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가 공감을 못 해요

 

공감 능력은 어떤 장점이 있을까요?
공감 능력 없는 아이가 걱정돼요
[감수 : 오미영 마이스토리 심리상담센터 연구소 소장]

"엄마 왜 그래요?" 하며 울고 있는 엄마에게 다가와 살며시 안아주는 아이는 공감 능력이 뛰어난 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공감 능력은 상대방의 입장을 이해하며 함께 감정을 느끼는 능력입니다. 먼저 공감 능력이 뛰어난 아이는 또래 친구들과 원만한 상호작용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주변 사람들과 친밀한 관계 형성에 도움을 주어 원활한 대인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능력이 있습니다. 또한 성취감을 쉽게 느낄 수 있습니다. 공감 능력이 뛰어날수록 자신과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기 쉽고, 자기 조절력이 좋겠죠? 그러나 아이에게 이러한 부분을 가능하게 만드는 공감 능력이 없다면 걱정이 될 거예요. 어떻게 하면 아이의 공감 능력을 성장시킬 수 있을까요?

 


 

공감능력 부족한 우리 아이를 위한 놀이

1. 느낌 말하기

조리 있는 언어로 대화하기에는 미숙하지만 아이는 이제 스스로의 생각을 정리하여 말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는 연습을 많이 할 수 있게 도와주세요. 표현을 할 때마다 표현력은 늘어나며, 단어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도 증가하게 됩니다. 아이와 함께 책을 읽고 난 후, 느낀 점에 대해 의논해 보세요. 책 내용에 있었던 상황 내용에 대해 질문하고 아이의 의견을 들어 보아요.

2. 비밀 공간 놀이

아이는 자신만의 비밀 공간을 갖고 그곳에 있는 것을 좋아합니다. 식탁 아래나 침대 위에 베개나 이불을 이용해 아이의 비밀 공간을 만들어 줍니다. 이불을 씌우고 베개를 세워 아이의 비밀 공간을 만든 후, 인형 친구들과 함께 비밀 공간에서 놀 수 있도록 해주세요. 아이의 사교성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되며, 친구와 함께 어울리는 법을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습니다.

3. 음식 나누어 먹기

여러 명의 사람들과 함께 음식을 나누어 먹는 것은 아이에게 배려심을 일깨워 준답니다. 나 자신이 먼저 가 아닌, 모든 사람이 나와 똑같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알려줍니다. 아이에게 빵이나 사탕, 과자를 주고 모든 그릇에 똑같이 담은 후 아빠, 엄마와 함께 맛있게 나누어 먹습니다.

4. 표정 맞추기 놀이

먼저 아이에게 여러 가지 표정을 보여주고 감정 표현에 대한 언어들을 이야기 해보아요. 아이에게 한 가지의 표정을 보여준 후, 어떤 감정인지 이야기해보도록 합니다. 마찬가지로 아이와 엄마의 역할을 바꾸어 맞추기 놀이를 해 주세요. 이와 같은 놀이는 아이가 타인의 감정을 파악하고 스스로 깨달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아이에게 공감 능력 가르치는 방법

1. 아이와 역할놀이하기

아이가 주인공이 되어 연출할 수 있는 기회를 주세요. 아이가 상대방의 입장이 되어 말이나 행동을 표현하는 역할 놀이는 자신이 맡은 역할에 대한 인지 및 모방 능력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역할놀이는 사회성 및 정서 발달에 도움을 줍니다.

2. 또래 친구와 어울리기

아이의 사회성은 또래 친구들과 어울리며 발달하게 됩니다. 이때 비교적 적은 인원 수의 친구와 어울릴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인원이 적을수록 대화가 원활하게 이루어지며, 서로 간의 갈등을 원만히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3. 아이의 감정 먼저 공감하기

아이는 부모님에게서 자신의 감정을 공감 받았다면 당연히 공감 능력이 높습니다. 주변 사람에 대해 말이나 행동을 조심하고 배려심 있게 행동할 수 있다는 것은 부모님께 이와 같은 경험을 받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아이의 공감 능력 상승은 부모님의 영향이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이와 엄마가 공감하는 방법

1. 실망했더라도 실망한 표정을 드러내지 않기

세상으로 한 걸음씩 내디디며 걷기 시작한 아이는 어떤 일이든 서투르기 마련이랍니다. 그러나 아이가 모르기 때문에 어려워할까봐 무조건 엄마가 도와주려 하는 것은 아이의 도전 의식까지 꺾을 수 있답니다. 아이가 실패하더라도 다시 도전할 수 있는 힘을 주어, 실패하더라도 일어날 수 있는 아이로 만들어 주세요.

