법과 화장실에 가고 싶을 때 선생님께 어떻게 말해야 하는지 알려주는 것도 필요합니다.

3. 긍정적 기대를 갖게 하기
새로운 곳에서 새로운 선생님 및 친구들과 재미있게 잘 보낼 수 있다는 응원과 격려를 해줍니다.

4. 아이에게 익숙한 물건으로 준비물을 준비하고 이름 쓰기
유아기관에 가게 되면 다른 친구들과 똑같은 물건들이 많이 있습니다. 따라서 가방, 원복 등 자신의 물건에 이름을 꼭 적어줍니다. 아이에게 적혀진 이름을 보여주거나 같이 이름표를 붙이는 것을 통해 자신의 물건이 어떤 것인지 알려주는 것도 좋습니다.

5. 보육료 전환 혹은 유아학비로의 전환
가정 보육에서 어린이집, 혹은 어린이집에서 유치원으로 가는 경우 보육료 혹은 유아학비로의 전환을 합니다. 주민센터로 방문하여 전환할 수 있지만 공인인증서가 있는 경우 복지로 사이트를 통해 가정에서도 보육료 혹은 유아학비로의 전환을 할 수 있습니다.
※ 2018년 보육료 및 유아학비의 경우 2018년 2월 28일 수요일 24시까지 사전 신청이 가능합니다.

복지로 바로가기 

 

 


 

아이 특성별 적응 팁

1. 겁이 많은 아이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고 적응하는데 시간이 필요한 아이입니다. 이러한 아이에게는 기관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아이가 가야 할 곳이 정해졌다면 선생님께 양해를 구해 미리 기관을 방문하여 아이가 지내게 될 교실과 놀이터 등을 둘러보아 기관에 대한 호감을 높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통해 아이는 새로운 곳으로 가는 것에 대해 겁내지 않을 수 있습니다.

2. 의존적인 아이
아이 스스로 할 수 있는 일임에도 불구하고 부모가 그동안 아이에게 다 해주는 경우 의존성이 생기게 됩니다. 이러한 아이에게는 아이가 스스로 할 수 있는 자율성 훈련이 필요합니다.
아이가 충분히 할 수 있다고 판단되면 기다려주어 아이 스스로 주어진 일을 해낼 수 있도록 해줍니다. 아이는 이를 통해 성취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스스로 하지 못하는 경우 도움을 청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것도 필요합니다.

3. 고집 세고 대담한 아이(하고 싶은 것만 하거나 산만하고 공격적인 아이)
기본 규칙을 지키는 것을 힘들어하는 아이로 부모님의 과잉보호나 허용적인 양육을 한 경우 보이는 유형입니다. 이러한 아이에게는 집단생활을 하기 전 규칙을 따르는 연습과 선생님의 지시에 따를 수 있는 순응 훈련이 필요합니다. 

먼저 아이가 떼를 부린다고 다 들어주지 않습니다. 그리고 아이의 기분이 좋아 보일 때 간단한 심부름을 시킨 후 아이가 심부름을 잘 하면 칭찬을 많이 해줍니다. 이를 통해 아이는 지시를 따르는 것이 즐겁다고 인식할 수 있게 됩니다.

4. 수줍음이 많은 아이
처음 적응기간만 잘 넘기면 기관에서 활발하게 잘 지내는 아이입니다. 이러한 아이에게는 무엇보다도 익숙해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와 맞는 친구들과 방과 후에도 어울일 수 있게 해주는 것만으로도 활발하게 기관에서도 친구들과 잘 지낼 수 있게 됩니다.

 

 

새로운 곳에서 시작한다는 것은 기대감과 동시에 두려움을 갖게 됩니다. 따라서 아이에게 앞으로 갈 곳이 즐거운 곳이라는 긍정적인 기대감을 갖게 하고 부모가 항상 응원하고 있다는 것을 아이가 느낄 수 있도록 해주세요. 또한 내 아이의 특성을 잘 알고 있는 부모가 선생님과 상호적인 관계를 맺어 아이가 새로운 곳에 빠르게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글/편집 : 맘톡에디터 김미선
이미지 : 아이클릭아트
참고 : EBS 부모 - 우리 아이 성공적인 유아기관 적응법(방송)
       

김미선 에디터는? 육아 관련 컨텐츠 제작과 서비스 기획자로 일하던 베테랑. 현재는 두 아이의 엄마로 육아와 일을 병행하는 맘톡의 에디터예요.

 

▼ 이 정보도 도움이 될 거예요.

우리 아이 첫 사회생활, 행복한 어린이집 적응 가이드


[육아토리 11화] 어린이집(유치원) 다니기 좋은 시기와 선택 기준


 

#유치원적응팁 #어린이집적응팁 #유치원입학 #어린이집입소

태그 목록

태그를 눌러 관심있는 정보를 찾아보세요

육아정보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육아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