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에서 절대로 지지 않으려는 아이



우리 아이 어떤가요?
게임에서 절대로 지지 않으려는 아이

아이와 보드게임을 하면 꼭 자기가 이겨야 한다고 생각하는 아이가 있습니다. 게임을 하다가 지면 너무 싫어서 놀이 판을 망가뜨리거나 울고불고 하죠. 어쩔 때는 자기가 질 것 같으면 처음부터 하자고 하기도 합니다. 가정에서는 아이가 어려서라고 이해하고 넘어갈 수 있겠지만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서까지 절대로 지지 않으려고 하면 친구와의 관계가 악화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게임뿐만 아니라 놀이에서 졌을 때 아이가 이를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줘야 합니다.  

 

 

왜 지는 것을 못 참을까요?


일곱 살 무렵이 되면 승패에 몰두하고 집착하는 시기입니다. 그래서 아이들은 지면 속상해하고 억울해하기만 합니다. 실패를 통해 다시 시도해보고 다른 방법을 찾아 시도해 볼 수도 있지만 이 시기의 아이들은 아직 잘 모릅니다. 따라서 아이들에게 ‘이길 수도 있고 질 수도 있다는’ 것을 알려줘야 합니다. 그리고 지게 된다면 다른 방법을 통해 다시 도전하면 된다는 것을 가르쳐 줘야 합니다. 

만약 아이가 열등감으로 인해 승부에 집착한다면 아이가 열등감을 해소할 수 있도록 같이 고민하고 해결해 나가려는 태도가 중요합니다. 아이에게 항상 네 곁에 있으며 힘들 때 도와주겠다고 하여 아이에게 부모의 사랑을 느끼게 해주는 것만으로도 아이의 열등감이 줄어들어 승부에 대해 집착하는 것을 줄일 수 있게 됩니다.
 

 

승부에 집착하는 것을 줄여주는 방법

 

1. 융통성을 키워주세요.
게임이란 서로 기분 좋게 재미있게 하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아이에게 게임을 할 때 ‘질 수도 있고 이길 수도 있다’라는 것을 평소에 이야기해주세요. 또한 스포츠를 보거나 게임을 할 때 부모가 승부에 집착하는 모습을 보이지 않도록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2. 규칙을 지켜야 하는 이유에 대해 알려주세요.
게임을 할 때 규칙을 지키지 않으면 상대방 기분이 나빠질 수 있고 이를 통해 게임을 즐겁게 할 수 없게 된다는 것을 알려주십시오. 또한 게임을 하는 도중에 이기고 질 때 반응을 크게 보여주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대신 아이가 게임 규칙을 잘 지켰을 경우에는 잊지 말고 칭찬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1등을 하고 좋은 점수를 받는 것보다 더 기쁨을 줄 수 있는 것을 알려주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3. 지는 경험을 제공해 주세요.
게임을 할 때 부모가 항상 아이가 이기도록 맞춰준다면 아이는 지는 것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는지에 대해 배울 수 없습니다. 따라서 게임이나 놀이를 통해서 자연스럽게 아이가 지는 경험도 가질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지는 경험을 통해 아이는 처음에는 속상해하더라도 점차 자기도 게임에서 질 수 있다는 것을 당연하게 받아들이게 됩니다.

4. 아이의 마음을 이해해주세요.
아이가 지는 것을 어느 한순간 받아들이기는 어렵습니다. 따라서 아이가 지는 상황에 직면하여 속상해할 때 아이와 대화를 통해 아이의 마음을 어루만져 주는 것이 좋습니다.

5. 경쟁이 없는 놀이를 해주세요.
아이가 승패에 너무 집착한다면 승부가 없는 놀이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림 그리기나 책 읽기 등으로 승패가 갈리지 않는 놀이로 바꿔주는 것입니다.

유치원이나 학교에서 대회 같은 것에 참여하게 되는 경우에는 아이에게 '져도 괜찮아', '질 수도 있다'라는 마음가짐을 가질 수 있도록 미리 아이와 이야기를 나누는 것이 좋습니다.

 



『에디터는 이렇게 했어요.』
 

아이가 게임을 하다가 질 것 같으면 자신에게만 유리한 규칙을 새로 제시하거나 울고불고 처음부터 하자고 떼를 쓰기 시작했어요. 처음에는 어리니까 크면 나아지겠지 하고 두었으나 아이가 7살이 되면서 친구들과 게임을 할 때도 지면 화를 내거나 우는 것이 이후 친구관계에서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지금부터라도 무조건 져주면 안 되겠다’라고 생각하고 아이와 게임을 할 때 규칙을 상기시킨 후 규칙을 지키면서 게임을 하도록 했어요. 아이가 져서 울고불고 할 경우에는 “OO야, 지니까 기분이 상했구나? 그런데 게임하다가 질 수도 있고 이길수도 있는 거야. 게임은 이기고 지는 것은 중요한 것이 아니고 정정당당하게 규칙을 지키면서 재미있게 하는 거야.”하고 마음을 풀어주고자 노력해왔어요.

그렇게 아이와 지낸 지금은 게임을 하다가 져도 속상해하는 것은 보이지만 ‘에이, 졌네... 다시 해요 엄마.“라고 떼쓰거나 울지 않고 게임에 참여하려는 아이 모습을 보게 되었습니다. 아이에게 ’져서 속상하지 않아?‘물어보니 ’속은 상하는데요... 뭐, 다시 하면 되죠.‘라고 말하기도 하고요.
그러나 가장 좋은 것은 아이가 친구와 딱지 치기나 배틀 팽이 놀이를 할 때를 보니 놀이에서 져도 툴툴 털고 웃으면서 다시 놀이를 하는 모습을 보게 된 것 이예요. 

 

 

글/편집 : 에디터 김미선
이미지 : 아이클릭아트  


김미선 에디터는? 육아 관련 컨텐츠 제작과 서비스 기획자로 일하던 베테랑. 현재는 두 아이의 엄마로 육아와 일을 병행하는 맘톡의 에디터예요.

 

▼ 이 정보도 도움이 될 거예요. 

떼쓰는 아이 키우는 방법


우리 아이가 공감을 못 해요



#지는것을못참는아이 #승부욕 #승부에집착하는아이 #승패에집착하는아이 #이겨야하는아이


태그 목록

태그를 눌러 관심있는 정보를 찾아보세요

육아정보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육아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