틈 만 나면 텔레비전을 보려고 해요.



텔레비전을 없애고 싶어요.
틈 만 나면 텔레비전을 보려고 해요.

“엄마 만화 보고 싶어요.”
“오늘 많이 봤잖아. 이제 그만 보자.”
“아아앙~~ 만화 보고 싶어.”
“안된다고 했잖아.”
“텔레비전 안 보여주면 엄마 미워할 거야!”

요즘 아이들은 텔레비전을 비롯한 다양한 미디어와 접할 수 있는 기회가 많습니다. 그중 텔레비전은 생활의 일부분이라고 할 만큼 너무나 쉽게 접할 수 있는 만큼 아이에게 미치는 영향이 매우 높습니다

부모가 집안일 등을 하기 위해 텔레비전을 틀어놓기도 하고 교육적으로 좋겠다 싶은 영상매체의 경우 아이들에게 보여주기 위해 텔레비전을 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부모가 텔레비전 시청에 무감각할수록 아이들도 무의식 적으로 텔레비전에 익숙해지게 되고 몇 시간이고 텔레비전을 보게 됩니다.

아이들이 텔레비전 시청 습관을 잘 가지도록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그리고 이미 텔레비전과 너무 익숙해져 버린 아이의 경우 어떻게 텔레비전과 떨어질 수 있도록 할 수 있을까요? 

 

 

 

텔레비전의 부정적인 영향


집안일을 하기 위해서 아이에게 텔레비전을 틀어주는 경우, 아이가 떼를 쓰면 달래기 위해 어쩔 수 없지만 보여주는 경우도 많습니다. 또한 텔레비전의 유해성을 잘 알지 못해 아이가 원하는 대로 텔레비전을 시청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텔레비전 시청하는 것에 대해 관대한 마음을 가질수록 아이는 텔레비전에 빠질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이 말은 아이의 성장 단계에서 거쳐야 할 중요한 과정을 수행하기 위한 시간을 텔레비전에 빼앗긴다는 말과 같습니다.

그럼, 텔레비전을 시청할 때 부정적인 영향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1. 비디오증후군의 위험성 증가
24개월 이전부터 자극적인 영상에 지속적인 노출이 되면 뇌세포 성장에 악영향을 줘 유사 발달장애, 유사 자폐, 언어장애, 사회성 결핍과 같은 장애를 겪게 될 수 있습니다. 24개월 이후라도 아직 뇌가 완전히 발달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텔레비전 시청에 제한을 두는 것이 좋습니다. 

2. 잠재 능력 개발 시간 감소
아이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은 바로 독서와 운동입니다. 그러나 텔레비전을 과도하게 보게 되면 자극적인 영상에 익숙해지게 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독서와 운동은 멀리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아이는 생각하는 힘이 약해지게 되어 잠재 능력을 개발할 가능성을 놓치게 되고 결과적으로 인지발달 저하 및 학습능력이 저하되는 결과를 보입니다.

3. 폭력에 대한 관대함
아이들이 좋아하는 만화를 보면 착한 사람이 나쁜 사람을 때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폭력을 미화시키는 장면을 통해 아이는 나쁜 사람은 때려도 된다는 잘못된 인식을 가지게 됩니다.

4. 불안감
2~7세의 아이들은 만들어진 영상과 실제로 있는 일의 차이를 구별할 수 있는 능력이 약합니다. 텔레비전 속에 괴물이 나오면 괴물이 내게 올 것 같고, 텔레비전 속에서 자연재해가 나오면 곧 자연재해가 닥칠 것이라고 받아들이게 됩니다. 이로 인해 아이는 불안감, 악몽 등의 문제를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5. 신체 건강 위협
빛이 강한 영상물을 시청하면 눈이 피로하게 되어 근시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텔레비전을 오래 시청할수록 몸 또한 긴장도가 높아서 구부정하게 앉거나 누워서 보게 되는데 이 경우 신체발달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주게 됩니다.
또한 텔레비전을 시청하면서 간식을 먹는 경우 포만감을 쉽게 느끼지 못하기 때문에 심할 경우 소아 비만으로도 이어질 수 있게 됩니다.
 

 

텔레비전 중독을 막기 위한 규칙


1. 정해진 시간만 시청 
아이가 텔레비전 시청에 많은 시간을 보내면 부모, 친구들은 물론 다른 사람과의 관계 짓는 시간이 상대적으로 줄어들게 됩니다. 따라서 텔레비전은 하루 두 시간 이상 시청하지 않도록 해주세요.  휴대전화 알람을 활용해서 아이가 텔레비전을 꺼야 할 시간을 알려주는 것도 좋습니다.

