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보 하지 않는 아이, 양보심 기르기

 

나눠주지 않는 아이
양보하지 않는 아이, 양보심 기르기
[감수 : 오미영 마이스토리 심리상담센터 연구소 소장]

부모의 눈엔 한없이 착해보였던 아이지만 친구의 장난감을 빼앗고 양보하지 않는 모습을 보면 훗날, 아이의 사회생활에 문제가 생길까봐 걱정하게 됩니다. 갖고 싶은 물건이라면 다른 사람의 물건이라도 무조건 빼앗아야 속이 시원한 아이. 무조건 아이에게 '양보'를 강요하는 것은 되려 아이가 잘못된 행동을 할 확률만 높일뿐입니다. 그렇다면 어떤 방법이 아이의 양보심을 키울 수 있을까요?

 


 

양보하지 않는 아이, 이유는?

자꾸만 물건을 빼앗아 오는 아이때문에 상대방 아이에게 미안했던 적이 많았을 것입니다. 원하는 물건을 갖기 위해 떼를 쓰는 아이들은 상대방에 대한 감정을 이해하거나 배려하고, 타협하여 협동하는 것을 어려워 합니다. 또는 공격적인 행동을 보이기도 합니다.

1. 성장 발달 과정

만 2세 연령의 아이들은 모든 것이 자신의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일반적으로 만 6세경, 서로간 놀이의 규칙과 역할을 두고 다툼을 시작하게 됩니다. 장난감을 가졌다는 것보다는 함께 놀이를 하는 것에 비중을 두기 때문에 아이의 나이가 어릴수록 성장 발달 과정의 일부분이기 때문에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만 6세 연령이 될 때까지 친구의 물건을 빼앗고 양보하지 않는 등의 이기적인 모습을 보인다면 교육이 필요합니다.

2. 까칠하고 예민한 성격

까칠하고 까다로운 성향을 가진 아이일수록 물건을 통해 많은 갈등을 겪게 됩니다. 친구 혹은 자신의 동생이 자신의 물건을 만지더라도 예민하게 반응하며 소리 지르고 화를 냅니다. 이 경우 아이들은 물건을 빼앗으려는 시늉만 해도 소리를 지르거나 화를 내는 모습을 보입니다.

3. 충동적인 성격

간혹 또래에 비해 더욱 양보를 하지 않거나, 자신이 원하는 물건을 갖지 못하면 소리 지르고 떼를 쓰며 화내는 아이들이 있습니다. 이 아이들의 경우, 충동적인 성향이 강한 아이들이며, 궁금증을 유발하는 자극에 민감하여 충동적으로 장난감을 빼앗아오게 됩니다.  

 


 

아이 양보 가르치는 방법

1. 함께 놀기


혼자 노는 것보다 함께 노는 것이 더 즐겁다는 것을 아이에게 알려주세요. 장난감 하나를 가지고 놀더라도 아이가 혼자 놀이를 하는 것보다는 엄마나 친구와 함께 가지고 노는 것이 훨씬 즐거운 일이라는 것을 깨닫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장난감을 양보하는 아이를 크게 칭찬해주세요. 아이는 칭찬을 하는 부모의 모습을 보며 양보가 재미있는 것임을 느끼게 됩니다.

2. 양보하는 장면을 보여주기

아이에게 가장 쉽게 양보하는 장면을 보여줄 수 있는 것은 그림책입니다. 그림책 속에 주인공들이 서로 뺏고 양보하는 장면들을 보여주며 친구의 마음은 어땠을까, 대화를 나누어 보세요. 양보하지 않는 친구로 인해 마음이 상했던 다른 친구들을 생각하며 자신의 잘못을 깨달아 갈 것입니다.

3. 규칙 있는 놀이 하기


아이가 가족과 함께 놀이를 하는 시간을 많이 가지되, 한 가지 놀이를 하더라도 양보와 규칙을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규칙이 있는 놀이는 욕심부리는 아이의 행동을 조절해주며, 자제력을 키워줍니다. 이때의 놀이는 아이의 감정조절능력을 키워주고,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4. 친구의 감정을 알려주기


친구의 물건을 빼앗는 아이는 물건을 빼앗긴 친구의 감정이 속상하다는 것을 깨닫지 못합니다. 그저 눈에 보인 장난감이 갖고 싶었고, 가져왔을 뿐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이때 아이를 야단치더라도 아이는 이해하지 못합니다. 이 때 아이들에게는 친구가 어떤 감정인지 이해할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가 장난감을 뺏은 친구가 현재 어떤 기분인지 차분하게 질문해주세요.

▶ TIP 무조건 '안 돼'라는 말보다는 '잠깐만'이라는 말로 아이를 달래주세요. '안 돼'라는 말은 아이에게 금지의 인식을 심어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이 스스로의 행동을 멈추고 반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잠깐만'이라는 말을 사용하는 것이 더욱 도움이 됩니다.

 

친구의 물건을 빼앗으며 양보하지 않는 이기적인 아이. 혹시 부모도 모르는 사이에 아이의 앞에서 이기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지는 않았나요? 무조건 내 거야, 라고 외치는 아이의 양보심을 키우는 방법의 첫 걸음은 부모의 모범이 되어 배려하고 양보하는 모습을 보이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글 편집 에디터 연의 봄
이미지 아이클릭아트
연의 봄 에디터는?
사회복지를 전공한 꿈 많은 에디터로 아동복지센터에서 근무 후 맘톡 에디터로 활동 중


맘톡 전문가 프로필 

 

 오미영 원장님은?

 - 마이스토리 심리상담센터 연구소 소장

 - 원광대학교 일반대학원, 한양사이버대학교 외래교수

  

▼ 이 정보도 도움이 될 거예요

 

우리 아이가 배려심이 없다고?


임신을 위해 반드시 준비해야 할 5가지


#아이양보심 #아이양보하는방법 #아이양보기르기 #아이양보가르치는법 #아이양보하는법 #아이배려심


태그 목록

태그를 눌러 관심있는 정보를 찾아보세요

육아정보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육아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