2. 아이가 서투르더라도 믿고 기다리기

성장하는 아이는 어떤 일을 하든 느릴 수밖에 없어요. 조금 더 빠르기를 재촉하기보다는 서투른 아이의 모습이더라도 아이를 믿고 기다려 주세요.

3. 아이가 하는 일을 방해하지 말고 지켜보기

무엇인가 행동하고 있는 아이를 방해하거나 도중에 막지 않고 먼저 지켜봐 주세요. 아이의 언어는 아직 완전한 발달을 이룬 것이 아니기 때문에 행동에 대한 설명이 어렵지만 행동을 하는 원인은 있습니다. 따라서 아이가 하는 일을 중단하고 방해하는 것보다는 아이를 끝까지 기다려 주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아이는 부모님의 기다림에 따라 자존감을 키워갈 거예요.

4. 아이가 스스로 할 수 있도록 도와주지 않기

아이가 어떤 일을 시작할 때마다 한 걸음에 달려오는 부모님이 많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행동은 아이의 정서 발달에 있어,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아요. 아이 스스로 행동하는 모습은 이 시기 아이들에게 가장 중요합니다. 따라서 아이가 혼자 하며 긍정적인 자아 개념을 형성하고 뿌듯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5. 아이가 자신의 일을 성공했을 땐 아낌없이 칭찬하기


아이가 여러 번 실패와 성공을 경험할 때 부모님의 칭찬만큼 아이에게 큰 보상은 없습니다. 아이의 성공을 크게 기뻐하고 칭찬해 주세요. 부모님의 칭찬은 아이의 도전 정신에 더욱 긍정적인 에너지를 심어줄 거예요.

6. 아이에게 많은 대화를 걸어주기

아이가 언어 발달이 더디게 진행되거나, 엄마의 말을 듣고 있지 않는 것 같다고 생각되어도 아이에게 여러 가지 대화를 많이 시도하며 엄마의 목소리를 들려주세요. 안 듣는 것 같이 보여도 아이는 엄마의 이야기를 보따리에 담아두어요. 아이의 눈을 보고 아이의 이름을 많이 불러주며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8. 다양한 제스처를 활용해 아이와 대화하기

아이가 아직 언어가 서툴기 때문에 엄마의 다양한 제스처는 아이가 엄마 말을 알아듣기에 충분하답니다. 손이나 발을 사용한 여러 가지 제스처를 활용하여 아이에게 많은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아이는 훨씬 더 또렷하고 이해하게 됩니다. 또한 엄마의 마음을 잘 헤아리게 되며 풍부한 표현을 가진 아이로 성장하게 됩니다.

 

 

에디터는 공감 능력이라는 것이 책을 통한 교육의 학습으로 얻어지는 것이 아니라고 생각해요. 진심이 담긴 마음으로 배운 정서적인 감정의 일부이기 때문에 아이와 함께 공감의 감정을 나눈다면 어느새 아이도 따뜻한 어른으로 성장을 이루어 낼 거예요.

 

글 편집 에디터 연의 봄
이미지 아이클릭아트
연의 봄 에디터는?
사회복지를 전공한 꿈 많은 에디터로 아동복지센터에서 근무 후 맘톡 에디터로 활동 중

 

▼ 이 정보도 도움이 될 거예요


책 추천 - 양보하지 않는 아이에게 : 안 줄거야


아이와 제대로 공감하고 대화하는 방법


#아이공감 #공감못하는아이 #아이공감하는방법 #아이공감방법 #아이공감표현

태그 목록

태그를 눌러 관심있는 정보를 찾아보세요

육아정보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육아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