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집 불통 아이, 해결 방법은?

 

고집이 심한 아이 훈육 방법
고집 불통 아이, 해결 방법은?
[감수 : 오미영 마이스토리 심리상담센터 연구소 소장]

어떤 일이든 자기 마음대로 하려다가 뜻대로 되지 않을 경우, 울고 소리치는 고집 심한 아이를 상대하다보면 전쟁이나 다름없는 하루가 지나갑니다. 간혹 사람 많은 공공장소에서 울고불고 떼쓰며 고집을 피우는 아이에게는 당연히 져줄 수밖에 없는 상황이 오기도 하죠. 아이를 키우다 보면 지칠 수밖에 없는 아이의 고집, 그냥 둔다면 걷잡을 수 없을 만큼 황소고집이 될 것 같아 걱정스럽기만 합니다. 어떤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을까요? 

 


 

고집은 왜 부리는 걸까요? 


1. 선천적인 성향

선천적으로 특히 고집이 센 아이가 있습니다. 흔히 말해 예민하거나 까다로운 성격의 아이들을 예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아이들의 경우, 새로운 환경 변화에 예민하기 때문에 기존의 환경에서 벗어나지 않기 위해 고집을 부리게 됩니다. 유난히 성격이 예민하거나 까다롭다면 아이가 스스로 자신의 욕구를 제어할 수 있도록 훈육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자의식 발달

자의식이 발달되었을 때 아이들은 외부로 고집을 표현합니다. 고집을 피웠을 때 갖고 싶었던 것을 갖게 되면 기분이 좋아지고, 이로 인해 마음에 드는 물건을 발견했을 때는 한 번 더 고집을 부리는 것입니다. 특히 아이는 상대방의 권유를 거절하고 싶을 때나, 자신이 갖고자 하는 것이 나타났을 때 고집을 부리게 됩니다. 어떤 것을 원한다는 표현을 명확하게 설명하기 어렵거나,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기 어려울 경우에 행동으로 나타내곤 합니다.  

 


 

아이의 고집 대처 방법

1. 차분하기 대응하기


고집부리는 아이 때문에 화가 난 상태의 엄마가 강하게 아이의 고집을 꺾고자 한다면 아이는 스트레스를 받게 되며, 더욱 많은 고집을 부리게 됩니다. 이런 경우일수록 조금 더 여유롭고 차분한 상태를 유지하여 아이를 훈육해야 합니다. 차분하게 힘 있는 말투로 아이의 행동이 잘못된 이유를 충분히 알려준 뒤, 아이 스스로 자신의 행동이 잘못됐다는 것을 깨닫는 것이 좋습니다.

2. 더 강한 고집으로 대응하기

아이가 고집을 부리는 만큼, 엄마의 고집도 세다는 것을 보여주세요. 고집부리는 아이를 무조건 받아주고 달래줄 경우, 아이의 버릇이 더욱 나빠질 수 있기 때문에 가끔은 무관심한 반응을 보여주는 것도 좋습니다. 가끔 물건을 던지는 아이가 있다면 날카롭거나 위험한 물건은 다른 곳에 두고 자리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3. 기준점, 허용 범위 정하기

먼저 아이에게 허용 가능한 범위를 정해주세요. 그러나 범위를 벗어날 경우의 고집은 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령, 놀이터에서 그네를 타는 것은 좋으나 위험하게 뛰어다니는 것은 안 된다고 고집의 기준점을 정하는 것입니다.

4. 일관적인 태도로 대하기

엄마의 움직이는 감정 기복에 따라 매번 다른 기분으로 아이를 훈육하게 될 경우, 아이의 고집은 점점 심해집니다. 하루는 나긋한 말투였다가, 다음 날은 다그치는 말투로 아이를 훈육한다면 아이는 혼란스러운 마음에 고집만 더욱 세질 것입니다. 따라서 아이가 큰 소리로 울며 떼를 쓰고 고집을 피운다 해도, 잘못된 행동이라고 생각될 경우에는 단호하게 훈육할 수 있어야 합니다.

