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야 할 시간이 지났는데 안자는 아이



아이가 늦게까지 자지 않아요.
자야 할 시간이 지났는데 안자는 아이 

아이가 잘 크려면 잘 먹고 잘 노는 것도 중요하지만 잠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아이가 잠을 자는 동안 성장호르몬이 왕성하게 분비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부모는 아이가 잘 시간 되었는데도 자지 않으면 야단을 치는 경우도 있고 아이를 달래서 재우게 됩니다.

아이가 자지 않을 때 부모는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요?

 

 

 

아이가 자지 않을 때 보이는 부모 유형 


1. 잔소리형

아이가 늦게까지 자지 않을 때 당장 내일 기관(유치원이나 학교)에 늦게 갈까 봐 아이에게 일찍 자러 들어가라며 재촉하며 잔소리를 하는 유형입니다. 그러나 잔소리가 많아질수록 정작 중요한 얘기를 부모가 할 때 아이는 그 또한 잔소리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2. 방치형

아이가 졸리면 자겠지...’라고 생각하고 아이는 아이대로 부모는 부모대로 각자 할 일을 하는 유형입니다. 그럴 경우 아이는 내가 어렵고 힘든 일이 있을 때 부모가 자신을 보호해줄 수 있는지에 대한 의문을 가지게 될 수 있습니다.

3. 엄포형

처음에는 좋게 “들어가 자라”라고 얘기하지만 아이가 계속 안자면 “너 당장 안자? 안자면 혼난다!”하며 엄포를 놓는 부모입니다. 아이가 부모 자신의 지시를 따라야만 마음이 편한 부모유형으로 이 경우 아이는 부모를 편안하고 가볍고 친근하게 여기지 못하고 자기를 통제하고 지배하는 존재라고 생각하게 됩니다. 따라서 어릴 때는 말을 잘 들을지 몰라도 크면서 말을 잘 안 듣고 반항을 할 수 있습니다. 만약, 무서워서 잠을 못 자는 아이인 경우에는 절대로 해서는 안 되는 유형입니다. 왜냐하면 아이의 불안감을 더 키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4. 겁을 주는 유형

아이가 자지 않으면 ‘귀신이 잡아간다’라는 등 겁을 주는 것입니다. 이 경우 금방 효과가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아이는 왜 잠을 자야 하는지를 전혀 이해하지 못한 채 무서워서 무작정 눈을 감게 하는 것이므로 좋지 않습니다.

5. 아이 마음을 이해해주는 유형

가장 바람직한 유형으로 TV를 끄고 조명을 어둡게 한 후 어두워 불안해하는 아이의 손을 잡거나 혹은 옆에 앉아서 아이가 잘 때까지 기다려 주는 것입니다. 아이가 쉽게 잠들 수 있도록 배려해 주면서 아이가 혼자 깜깜한 곳에 있으면 불안해할 마음을 알고 아이의 마음을 안심시켜 주는 유형이기 때문입니다. 


 

잠을 안 자는 이유에 따른 대처법 



1. 더 놀기 위해 안 자는 아이

잘 시간이 되었는데 장난감을 가지고 더 놀기 위해 안 자는 아이입니다. 졸려도 부모에게는 졸리지 않으니 더 놀겠다고 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아이에게는 잠자는 것, 먹는 것, 대소변 보는 일 같은 것은 하고 싶어서 하는 것이 아니라 꼭 해야 하는 것이기 때문에 해야 한다고 알려주세요. 

만약 숙제를 다 못했다고 했을 때는 '숙제가 중요하지 않다는 것은 아니지만, 너에겐 지금 잠자는 것이 더 중요해.'라고 말해주고, 숙제는 내일 아침에 일찍 일어나서 하거나 선생님께 양해를 구하고 다음에 해야 하는지 아이에게 선택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2. 어두운 곳이 싫은 아이

자려고 불을 끄면 무서워서 못 자는 아이들이 있습니다. 이런 아이들에게는 무엇이 무서운지 이야기를 나누고 다독여주면서 무서워하는 대상을 극복할 수 있는 시간을 주세요. 수면등을 약하게 켜두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특히 이런 아이들에게는 무서운 이야기나 영상물을 보여주는 것은 꼭 자제해주세요.


3. 부모와 같이 자려는 아이

이런 아이들은 겁이 많거나 깜깜한 방에 혼자 있는 것을 두려워하는 아이입니다. 이런 아이들은 억지로 떼어내어 혼자서 자도록 하지 말고 자기 방에서 혼자 자는 것이 익숙해질 수 있도록 여유를 가지고 조금씩 도와주세요. 아이를 방에 눕혀놓고 잠이 들기 전까지 동화책을 읽어주거나 옛날이야기를 해서 마음이 편안해질 수 있도록 해주시는 것입니다.  

만약 아이가 혼자 잠들었다가 중간에 깨어나서 울거나 할 경우에는 다시 부모가 방으로 가서 아이에게 이야기를 해주며 다시 재워주세요. 아이가 무섭다고 부모방에 와서 같이 자겠다고 할 때는 절대 허락해주지 마세요. 자신의 방이 안락한 곳이 아니라고 생각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이가 혼자 자는 것을 너무 두려워한다면 억지로 혼자 재우려고 하지 마세요. 며칠 동안은 부모가 아이 방에서 같이 자주는 것도 좋습니다.

 

4. 엄마가 자야 자요.

어릴 때부터 엄마와 같이 자왔던 경우 보이는 유형입니다. 이런 아이에게는 아이가 어리다면 먼저 재우고 엄마가 하던 일을 하시는 것이 좋고, 말귀를 알아듣는 아이라면 엄마가 할 일이 있어 같이 자지 못 잔다면 아이에게 엄마를 기다리지 않고 먼저 자도 된다는 것을 설명해주세요.

 

5. 너무 예민해요.

아이가 잠이 잘 들 수 있게 환경을 바꿔주세요. 소리에 예민한 아이라면 소리가 나는 시계를 치우고 아이가 자고 있는 동안 TV를 보는 경우에는 끄거나 소리를 작게 해주시는 것입니다. 


6. 중간에 깨서 놀아요.

중간에 깨서 재미있게 논 경험이 있는 경우의 아이들입니다. 이런 아이들에게는 중간에 깨서 놀면 아침에 일어나거나 낮에 활동하는데 불편하고 건강에 좋지 않다고 이야기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엄마가 중간에 깨서 노는 행동으로 걱정하고 있다는 것을 알려주는 것도 좋습니다.

 

7. 불안감으로 잠을 못 자요.

아이가 마음을 편안하게 가질 수 있도록 지지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아이가 이로 인해 잠을 잘 자지 못한다면 전문을 통해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어른도 혼자 깜깜한 밤에 있는 것이 가끔 무서울 때가 있습니다. 그리고 낮에 어떠한 활동을 하고 어떠한 음식을 먹는지에 따라 잠을 일찍 잘 수도 늦게 잘 수도 있습니다. 


아이들도 마찬가지입니다. 아이가 제시간에 자지 않는다고 해서 무작정 자라고 등 떠미는 것은 아이와 부모의 관계를 부정적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이가 자지 않는다면 어느 곳이 불편한지 왜 자지 않는지 아이와 대화를 통해 잠을 편안하게 잘 수 있도록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글/편집 : 에디터 김미선 

이미지 : 아이클릭아트
참고 : 오은영의 마음처방전 성장 편
 

김미선 에디터는? 육아 관련 컨텐츠 제작과 서비스 기획자로 일하던 베테랑. 현재는 두 아이의 엄마로 육아와 일을 병행하는 맘톡의 에디터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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