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후 11개월 아기, 이렇게 놀아주세요


몸짓으로 표현해요! 

11개월 아기, 이렇게 놀아주세요

이제 가족들의 얼굴을 모두 기억하고, 자주 보는 사람들에게는 웃으며 친근감을 나타내기도 하는 등 기억력이 좋아졌어요!
그리고 아직 말은 못하지만 싫을 때는 고개를 도리도리 좌우로 흔들기도 하고, 엄마에게 안아달라며 양 팔을 벌리며 매달리는 등 엄마가 알려주는 몸짓을 익히고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기도 해요.
이렇게 인지능력도 빠르게 발달하는 우리 아이와 하루 종일 무엇을 하며 놀아야 할까 고민되시나요?
이 시기에 딱 맞는 재미있는 엄마표 놀이를 소개할게요.

 

 

힘껏 손을 뻗어 당겨봐

이 시기의 아기들은 장난감 박스에 담겨있는 인형들을 다 쏟기도 하고, 꺼내기도 하며, 작은 구멍에 손가락을 넣었다 빼기, 줄을 잡아당기기 등의 행동을 좋아해요.
특히 밀기만 할 줄 알던 아이가 어느 순간 문을 당기는 새로운 능력을 습득하게 되었는데요.
또한 다리 근육도 발달하고 균형 감각도 좋아지므로 잡고 서서 무엇인가를 당기는 활동은 손가락을 이용하여 미세한 소근육의 발달을 도와주기도 하고 인지 발달까지 영향을 주므로 자주 연습 시켜주면 좋아요!


■ 놀이 방법
1. 아기 가재 손수건이나 엄마 손수건 또는 머플러를 준비하여 헤어롤이나 휴지심 속에 쏙쏙 넣어 주세요.
2. 문이나 벽 등에 아기 손이 닿을만한 위치에 헤어롤을 부착해 주세요.
3. 아기가 먼저 호기심을 갖도록 보여주고 손수건과 헤어롤을 만져보며 관찰하는 것을 지켜봐 주세요.
4. 아기가 손수건을 당기는 법을 모른다면 부모가 당기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도 좋아요.
5. 아기가 헤어롤 속의 손수건을 모두 다 빼버리면 손수건으로 까꿍 놀이를 하거나 머플러를 목에 둘러주는 등 2차 놀이로 발전시켜나갈 수 있어요.

 

풍선 속에 무엇이 들었을까

풍선 속에 다양한 질감의 사물을 넣어 손으로 만져보고, 흔들어보기도 하고, 입에도 넣어보며 촉감을 느껴보는 놀이에요.
이러한 오감발달 놀이는 다양한 감각을 자극하기 때문에 뇌 발달이 좋은 영향을 끼치는데 아기의 지능발달은 물론 정서 발달에도 좋답니다.
끊임없이 생활 속에서 다양한 감각을 느낄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 놀이 방법
1. 풍선에 물, 소금, 콩, 모래, 밀가루,공기 등을 넣어 주세요. 아기가 한 손으로 들 수 있을 정도의 크기가 감각을 익히기에 더 좋아요. 또한 다양한 색상의 풍선은 아기의 시각 발달에도 좋겠지요?
2. 촉감 풍선을 느껴볼 수 있게 아기에게 보여주세요. 아이는 주물러도 보고, 흔들어도 보면서 다양한 감각을 탐색합니다.
3. 아이의 언어적 발달기이기도 하므로 놀이 중에 끊임없이 이야기를 해주면 좋은데요. 부모는 아이에게 말랑말랑하다! 차갑다! 오돌토돌하다! 부드럽다! 등의 감각적 표현을 이야기해주세요.

 

까까 꺼내 먹자

손의 동작이 점점 섬세해지면서 엄지와 검지 두 손가락을 이용하여 제법 작은 물체도 집을 수 있어요.

또한 눈과 손의 협응력도 좋아지면서 스스로 숟가락을 들려고 하거나 젖병을 스스로 들어 입에 갖다 대고는 하죠.
'까까 꺼내 먹자'놀이는 이러한 발달을 더욱 도와주면서 아기의 미각까지 살려주는 놀이이니 아이의 간식시간에 해주면 재미있고 똑똑하게 놀 수 있어요.


