떼쓰는 아이 키우는 방법

 

갖고 싶은 물건이 있으면 떼쓰는 아이
무조건 떼쓰는 아이는 왜 그럴까요?

아이는 조금씩 다른 이와 나를 구별하여 인식하고 내가 원하는 방식대로 행동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아 갑니다. 이는 좋고 싫음을 분명히 하고, 자신이 스스로 무언가를 하겠다는 욕구도 생기게 되죠. 아이가 점차 성장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랍니다. 자기주장이 생기고 자의식이 발달하며 아이는 그 안에서 스스로 자신을 조절할 수 있게 됩니다. 이때 아이의 자기조절 능력이 미숙할 경우, 자신의 뜻대로 되지 않기 때문에 고집을 피우며 떼를 씁니다.

 


 

이런 행동은 안 돼요

1. 무조건 아이의 요구를 들어줄 경우

평소 얌전하게 요구하는 아이에게는 무관심한 태도로 반응했다가, 무작정 떼를 쓰는 아이를 얌전하게 만들고자 반응을 보이고 응석을 받아주며 요구를 들어주는 것은 좋은 행동이 아닙니다. 이는 아이가 떼쓰는 행동을 더욱 부추기는 태도가 됩니다.

2. 안 된다고만 하는 경우

무작정 떼를 쓰는 아이를 부정적으로 생각하며 아이의 요구를 무시하고 관심을 보이지 않는 것도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아이가 떼를 쓰거나 요구하는 것이 충분히 들어줄 수 있는 부 아이의 요구를 다시 생각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3. 시시각각 태도가 변하는 경우

아이와 분명 약속했음에도 불구하고 약속을 지키지 않았거나, 아이의 요구에 말을 바꾸고 번복하는 등의 비일관적인 부모는 아이의 고집을 더욱 부추길 수 있습니다. 부모의 비일관적인 태도는 아이의 불안감이 증가하는 원인이 됩니다.

 



떼쓰는 아이를 위한 방법

1. 놀이를 통해 연습해주세요

차례를 기다리고, 물건을 나누며 양보하는 것이 어린 나이의 아이일수록 쉽지 않은 일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놀이 활동을 통해 양보와 배려심을 배우며 떼쓰지 않는 연습을 하는 것이 좋아요.

2. 아이가 직접 선택할 기회를 주세요

되도록 아이가 선택권을 쥐고 직접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어떤 과자를 먹을지, 어떤 옷을 입을지에 대해 묻고 아이 스스로 자신이 선택할 기회를 주면 아이는 조금씩 고집을 줄여가게 됩니다.

3. 떼쓰지 않은 아이를 칭찬해주세요

떼를 쓰지 않고 얌전히 요구하는 아이의 올바른 행동을 칭찬해주세요. 고집부리지 않고 잘 참는 행동을 보이는 아이를 격려하고 칭찬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4. 한 번쯤은 허락해주세요

아이가 자발적으로 주도를 하여 어떤 것을 하고자 하기를 원한다면 불가능하지 않은 경우는 한 번쯤 허락해주세요. 언제나 거절하고 반대하는 부모의 태도는 오히려 아이의 반감을 사거나 공격적인 성향을 키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이의 요구가 타인에게 불편함을 주거나 무리한 부탁이 아니라면 때로는 적절한 허락이 가능한 것도 좋습니다.

▶ TIP 그러나 단순히 부모님의 관심을 끌고 싶어 떼를 쓰는 것은 반응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유난히 민감하게 반응하며 고집을 부리고 떼를 쓴다면 아이에게 어떤 이유인지 물어주세요.

 


 

아이 연령별 대처 방법

1. ~1세 : 이 시기의 아이들은 많은 사랑을 필요로 합니다. 떼를 쓰는 아이의 버릇을 나쁘다며 강압적으로 고치려 하는 것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이때는 아이를 조금씩 달래주며 애착관계를 형성해 부모와 아이간의 신뢰를 쌓는 것이 중요합니다.

2. 2~3세 : 이 시기 아이는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이 형성되어, 나쁜 일과 좋은 일에 대한 구분이 가능하게 됩니다. 이때는 도덕성 발달이 중요하므로 아이에게 인성교육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때는 부모의 행동과 의견이 성장하는 아이의 가치관을 형성하는데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아이에게 보여주는 행동을 조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3. 4세 이후 : 이 시기 아이들은 인내심을 배울 수 있는 때입니다. 아이의 감정과 상대방의 감정에 공감하고 이해하는 것이 무엇인지 배우게 됩니다. 간혹 아이의 잘못된 행동을 꾸짖으며 다그치는 훈육을 실행하는 부모가 있으나, 되려 아이는 더욱 거부감을 느끼고 반항할 수 있습니다. 이때는 아이의 감정을 이해하고 공감하고 있다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와의 섣부른 힘겨루기는 의미없이 몸과 마음만 지치게 합니다. 상황을 바꾸려 상을 주거나 벌을 주는 것으로 아이를 달래고자 하지만 또 다른 상황을 만드는 악순환일뿐이죠. 그러나 아이를 관심있게 바라보며 원인을 찾아간다면 긍정적인 결과를 낳을 수 있게 될 것입니다.

 

글 편집 에디터 연의 봄
이미지 아이클릭아트
연의 봄 에디터는?
사회복지를 전공한 꿈 많은 에디터로 아동복지센터에서 근무 후 맘톡 에디터로 활동 중

 

▼ 이 정보도 도움이 될 거예요


공공장소만 가면 떼쓰는 아이


훈육, 언제부터 어떻게?


#떼쓰는아이 #떼쓰는아이교육 #떼쓰는아이훈육방법 #떼쓰는아이고치는방법 #떼쓰는아이이유


태그 목록

태그를 눌러 관심있는 정보를 찾아보세요

육아정보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육아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