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장소에서 예절을 지키지 않는 아이

 

올바른 공공장소 예절 교육 가르치는 방법
공공장소에서 예절을 지키지 않는 아이

 

마트와 지하철, 수많은 공공장소에서 떼를 쓰고 소리 지르며 뛰어다니는 아이를 바라보는 시선은 따갑기만 합니다. 조용히 어르고 달래 보아도 말조차 듣지 않는 아이에게 윽박지르는 상황까지 오게 됩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지켜보는 곳에서 야단을 맞은 아이는 자존심과 자존감까지 떨어집니다. 그렇다면 공공장소에서 예절을 지키지 않는 아이를 위한 현명한 교육방법은 무엇일까요?

 



어떤 방식으로 훈육하는 것이 좋을까요?

만 2세가 넘어가는 아이들은 서서히 자의식이 생기게 되며, 자신이 한 일이 성공하지 못했을 때 자신감이 떨어지고 수치심이라는 감정도 느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이들에게 수치심을 주거나, 자신감을 떨어트리는 훈육은 하지 않는 것이 좋아요. 아이가 자신의 행동에 대해 수치심을 느끼는 횟수가 잦아지면 그만큼 아이의 자존감은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결국 아이가 합리적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존중해주되, 떼쓰는 아이를 잠재우기 위한 무조건적 수용은 하지 않아야 합니다.

 


 

올바른 예절 교육 방법 및 대처 방법

1. 꾸준히 알려주기


나이가 어릴수록 더욱 가르쳐야 할 것이 바로 예절입니다. 단순히 아이의 나이가 어리다는 이유로 잘못되거나 버릇없는 행동을 방치할 경우, 아이는 더욱 공격적이고 나쁜 행동들을 하게 됩니다. 따라서 아이가 잘못된 행동을 했다면 바로잡아주어야 합니다. 이 때는 인내심을 가지고 꾸준히 도와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약속하고 행동하기

먼저 마트나 놀이터, 음식점과 같은 공공장소에 아이와 함께 가게 되었다면 아이에게 "만약 시끄럽게 떠들거나, 뛰며 돌아다닌다면 집에 갈 거야."라는 등의 약속을 해주세요. 그러나 약속했음에도 불구하고 아이가 뛰어다니거나 소리를 지른다면 아이를 데리고 집으로 돌아가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더 많은 예절을 필요로 하는 곳에 아이를 데려가서 연습할수록 아이는 점차 스스로 공공장소에서 조용히 해야 하는 이유를 깨닫게 됩니다.

3. 자신의 행동 직접 보게하기

아이는 아무리 말로 가르쳐주어도 한 번에 알아듣지 못합니다. 따라서 몇 번의 실패와 성공을 거듭 반복하며 이해하고 습득하게 됩니다. 이 때는 아이가 소리 지르고 떼쓰는 모습을 사진이나 동영상으로 촬영한 후, 아이에게 직접 보여주세요. 공공장소에서 예절을 지키지 않은 자신의 모습이 다른 사람들에게 어떻게 보이고 있는지 알아가며 반성하게 됩니다.

4. 중요한 규칙부터 강조하기


아이에게 예절을 가르치며 지나치게 많은 규칙을 가르쳐주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는 한꺼번에 많은 규칙을 지키는 것에 어려움을 느끼기 때문에 간단하면서도 제일 중요 순위에 있는 규칙을 가르쳐주는 것이 좋습니다. 일상생활 속에서 꾸준히 규칙을 가르쳐주어야 합니다. 이때 반복적으로 가르치는 규칙이 아이에게 듣기 싫은 말이 되지 않도록 차분하게 설명해주세요.

5. 부모가 먼저 실천하고 기다려주기

이 시기 아이들의 경우는 자기중심적인 모습을 보이기 때문에 성급하게 규칙을 말해주고 변화를 요구하기보다는 인내를 가지고 천천히 기다려주면서 아이가 어떤 잘못을 했는지 명확히 짚어줄 수 있어야 합니다. 일관성 있는 태도로 훈육해야 하며, 아이에게 부모가 먼저 공공예절을 지키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공공장소 예절을 지키지 않는 아이와의 올바른 대화법

1. 제안하는 말투로 부탁하기

소리를 지르고 뛰어다니는 아이에게 '기다려'라는 명령적인 말투나 부정적으로 말하는 금지 표현보다는 'ㅇㅇ이가 ~했으면 좋겠어'라는 식의 제안하는 말투로 아이에게 말해주세요. 이 때 아이가 어떤 행동을 하기를 원하는지 명확하게 말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2. 구체적으로 말해주기

마트나 음식점 등과 같은 공공장소에서 정신없이 뛰어다니는 아이의 모습을 보았다면, '시끄럽다'라는 간결한 표현보다는 구체적인 표현으로 말해주세요. '사람들이 조용히 밥 먹고 있는 식당에서 울며 떼쓰고 소리쳤다'라는 말과 같이 구체적인 시간과 행동을 묘사하여 말해주는 것이 좋아요.

3. 느낀 감정을 이야기하기

무조건 안된다고 말하는 것보다는 소란스럽게 행동한 아이 행동으로 어떤 느낌이 들었는지 말해주세요. 무작정 꾸짖으며 야단을 치게 된다면 아이는 부모가 화난 이유를 정확히 알 수 없습니다. 따라서 아이의 어떤 행동이 부모를 화나게 만들었는지 구체적인 느낌을 표현해주세요.

4. 주변 사람들이 느낀 감정 말해주기

아이의 행동 때문에 부모가 왜 화가 났는지 알게 되었다면, 주변 사람들의 기분이 어떤지 아이에게 말해주세요. 아이의 태도로 인해 화가 난 다른 사람들의 감정을 구체적으로 표현해주고, 아이가 미안함을 느낄 수 있도록 말해주어야 합니다.

 

공공장소에서 예절을 배워가는 아이는 배려심과 이해심까지 키우게 됩니다. 어렵다는 이유로 아이의 예절 교육을 미루기만 한다면 아이는 점점 나쁜 버릇들을 키워갈 것이에요. 인내심을 갖고 아이에게 예절교육을 반복적으로 가르쳐준다면, 아이는 더욱 훌륭한 사람으로 자랄 것입니다.

글 맘톡에디터 연의 봄
이미지 아이클릭아트
연의 봄 에디터는?
사회복지를 전공한 꿈 많은 에디터로 아동복지센터에서 근무 후 맘톡 에디터로 활동 중


▼ 이 정보도 도움이 될 거예요

 

공공장소만 가면 떼쓰는 아이


떼쓰는 아이 키우는 방법


#공공장소예절 #공공장소떼쓰는아이 #떼쓰는아이 #아이예절교육

태그 목록

태그를 눌러 관심있는 정보를 찾아보세요

육아정보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육아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