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것 아닌 일까지 걱정하는 아이



너무 걱정이 많아요.
별것 아닌 일까지 걱정하는 아이
[감수 : 오미영 마이스토리 심리상담센터 연구소 소장]


필요한 것에는 걱정하는 것은 어쩌면 당연하지만, 사소한 일에도 걱정을 하는 아이들이 있습니다. 불이 나는 사고를 보고, ‘우리 집에도 불이 나면 어쩌지?’, ‘갑자기 엄마 아빠가 사라지면 어떻게 하지?’ 이런 걱정뿐만 아니라, 내일 어린이집에서 소풍 등으로 늦지 않게 오라는 얘기를 듣고 ‘내일 늦으면 어떻게 하지?’라는 사소한 것까지 걱정을 하는 것입니다.

필요한 일에 걱정을 하는 것은 그에 대한 대비를 할 수 있기 때문에 필요합니다. 그러나 지나치게 걱정을 하면 걱정하는데 모든 힘을 쓰게 되기 때문에 활력을 갖고 생활을 하기 어렵게 됩니다.

 

 

 

걱정을 심하게 하는 이유

1. 기질적 요인
예민한 기질을 가지고 있는 아이로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에 다른 사람보다 예민하게 느끼기 때문에 사소한 일에도 걱정하게 됩니다. 

2. 환경적 요인
부모가 불안감이 높아 걱정을 많이 하는 경입니다. 이 경우 부모의 이런 태도를 보고 자라기 때문에 비슷한 상황에 놓였을 때 비슷하게 행동하게 됩니다.

3. 부모의 양육 태도
생활하는데 있어 너무 많은 요구를 하고, 앞으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결과를 예상해서 말하고 아이가 바람직한 행동을 하지 못했을 때 겁을 주는 경우입니다. 이런 태도는 아이에게 불필요한 두려움까지 알려주게 되므로 부정적인 영향을 주게 됩니다. 


아이의 걱정을 덜어줄 수 있는 방법

 

1. 아이의 마음을 공감해주세요.
아이가 걱정하고 있을 때 어떤 일에 대해 걱정을 하는지 같이 고민하고 그러한 일이 있어나면 어떻게 하면 되는지 부모가 어떻게 도와줄 수 있는지에 대해 대화를 합니다. 그러면 아이는 두려움을 극복할 수 있다는 용기를 얻게 됩니다.

만약, 슬픈 일이 있다면, 아이의 감정을 충분히 공감해 주면서 슬픈 일은 나누면 훨씬 덜 힘들다는 것을 알려주는 것입니다. 동시에 아이가 나도 그렇게 슬픈 일을 당하면 어떻게 하나 고민을 하면 우선 아이가 감정을 표현할 수 있게 도와준 후 아이를 안심시켜줄 수 있는 말을 하거나 행동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2. 몸의 긴장을 풀어주세요.
아이와 같이 달리기, 수영 등 같은 신체운동을 통해 아이의 긴장을 풀어줍니다. 부모가 같이 운동을 함으로써 아이는 부모가 항상 내 옆에 있다는 것을 알고 용기를 가질 수 있게 됩니다. 

3. 부모 먼저 불안감을 떨쳐내세요. 
아이를 걱정하게 하는 불안의 요소를 찾아야 하는데 아이에게 자꾸 “괜찮아”라고 얘기하면서 정작 부모가 아이에게 자꾸 걱정하는 마음을 보여준다면, 아이는 부모를 믿지 못하게 되면서 불안감이 커지게 됩니다. 따라서 부모부터 “불안한 마음은 있지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있다”라는 믿음을 가지고 불안감을 떨쳐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4. 걱정인형을 만들어주세요.
과테말라에서 작은 나뭇조각과 남은 천 조각으로 걱정인형을 만들었어요. 아이들은 잠자기 전 걱정거리를 인형에서 털어놓고 그 인형들을 베개 아래 넣어 둔 채 잠을 청했다고 합니다. 이렇게 하면 걱정인형들이 자신의 걱정을 사라지게 한다고 믿었기 때문에 개운한 기분으로 잠을 자고 일어날 수 있었다고 합니다.

아이에게 걱정인형에 대한 이야기를 해준 후 걱정인형을 만들어주세요. 아이가 걱정거리를 직접 얘기하면서 불안감을 조금이라도 떨쳐낼 수 있게 되고, 인형에게 걱정거리를 말하면서 자신이 하는 걱정이 과하다는 것도 알 수 있게 됩니다.  

 

 

걱정이 많은 아이들은 사전에 준비를 철저하게 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어른들은 이런 모습을 보면서 ‘아이가 참 어른스럽네’라고 넘겨버릴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주 사소한 것까지 걱정을 해서 매사 소심하고 자신감 없는 모습을 보인다면 어떤 일을 걱정하고 있는지, 걱정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하면 좋은지 아이와 충분한 대화를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를 통해 아이는 긍정적으로 생활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글/편집 : 에디터 김미선
이미지 : 아이클릭아트  


김미선 에디터는?
육아 관련 컨텐츠 제작과 서비스 기획자로 일하던 베테랑. 현재는 두 아이의 엄마로 육아와 일을 병행하는 맘톡의 에디터예요.

맘톡 전문가 프로필 

 

 오미영 원장님은?

 - 마이스토리 심리상담센터 연구소 소장

 - 원광대학교 일반대학원, 한양사이버대학교 외래교수

  

▼ 이 정보도 도움이 될 거예요.

아이와 제대로 공감하고 대화하는 방법


집에만 있는 아이, 친구 만들어 주기


 

#소심한아이 #걱정많이하는아이 #걱정이많은아이 #별것아닌일에걱정하는아이 #걱정인형 

태그 목록

태그를 눌러 관심있는 정보를 찾아보세요

육아정보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육아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