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 물건을 몰래 가져왔어요.

우리 아이 어떤가요?
친구 물건을 가지고 오는 아이

아이가 어린이집에서 장난감을 하나 가지고 왔을 때...
어떻게 해야 할지 참 난감한 경험이 있으신가요?

어리니까 그렇겠지...? 하고 넘기는 부모님도 계시고, 습관이 되면 안 될 텐데... 하고 걱정하는 부모님도 계실 것입니다.

허락 없이 남의 물건을 가져오는 행동은 문제가 되는 행동입니다.
그런데 이 행동은 어린아이들에게서 아주 흔히 볼 수 있습니다.
그럼 아이가 이럴 땐 어떻게 해야 할까요? 

 

 

 

친구 물건을 가져왔을 때 보이는 부모유형 


1. 과잉반응을 보여요.
아이에게 과도한 반응을 보이면 아이는 지나친 죄책감과 함께 수치스러움을 느끼게 됩니다. 이것은 아이의 자존감 형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게 됩니다.

2. 때리고 벌을 줘요.
체벌을 심하게 하면 아이는 혼나고 난 뒤 자신의 잘못이 용서되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는 아이의 행동을 합리화할 빌미를 줄 수 있습니다.

3. 내쫓아버려요.
아이의 실수를 절대로 수용하지 않는 유형으로, 아이는 나중에 실수를 하면 자신이 그러한 행동을 한 것을 인정하지 않고, 실수할 것 같으면 절대 시도조차 하지 않게 됩니다.

4. 아이가 한 행동이 잘못된 행동이라고 알려줘요. 그러나 가지고 온 물건은 주인에게 돌려주지 않아요. 그렇다고 해서 아이에게 주는 것은 아니에요. 
아이에게 잘못된 행동을 알려주는 것까지는 좋은 방법입니다. 그러나 아이가 하는 행동에 대한 대응방법을 제대로 알려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는 아이에게 문제가 있을 때 적절한 치료를 하지 않는 것과 같습니다.

5. 아이가 한 행동이 잘못된 행동이라고 알려줘요. 이후 아이와 같이 가서 주인에게 물건을 돌려주고 사과해요.

아이에게 해줄 수 있는 가장 바람직한 행동입니다.

6. 어찌할지 몰라 당황하다가 타이밍을 놓쳐요.
아이가 하는 행동에 대해 주저주저하다가 가장 효과적으로 훈육할 수 있는 시기를 놓치는 유형으로 아이는 자신의 행동이 왜 나쁘니 모르게 되고, 나쁜 행동임을 알아도 부모에게 들키지 않으면 괜찮다는 잘못된 도덕성을 가지게 될 수 있습니다.

7. 아빠에게는 비밀로 해요.
아이의 문제 행동은 부모 모두 함께 고민하고 해결책을 찾아나가야 합니다. 아빠에게 비밀로 하게 되면 아이는 아이대로 아빠에게 잘못된 행동을 들킬까 봐 조마조마하여 불안하고 죄책감을 가지게 될 수 있습니다.  

 

 

아이가 남의 물건을 가져오는 이유와 해결 방법

 

1. 옳고 그른 것을 잘 판단하지 못하는 아이
무엇이 옳은 것인지 옳지 않은 것인지 판단을 하지 못하고 규칙이나 약속을 왜 지켜야 하는지 모르는 아이입니다. 이런 아이들은 규칙이나 약속을 왜 지키는 것이 중요한지 다른 사람들을 존중해주어야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려주어야 합니다.
무의식적으로 부모가 회사 물건을 집으로 가져와 쓰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행동은 아이들에게도 그렇게 해도 된다고 생각할 수 있도록 할 수 있기 때문에 생활 속에서 부모가 먼저 본보기를 보여주어야 하겠습니다. 

2. 자기 통제력이 약한 아이
마음에 드는 물건이 있고 '갖고 싶다'라는 생각이 들면 옳고 그름을 생각하기 전에 바로 행동으로 옮기는 스타일입니다. 갖고 싶어서 ‘빌려 달라고 해볼까?’라고 생각하는 것조차 못하는 것이죠. 이런 아이들은 자라면서 자기조절능력이 발달하면서 자연스럽게 좋아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아이들은 하고 싶다는 마음. 충동이 생길 때 잠깐 멈추고 생각한 후 어떻게 해야 할지를 알려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즉, 아이가 다른 사람의 물건을 갖고 싶다는 생각이 들 때 소리 내서 ‘잠깐’이라고 외치거나 다리를 꼬집어 보는 등 다양한 방법을 가르쳐 주는 것입니다. 아이마다 맞는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어떻게 했을 때 충동 조절이 되는지 관찰한 후 아이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주어야 하겠습니다.

