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건을 던지는 아이, 왜 그러는 걸까?

이미지:아이클릭아트

스트레스일까? 난폭한 성향일까?
물건을 던지는 아이, 왜 그러는 걸까?
[검수 : 오미영 마이스토리 심리상담센터 연구소 소장]


아이가 장난감부터 베개, 인형 등 주위의 물건을 던져요.
놀 때 장난감을 던지면서 놀뿐만 아니라, 평소에도 주위에 있는 물건을 던지는데…
한 번은 자신이 좋아하던 로봇 장난감을 던져서 부서졌는데도 계속해서 던지더라고요.
말려도 보고 혼을 내봐도 계속 물건을 던지는데 왜 그러는 걸까요?
자신의 불만을 물건을 던지면서 표출하는 건지, 아니면 남자애들은 다 이렇게 노는 건지 잘 모르겠어요.
 

 

왜 물건을 던지는 걸까?

아이들은 발달 단계상 물건 던지기를 탐닉하는 시기가 지난 후에도 장난감을 던지며 노는 아이가 있어요. 단순히 던지는 것이 좋아서 일 수도 있고, 다른 여러 가지 이유에서 비롯된 행동일 수도 있으므로 아이를 곁에서 잘 관찰을 하고, 어떤 상황에서, 왜 물건을 던지는지, 그 원인부터 파악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움직이는 모습이 좋아서
물건이 움직이거나 던져지는 모습을 보는 것이 재미있어서 던지는 것일 수 있어요.
아이들은 움직이는 장난감을 좋아하거나, 놀이기구가 빙글빙글 돌아가는 것을 보면서 즐거워하는 데, 물체가 공중 위로 날아가거나, 장난감이 움직이는 모습을 표현하고 싶어서 던질 수 있습니다.

던질 때 나는 소리가 좋아서
던질 때 나는 소리를 듣고 싶어서 자꾸 그런 행동을 하기도 해요.
한편 이런 이유로 인한 던지기 행동은, 물건이 주는 감각 자극을 제대로 받아들이지 못하기 때문에 나타나는 행동일 수도 있으므로 부모는 곁에서 던지는 상황을 잘 관찰하고 감각 반응 조절에 문제가 없는지 확인해 봐야 합니다.

감정의 표출을 위해서
화가 난 자신의 감정을 표출하기 위해서 던지는 행동이 나올 수 있어요.
물건을 던질 때의 아이의 표정이 성나있거나 몸짓에서 과격함이 보인다면 평소에 불만이 있거나 스트레스가 쌓여서 격한 행동으로 나타난 것일 수 있습니다..

관심을 끌기 위해서
자신의 과격한 행동이나 던지는 행동으로 인해 물건이 부서지거나 나는 소리로 부모의 관심을 끌기 위해서 물건 던지기 행동을 보일 수 있어요.

 

이럴 땐 이렇게 반응하세요

움직이는 모습이 좋아서 던지는 경우
아이들은 어른과 달리 물건 던지는 것 자체를 하나의 놀이라고 생각할 수 있어요. 아이가 던지기 놀이를 하고 싶어서 그런 것이라면 함께 놀아 주세요.
예를 들어 바구니 안에 공을 넣는 놀이나 링 던지기 놀이, 양말을 동그랗게 말아서 문에 맞히는 놀이 등 던지기와 관련이 있고 감각을 풍부하게 자극할 수 있는 놀이를 하면 좋아요.
단, 던지기 놀이를 할 때는 던져도 좋은 물건과 던지지 말아야 할 물건을 정확하게 알려주어 안전하게 놀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합니다.

* 만약 던져서는 안 된다고 가르친 물건을 던졌을 경우는, 우선 그 물건을 빼앗고 위험할 수 있다는 점을 한 번 더 분명하게 알려주세요.
아이가 투정을 부리더라도 단호하게 대처해야 하며, 재빨리 다른 적합한 물건을 아이에게 주거나, 다른 놀이로 전환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던질 때 나는 소리가 좋아서 인 경우
물건이 바닥에 떨어지거나 부딪히는 소리를 듣고 싶어서 던지는 것은, 소리의 탐색일 수도 있고, 더 자극적인 소리를 추구하는 것일 수도 있어요.
단지 소리의 탐색이라면 아이가 충분히 탐색을 하도록 내버려 두는 것이 좋지만, 계속해서 자극적인 소리를 추구하는 것이라면 아이에게 소리에 대한 부족한 감각이 있다는 신호입니다.
이런 경우라면 다양하고 새로운 소리를 들을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주어, 부족한 감각을 효율적으로 채울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해요.