5. 고집부릴 수 있는 상황 피하기

아이는 주로 비슷한 상황에서 고집을 부리곤 합니다. 따라서 아이가 고집을 부릴 때 어떤 상태에서 어떤 고집을 부리는지 메모장에 적어두고 그날그날 확인해보세요. 고집부리는 아이의 상황을 적어놓을 경우, 다음번에는 상황에 따라 고집도 줄일 수 있습니다.

6. 불편함 겪어보게 하기

아이가 간혹 무리한 고집을 부린다면 아이 스스로 상황을 겪게 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아이의 안전 문제에 이상이 없다면 아이가 직접 겪고 불편함을 느낀다면 다음에는 고집을 부리지 않게 됩니다. 자신의 결정이 힘든 일임을 알게 된 후부터는 고집을 줄이고 엄마의 의견에 경청하게 됩니다. 

 



상황별 고집 대처 방법

 

1. 난폭한 언어를 쓸 때

아이들은 자신의 뜻대로 되지 않았을 때, 난폭한 언어를 사용합니다. 자신이 생각하고 있는 언어 중, 가장 나쁘다고 생각되는 말을 생각 없이 내뱉게 됩니다. 그러나 아이가 뜻을 알고 사용하는 말이 아니기 때문에 섣불리 화를 내거나 다그치면 안 됩니다. 되도록 아예 반응을 보이지 않거나, 자리를 뜨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2. 보기만 하면 사달라고 할 때

아이가 자신이 갖고 싶은 물건을 주지 않고 고집부릴 때, 강압적으로 말릴수록 아이는 더욱 고집을 부리고 떼를 쓰게 됩니다. 이때는 아이를 조금 지켜보는 것이 좋아요. 그러나 함께 장난감을 가지고 놀이를 하는 친구를 때리거나 괴롭힌다면 서로 거리를 두게 한 후, 차분히 기다려 줍니다.

3. 같은 옷만 입으려 할 때

특정한 옷만 입기를 원하는 아이는 그 옷과 관해 기억에 남는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이때는 다양한 옷을 입고 아이가 즐거워하는 경험을 겪도록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자신이 원하는 옷에 대한 경험만 고집하지 않도록 여러 가지 촉감 놀이나 반죽 놀이를 통해 흥미를 느낄 수 있는 경험을 전해주세요.

4. 밥을 먹지 않을 때

보통 아이가 밥을 먹는 시간은 정해놓고 규칙적인 식습관을 지키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가 밥을 먹지 않거나 이곳저곳 이동하며 TV 또는 스마트폰을 보는 행동을 하는 경우는 아이가 밥을 먹지 못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음이 약해지더라도 아이가 먼저 밥을 먹고 싶어 할 때까지 기다려주세요. 
특정한 옷만 입기를 원하는 아이는 그 옷과 관해 기억에 남는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이때는 다양한 옷을 입고 아이가 즐거워하는 경험을 겪도록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자신이 원하는 옷에 대한 경험만 고집하지 않도록 여러 가지 촉감 놀이나 반죽 놀이를 통해 흥미를 느낄 수 있는 경험을 전해주세요.  

 

아이의 고집을 쉽게 꺾을 수 없다는 이유로 크게 다그치고 혼내면서 원하는 모습으로 자라길 바란다면 그건 부모의 욕심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아이가 올바른 길로 갈 수 있는 방법은 부모의 사랑과 관심이라고 생각합니다.

글 편집 에디터 연의 봄
이미지 아이클릭아트
연의 봄 에디터는?
사회복지를 전공한 꿈 많은 에디터로 아동복지센터에서 근무 후 맘톡 에디터로 활동 중

 

맘톡 전문가 프로필 

 

 오미영 원장님은?

 - 마이스토리 심리상담센터 연구소 소장

 - 원광대학교 일반대학원, 한양사이버대학교 외래교수

  

▼ 이 정보도 도움이 될 거예요


떼쓰는 아이 키우는 방법


공공장소만 가면 떼쓰는 아이

 

#아이고집 #아이자존심 #고집센아이 #아이고집다루는법 #아이고집해결방법 #아이훈육

태그 목록

태그를 눌러 관심있는 정보를 찾아보세요

육아정보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육아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