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정적인 표현도 자기표현이에요

 

"싫어!"라고 말하는 아이가 걱정돼요
부정적인 말만 하는 아이를 대처하는 방법
[감수 ; 가온누리 아동심리 놀이 센터 김은희 소장님]
 

어느 순간부터 "안 돼", "싫어"와 같은 부정적인 말을 시작하는 우리 아이. 평균적으로 18개월부터 48개월까지는 아이의 자아가 형성되는 시기 랍니다. 이때는 엄마와 분리된 내가 있고, 나 스스로 무언가를 해 보려는 시도를 자주 하는 시기인데요. 아이가 “싫어”, “안 해” 라는 부정어를 사용할 때, 무조건 아이가 부정적인 생각을 가졌기 때문이라고 걱정하기보다는 아이가 부모와 다른 자신만의 생각을 표현한다는 의미를 이해하며, 아이의 올바른 자아형성을 돕고, 부정적인 감정을 어떻게 조절하여 적절하게 행동할 수 있는지를 가르치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정적인 표현도 자기표현 중 하나입니다

아이가 때와 장소를 구분하지 않고 떼를 쓰며 부정적인 표현을 할 때, 부모는 당황스럽고 때론 대처하기 곤란한 상황이 생기기도 합니다. 아직 미성숙한 단계의 아이는 자신의 불편한 감정을 울거나 짜증 내고 소리 지르는 방식으로 표현하곤 하는데요. 그렇다고 아이의 불편한 감정을 대처하기 어렵다는 이유로 다그치거나 혼을 내는 경우, 아이들은 자신의 불편한 감정을 적절하게 표현하는 방식이나 조절하는 경험을 하지 못하고, 결국 점점 작은 일에도 자주 화를 내거나 심할 경우 공격적인 성향으로 발전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아이가 불편한 감정을 표현할 때 부모가 혼을 내어 참도록 강요만 할 경우, 아이는 평소에도 참는 것이 고통이 되어 결국 짧은 기다림에도 금방 지치게 되고, 발을 동동 구르며 떼를 쓰는 등 부정적인 행동이 자주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아이가 자신의 불편한 감정을 표현하는 것 자체를 못 하게 하거나 참도록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부모님들 중 아이가 부정적인 표현을 할 때, 무시하는 태도를 보이거나 무조건 혼을 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아이에게 화를 내는 것보다는 먼저 화가 날 만한 상황이었는지를 묻고, 왜 울게 되었는지에 대해 물어봐 주는 것이 좋아요. 잘못된 아이의 행동은 훈육하며 제한하되, 혼이 난 아이의 속상함과 불편한 감정에 대해서는 공감하고 인정해 주는 것이 중요해요.  

 


 

부정적인 표현을 하는 아이 연령별 대처법

1. 만 0~2세
이때의 아이들은 부모님을 비롯한 주변 사람들의 말을 그대로 따라 하고 행동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따라서 이 시기 아이들의 부정적인 의사표현은 진심이 담긴 부정적인 표현이 아니라, 누군가에게 배운 새로운 단어 중 하나가 될 수 있어요. 이때는 주변 사람들 중 누군가 부정적인 표현을 많이 사용하는 모습을 아이에게 보여주고 있다는 뜻이기 때문에 주의해 주어야 합니다.

2. 만 2~3세
이때의 아이들은 호불호를 나누는 표현이 조금 더 분명해지고, 자기주장이 생기게 됩니다. 따라서 이 시기의 아이들은 자기의 생각을 뚜렷하게 표현하고 싶어 하고, 부모님이 지시적이고 일방적으로 명령 할 경우, 거절과 짜증, 화내기 등 부정적인 의사표현을 하게 되지요. 즉, 이 시기 아이들에게는 아이의 부정적인 의사표현을 일방적으로 거부하거나 혼내기보다는 부모가 아이의 감정과 의견을 존중하고 이해하고 있음을 아이가 느낄 수 있도록 하면서 부정적인 감정을 표현하는 올바른 방법을 돕는 것이 중요합니다.

3. 만 4~5세
아이의 욕구가 강해지며, 자기주도성이 매우 강한 시기이기 때문에 타인의 의사결정에 있어서 반항심을 갖기 시작하는 나이랍니다. 정서적 안정의 기초인 애착관계와 긍정적인 자아상이 적절하게 성장하지 못 했거나 자기주도성을 발휘하고 싶지만 사회관계 속에서 인정받지 못 할 경우, 부정적인 감정표현이 자주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 시기 유아들은 자신의 부정적인 감정이 어디서부터 출발하였는지를 논리적으로 설명하기 어려울 뿐 아니라 단지 주도성을 뺏기고 싶지 않아 부모의 결정을 거부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이런 경우, 아이에게 무엇을 원하는지 묻기보다는 허용이 가능한 2가지의 선택권을 주고 아이 스스로 선택할 수 있는 선택권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걱정되는 부모님과 부정적인 아이를 위한 추천 도서

▼ 엄마에게 추천해요 ▼

① 미운 네 살, 듣기 육아법

② 아이 행동 심리백과

③ 싫어! 안 해 떼쓰는 아이의 심리백과

④ 불안한 내 아이 심리처방전

 

▼ 아이에게 추천해요 ▼

① 좋아해

② 너 무섭니

③ 쿠키 한 입의 인생 수업

④ 난 안 무서워

 

아이의 부정적인 의사표현이 습관적이어서 이해하기 어려울 때도 있겠지만 언어발달의 한 과정이라고 생각하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성장하는 아이들의 더 나은 긍정적인 사고발달을 위해 엄마가 함께 노력하는 건 어떨까요? :)

글 편집 에디터 연의 봄
이미지 아이클릭아트
참고 네이버 블로그 및 네이버 지식백과

맘톡 전문가 프로필

 김은희 소장님은?

 

 - 가온누리아동심리놀이센터 소장 

 - 명지전문대학 유아교육학과 외래교수
 - 성북구육아종합지원센터 아동문제행동 전문상담사

 - 맘톡 오디오클립 [쫌아는 언니의 수다] 13~20화,         30~34화진행

 

▼ 이 정보도 도움이 될 거예요


웃음이 많은 아이로 키우는 실천법


집에만 있는 아이, 친구 만들어 주기


#아이훈육법 #부정적인아이 #아이부정적인표현 #부정적인아이방법 #아이부정적 #긍정적인아이

태그 목록

태그를 눌러 관심있는 정보를 찾아보세요

육아정보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육아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