감정의 표출인 경우
아이의 행동 속에는 아이가 하고 싶은 말이 담겨있어요.
아이의 감정을 엄마가 재빨리 이해하고 말로 표현해주면 아이는 엄마가 내 마음을 잘 이해해준다고 느끼며, 아이와의 유대관계도 더욱 좋아질 수 있습니다.
아이가 안 좋은 표정으로 장난감을 툭, 툭 던졌다면 “우리 맘톡이가 뭔가 기분이 안 좋은가 보구나. 무엇이 우리 맘톡이를 속상하게 했을까? 그런데 맘톡이가 아끼는 장난감인데 부서지면 더 마음이 아프지 않을까?”
매우 화가 난 표정과 과격하게 던진다면, 우선 아이를 안아 진정되게 한 다음, “ 화가 많이 났나 보네. 그런데 인형이 아프다고 울고 있네!” 라마 장난감을 의인화하는 것도 아이의 행동을 고치는데 도움이 돼요.

관심을 끌기 위해서 인 경우
엄마의 관심을 끌고 싶어서 물건을 던지는 경우에는 모른 척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의 행동에 의연하게 대처하여 던지는 행동이 엄마에게 큰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것을 알려줘야 해요. 아이의 행동이 멈추기를 기다린 뒤, 그 후에 아이에게 다가가서 물건을 던지는 행동은 잘못된 행동이며 엄마가 알아주었으면 하는 것은 말로 표현할 수 있도록 지도해 주세요.

 

이 점을 주의해 주세요

화를 내며 무조건 행동을 제지하지 마세요

어른들은 던지는 행동이 나쁘다고 생각하지만 아이들에겐 하나의 놀이가 될 수도 있어요. 이유가 무엇인지 확인하지 않고 무조건 “안돼!”, “던지지 말랬지?” 등의 단호한 대처는 지금 당장 멈출 수는 있지만 근본적인 아이의 잘못된 행동을 고치기 힘들어요. 아이가 왜 이러한 행동을 하는지 관찰하고 상황을 살펴보세요.
만약 아이가 그런 행동을 계속한다면 물건을 치우거나, 다른 놀이로 환기시켜 주는 것이 좋아요.

안정된 주변 환경을 만들어 주세요
집안 환경이 부부 갈등으로 불안정한 환경이 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만약 갈등이 있을 때는 부모가 아이 앞에서 먼저 감정을 조절하고 조심하는 행동을 보여야 합니다.
또한 형제가 있다면 평소에 너무 격하게 놀지 않도록 하고, 폭력적인 TV 프로그램이나 영상은 보여주지 말아야 해요.

일관된 행동을 보여 주세요
어느 때는 물건을 던지는 것을 허용하고 어느 때는 금지시키면 절대 안 됩니다.
아이의 행동 원인을 찾은 다음, 적절한 지도를 해줘야 하고, 엄마와 정한 규칙에 맞는 일관된 행동을 보여줘야 합니다.

 

아이들의 행동에는 아이의 감정과 욕구가 담겨있어요.
무조건 반대하기보다, 한걸음 뒤로 물러나 아이가 왜 이러한 행동을 하는지, 어떤 상황에서 이러한 행동이 나타나는지를 관찰해보세요. 아이의 잘못된 행동 교정은, 아이의 마음속을 읽는 것부터 시작입니다.


글 맘톡 에디터 JN
감수 오미영
이미지 아이클릭아트

 

 

맘톡 전문가 프로필

 

 

 오미영 원장님은?

 - 마이스토리 심리상담센터 연구소 소장

 - 원광대학교 일반대학원, 한양사이버대학교 외래교수

  


 


▼ 이 정보도 도움이 될 거예요

아이가 위험한 행동을 해요


 

친구 때리는 아이, 공격성 잠재우기


 

#공격성 #물건던지는아이 #유아스트레스 #훈육 #훈육법 #아이심리 #장난감던지는아이 

태그 목록

태그를 눌러 관심있는 정보를 찾아보세요

육아정보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육아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