2. 정해진 프로그램 시청
아이들이 보고 싶어 하는 프로그램을 의논합니다. 그리고 해당 프로그램에 한해 텔레비전을 보도록 합니다.
단, 아이가 보고 싶어 하는 프로그램이 어떤 것인지 부모가 먼저 부정적인 내용을 파악해야 합니다. 만약 프로그램이 아이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고 판단된다면 아이에게 해당 프로그램을 보지 말아야 하는 이유를 설명해주고 제한합니다. 이후 다시 아이가 보고 싶어 하는 프로그램에 대해 재 논의해서 결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프로그램이 폭력적인 것보다 상대를 배려하거나 존경한 만한 인물이 나오는 것을 아이들이 보는 것이 좋겠죠?

3. 아이와 함께 대화하며 시청
아이 혼자 텔레비전을 시청하게 하지 말고 같이 보면서 아이가 궁금해하는 것에 대해 정보를 제공해줍니다. 또한 텔레비전을 시청하면서 나오는 내용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면서 언어발달은 물론 비판적 사고도 키워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상대를 배려하지 않는 사람이 나온다면, 아이가 화면을 보면서 어떤 느낌이 들었는지, 배려해야 할 상대가 있다면 어떻게 하면 좋은지에 대해 얘기를 나누는 것입니다.

4. 부모가 먼저
아이에게는 텔레비전을 시청하지 말라면서 정작 부모는 일어나면서 곧바로 텔레비전을 켜지 않나요? 아이에게 부모가 먼저 본보기를 보여주세요. 필요한 프로그램만 보고 남은 시간은 독서나 다른 분야의 활동에 참여하는 모습을 아이에게 보여주는 것입니다.

5. 정해진 규칙 지키기
텔레비전 시청에 대한 규칙을 정했다면, 아이가 텔레비전을 더 보겠다고 하는 경우 절대로 보여주지 말아야 합니다. 먼저 단호하게 규칙을 아이에게 다시 한번 알려준 후, 아이의 관심사를 다른 곳으로 돌려줍니다.
만약, 계속해서 아이가 떼를 쓴다면 아이가 있는 곳에서 잠시 나오는 등 요구를 무시하세요. 어떤 경우라도 부모가 한번 말한 것은 반드시 지킨다는 것을 아이가 알도록 해주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아이는 만족을 미루는 능력을 키우고 규칙 준수에 대해 배울 수 있게 됩니다. 

 

 

『에디터는 이렇게 했어요.』

집안일을 하거나 아이가 쉽게 달래지지 않을 때 텔레비전을 보여주었어요. 나름대로 아이에게 해가 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한 만화를 보여주었는데 어느 순간부터 텔레비전을 끄려고 하면 떼를 쓰며 우는 아이의 모습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그 모습을 본 후 정해진 시간만 보도록 했습니다. 그러나 ‘한 개만 더 보고요.’라고 말하는 아이의 말과 눈빛에 더 보여 주다 보니 정해진 시간을 훌쩍 넘기게 되고, 아이는 계속해서 책을 보지 않고 숙제도 텔레비전을 보느라 제대로 하지 못하게 되었어요. 이러한 모습을 보고 저는 이번에는 절대 타협하지 않겠다는 마음가짐으로 텔레비전 시청 시간을 제한하게 되었어요.

처음에는 당연히 엄마가 더 보여주겠지라는 마음이 있어서인지 아이가 예전보다 더 심하게 떼를 쓰고 심지어는 화를 내었어요. 그러나 ‘네가 해야 할 것을 하지 않아 텔레비전을 볼 수 없어. 텔레비전은 정해진 시간에만 봐야 네가 건강하고 똑똑하게 자랄 수 있어.’라고 단호하게 말하며 리모컨을 아이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두었습니다. 대신 아이가 좋아하는 놀이감을 주고 같이 놀자고 했어요.

이렇게 몇 번의 고비를 넘긴 지금은 거짓말처럼 자신이 해야 할 것을 하고 난 후 정해진 프로그램을 시청하는 아이의 모습을 보게 되었어요. 또 정해진 시간이 지나면 텔레비전 전원을 끄고 자신이 하고 싶은 놀이나 동생이 좋아하는 놀이를 함께 하는 모습을 보게 되었습니다.

텔레비전은 유모가 아닙니다. 부모가 다른 일을 해야 한다면 아이들이 좋아하는 놀이를 할 수 있게 환경을 만들어 주거나 음악에 맞춰 춤을 출 수 있는 등 아이가 좋아하는 것을 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아이가 텔레비전을 시청한다면 시청 규칙을 만들고 단호하게 규칙을 지킬 수 있도록 해야겠습니다. 

 

 

글/편집 : 에디터 김미선
이미지 : 아이클릭아트
참고 : 오은영 - 마음처방전(행동편)
        제리 와이코프·바버라 유넬 - 소리치지 않고 때리지 않고 아이를 변화시키는 훈육법
 

김미선 에디터는?
육아 관련 컨텐츠 제작과 서비스 기획자로 일하던 베테랑. 현재는 두 아이의 엄마로 육아와 일을 병행하는 맘톡의 에디터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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