■ 놀이 방법
1. 안에 구멍이 뚫린 도넛 모양의 아기과자를 기다란 막대에 고리를 걸듯 걸어서 준비해 주세요.
에디터는 스티로폼 접시에 아기 빨대를 꼽아서 그곳에 걸었어요.

* 기다란 막대 혹은 빨대 등을 가지고 놀 때 부모는 반드시 옆에서 지켜봐야 하며, 안전 사고에 유의하세요.
2. 아기는 처음에 호기심을 갖지만 기다란 막대에 걸린 과자를 어떻게 먹어야 하나 잠시 고민할 거예요.
3. 아이가 어떠한 방법이든 마음대로 할 수 있도록 한 뒤에 부모가 옆에서 방법을 보여주는 것도 좋아요.
4. 몇 번의 연습으로 방법을 익히면 두 손가락을 이용해서 과자를 맛있게 먹을 수 있을 거예요.

* 처음부터 잘하는 아이도 있지만 에디터의 아기는 4번째 놀이 시간에 두 손가락으로 꺼낼 수 있었어요. 돌전 아기에게는 제법 정교한 활동이므로 어려워할 수 있으니 처음 성공하지 못하더라도 계속해서 놀아주세요.

 

아삭아삭 냠냠

아이랑 하루 종일 놀아주고 싶지만 해야 할 집안일이 참 많아요.

청소며 빨래, 이유식도 만들어야 하고 가족 식사 준비도 해야 하는데 요리할 때면 엄마 다리를 붙잡고 놀아달라는 아이를 위한 놀이법이에요.
다양한 식재료를 접할 수 있는 후기 이유식 시기이므로 미각은 물론 후각과 촉각 발달 그리고 관찰력과 집중력 발달에 도움이 될 수 있어요.


■ 놀이 방법
1. 이유식 조리 시에 쓰이는 신선한 재료들을 깨끗하게 씻어 살짝 데쳐주세요. 그리고 아기가 입에 한 번에 넣을 수 없도록 아기 손보다 큰 사이즈로 잘라 주세요.

* 아기가 먹어 본 재료, 알레르기 반응이 없었던 안전한 식재료를 준비해 주세요. 
2. 아기를 주방의 안전한 곳에 앉히고 신선한 재료들을 보여주세요.
3. 아기가 손에 쥐어 만져보고 먹어보며 다양한 감각들을 경험할 수 있으며 탐색할 수 있어요.

 

날 따라 해봐

이 시기에는 입으로 발화를 할 수는 없지만 몸짓을 통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할 수 있어요.

눈으로 받아들인 정보를 몸으로 표현하는 협응 능력이 점차 발달하게 되는데 부모나 형제들이 지속적으로 알려주면 이를 따라 할 수 있어요. 이러한 모방 능력은 협응력의 발달을 의미할 뿐만 아니라, 사회적 기술이 향상되었음을 나타내요.


■ 놀이 방법
1. 부모가 "안녕"하며 손 흔드는 모습을 보여주거나,
아기에게 익숙한 사람에게 손을 흔들며 "빠빠이"해주세요.
2. 처음에는 아기가 익숙하지 않아서 하기 힘들어해요. 부모가 아기 손을 흔들어주며 이렇게 하는 거라고 반복적으로 알려주세요.
3. 자주 연습하면 아이는 상대방이 "안녕"하거나 혹은 만났거나 헤어지는 상황에 손을 흔들기도 할 거예요.
4. 아기가 따라 할 때에 칭찬을 많이 해주세요.
칭찬은 아기의 자신감 형성과 안정된 정서에도 도움이 된답니다.

 

모든 감각이 활발하게 발달하고 있는 지금, 많은 것을 보고, 듣고, 느낄 수 있게 해주세요.
그중에 최고는 역시 엄마, 아빠의 관심과 사랑이랍니다. 

 

글, 기획 맘톡 에디터 JN

사진 맘톡 모델 

 

▶ 우리 아이 발달 정보도 함께 볼까요? 

생후 11개월 육아 정보


 

생후 11개월 아기와 함께하는 엄마표 놀이


 

#11개월아기 #아기놀이법 #아기랑놀아주기 #아기놀이 #엄마표놀이#돌아기놀이 #두뇌발달놀이 #오감발달놀이 #소근육발달 #돌아기

태그 목록

태그를 눌러 관심있는 정보를 찾아보세요

놀이법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놀이법 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