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 나 사랑해"라고 자꾸 묻는 아이



우리 아이 어떤가요?
"엄마 나 사랑해"라고 자꾸 묻는 아이

아이가 "엄마 나 사랑해요?"라고 사랑을 확인하는 모습을 보면 귀엽습니다. 그러나 아이가 자주 사랑을 확인하면 내가 아이에게 사랑을 충분히 주지 못하고 있는 것인지, 아이에게 무슨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지 고민하게 됩니다.

 

 

 

엄마가 사랑하고 있다는 것을 어떻게 알려줘야 할까요?


“엄마는 우리 OO를 아주 많이 사랑해”라고 이야기해도 믿지 못하고 자꾸 사랑을 확인하는 아이에게는 단순히 “사랑해”라는 말뿐이 아니라 아이가 사랑을 받고 있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1. 사랑을 확신할 시간을 주세요.
동생이 생기는 경우 동생을 챙긴다고 상대적으로 큰아이에게만 오로지 집중하는 시간을 얼마나 가졌는지 한번 고민해 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아이는 부모로부터 사랑을 받는다는 것을 느끼기 위해서는 오로지 자신에게만 집중해주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하루에 20분 정도라도 큰 아이와 지내는 시간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는 집안이 아니라 가까운 집 밖에라도 둘이 나가세요. 아무래도 집 안에 있게 된다면 큰 아이에게만 집중하기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2. 아이의 마음을 잘 읽어주세요.
엄마의 사랑을 의심하기 시작하면 아이는 엄마가 보이는 작은 행동하나 말투 하나 의미를 부여하게 됩니다. 아이가 엄마가 자신에게 화난 것으로 보인다면 “엄마가 큰소리로 얘기하니 화를 낸 것 같았구나. 아니야, 너에게 그냥 알려주는 거야.‘라고 아이의 마음을 읽어준 후 엄마가 한 행동에 대해 객관적으로 설명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3. 엄마의 일을 돕게 해주세요.
엄마와의 연대감 형성을 위해서라도 아이가 할 수 있는 일을 주세요. 밥상을 차릴 때 아이에게 수저를 놓게 하거나 상을 닦도록 하는 것입니다. 아이는 엄마를 단순히 도와주는 것이 아니라 엄마와 시간을 공유하고 자기 스스로 뭔가를 해냈다는 것으로 자존감도 키울 수 있게 됩니다. 나아가서는 남을 돕고 배려하는 마음도 갖게 됩니다. 

 

 

아이에게 애정을 어떻게 표현할까?

 

말로만 “사랑해”라고 하는 것은 아이가 부모의 사랑을 충분히 느낄 수 없습니다. 따라서 따뜻한 손길과 대화로 아이에게 사랑을 표현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1. 아이를 꼭 안아줍니다.
2. 아이 머리를 부드럽게 쓰다듬어 줍니다.
3. 아이의 등을 긁어줍니다.
4. 아이에게 뽀뽀를 열심히 해줍니다.
5. 간질이기 놀이를 통해 아이를 간질여 줍니다.
6. 아이가 누워있거나 잠을 잘 때 마사지를 해줍니다.
7. 볼을 부비부비 해줍니다.
8. 가장 기본적이겠지만 “사랑해”라고 말로 표현해 줍니다.
9. 칭찬을 인색하게 하지 않습니다. “최고야”, “잘했어”라는 칭찬은 아이의 자신감을 키우고 기분을 으쓱이게 해줍니다.
10. 아이가 잘못한 일이 있어 꾸중을 한다고 해도 부드럽게 말해줍니다.  

 

 

사랑을 많이 받아본 아이가 커서 사랑을 줄 수 있는 아이가 됩니다. 따라서 아이가 사랑을 자꾸 확인한다면 아이가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찾아보고 아이가 충분히 사랑받고 있음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글/편집 : 에디터 김미선
이미지 : 아이클릭아트
참고 : 한밤만더자면 - 김은경


김미선 에디터는? 육아 관련 컨텐츠 제작과 서비스 기획자로 일하던 베테랑. 현재는 두 아이의 엄마로 육아와 일을 병행하는 맘톡의 에디터예요.


▼ 이 정보도 도움이 될 거예요. 

'엄마 껌딱지' 우리 아이, 애착이 잘 형성된 건가요?


아이와 엄마의 애착관계


#사랑을확인하는아이 #사랑해라고묻는아이 #애착형성 #애착관계 #애정표현


태그 목록

태그를 눌러 관심있는 정보를 찾아보세요

육아정보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육아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