3. 친구를 따라 하는 아이
옳지 않은 행동이라도 여러 아이들이 한다면 죄의식을 많이 못 느끼게 됩니다. 또한 어른들이 하지 말라는 행동을 하기 직전 긴장감과, 성공했을 때의 짜릿함으로 다른 사람의 물건을 가져오게 되는 유형입니다. 
이럴 때 아이의 친구들을 흉보게 되면 아이의 반발심이 커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많은 사람이 한다고 해서 하는 행동이 옳지 않다는 것을 알려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 친구들고 장점이 많아. 그리고 너에게는 소중한 친구인 것도 알아. 그러나 그 행동은 잘못된 것이고, 그것은 네가 판단해서 결정해야겠지. 그러나 진정한 친구는 다른 친구가 옳지 않은 행동을 할 때 충고해주는 친구가 아닐까?라고 말이죠.

4. 자신을 과시하고 싶은 아이
여기에는 두 가지 요인이 있습니다.

하나는 다른 사람의 주목을 받고 싶어 하는 아이입니다. 이런 아이는 친구들이 훔쳐보라고 하면 안 되는 행동인지 알지만 거절하지 못해서 훔치는 행동을 하는 경우입니다. 훔치는데 성공하면 친구들이 환호성과 부추김에 빠져 계속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아이들에게는 자존심을 뭉개는 말을 하는 것보다 진정한 관심과 사랑은 눈에 보이지 않는다고 알려주고 바람직한 행동을 했을 때 마음에서 우러나는 칭찬을 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두 번째는 사람들에게 인정받지 못하고 사랑과 관심을 받지 못하는 아이입니다. 이러한 아이가 어쩌다가 물건을 훔쳤을 때 친구가 통이 크다며 관심을 보일 경우 그러한 관심을 계속 받기 위해 친구들 앞에서 훔치는 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아이는 혼내고 체벌하는 것보다 진지하게 대화를 나누고 아이에게 관심과 사랑을 주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5. 불안감 혹은 우울감이 있는 아이
아이에 따라서 불안감 혹은 우울감 등이 있을 때 남의 것을 훔치는 것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아이가 더욱 심해져 다른 문제 행동으로 이어지기 전에 소아정신과 전문의와 상의해서 근본적인 해결방안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른 사람의 물건을 가지고 왔어요. 어떻게 해야 하죠?


아이를 다그치기 보단 왜 물건을 가져왔는지 대화로 풀어보고 남의 물건을 허락 없이 가져온 것은 나쁜 행동이라고 알려주세요.
아이에게 물건을 되돌려주며 사과하도록 합니다. 사과하기 전에 아이와 함께 돌려주는 방법에 대해 의논한 후, 아이가 물건을 돌려주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아이가 혼자 가기 너무 힘들어한다면 부모가 같이 가서 옆에 있어주되, 아이가 직접 말을 하고 물건을 돌려주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가 원하는 것을 계속 거절하거나 충분한 애정을 주지 못한 경우 아이는 부모에게 더 이상 요구하지 않고 남의 물건을 그냥 가지고 오는 등 다른 방법으로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으려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평소에 아이가 갖고 싶어 하는 것 등을 솔직하게 얘기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에디터는 이렇게 했어요.』 

 

아이가 3살 때 어린이집에서 장난감 공을 가져와서 놀란 적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 애가 뭘 알고 가져왔겠어?’라는 생각이 먼저 들어서 혼내기보다는 ‘OO야, 어린이집에서 사용하는 물건은 가져오는 거 아니야. 친구들이 같이 사용하는 것인데 OO가 가져오면 친구들이 슬퍼하지 않을까? 내일 선생님께 다시 갖다 드리자’라고 말한 후, 아이 가방에 물건을 넣어두었습니다. 이후 선생님께 전화로 상황을 말씀드린 후 다음날 어린이집에서 아이 손으로 직접 선생님께 집으로 가져온 물건을 돌려드리게 했습니다.

5세 이전의 아이들은 소유에 대한 개념이 명확하지 않고 자기 통제력이 약해 남의 물건을 집으로 가져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 심하게 야단치거나 혼내서 아이가 죄책감을 느끼거나 부끄러움을 느끼게 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그냥 넘어가라는 것은 절대 아닙니다. 아이가 한 행동이 잘못된 행동임을 이해시킨 후 가져온 물건을 직접 제자리에 갖다 주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후, 아이에게 ‘내 것, 네 것’에 대한 개념을 알려주고 앞으로 남의 허락 없이 가져오지 않도록 충동억제능력을 키워줘야 할 것입니다. 

 

 

글/편집 : 에디터 김미선
이미지 : 아이클릭아트 

참고 : 오은영의 마음처방전 행동 편

 

김미선 에디터는? 육아 관련 컨텐츠 제작과 서비스 기획자로 일하던 베테랑. 현재는 두 아이의 엄마로 육아와 일을 병행하는 맘톡의 에디터예요. 

 

▼ 이 정보도 도움이 될 거예요.

약속을 지키지 않는 아이


때리는 엄마와 충동조절장애 아이



#훔치는아이 #도둑질 #물건훔치는아이 #육아상담 #육아고민 #좋은부모되기 #훈육방법

태그 목록

태그를 눌러 관심있는 정보를 찾아보세요

육아정보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육아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