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에 갑자기 깨서 우는 아이, 유아 야경증

이미지:아이클릭아트 

자주 깨는 아이
유아 야경증의 원인과 증상 및 대처 방법
[감수 : 정승원 원장 경희아이Q 한의원]


이제 좀 자나 싶었는데… 잠에 든 지 얼마 안 돼 깨서는 소리를 지르거나 우는 아이.
악몽을 꾼 걸까? 낮에 친구와 싸운 걸까?
달래 보아도 전혀 진정되지도 않고, 안아 줘도 밀쳐내기만 하더니 금세 아무 일 없었다는 듯이 잠에 들어 버려요.
처음엔 안쓰러워 달래줬지만 이런 상태가 몇 달 지속되다 보니 가족 모두가 수면 부족에 이제 화가 나기까지 해요. 왜 그런 걸까요? 어떻게 해줘야 증상이 나아지나요?

 

 

 

유아 야경증이란

야경증은 4~12세 아이들이 수면 중에 울거나 소리를 지르면서 깨는 행동을 반복하는 수면 장애의 일종입니다. 이러한 현상이 약 12세까지 나타날 수 있으며 그 이후에 자연히 증상이 사라지는 경우가 많아요.

 

야경증의 증상 및 특징


증상
수면 중에 갑자기 일어나서 멍하니 있거나, 놀라서 울기도 하고 화를 내며 소리를 지르기도 해요. 이때 심장 박동수가 빨라지면서 식은땀을 흘리기도 하는데 이러다가도 아무렇지 않게 다시 잠들기도 합니다.

발병 시기
대게 3~5세 아동에게서 많이 발병되며 남아보다는 여아에게서 약 2~4배 정도 더 흔히 나타납니다.

특징
낮잠보다는 주로 밤잠에서 나타나며, 1주일에 약 3회 정도 나타납니다.
증상이 나타나면 부모가 곁에서 달래도 아이는 진정하지 못하며, 그러다가 바로 잠들기도 하고 10분 이상 지속되기도 합니다. 또한 그 다음날, 전날 밤에 무슨 일이 있었는지 물어봐도 전혀 기억을 못해요.

 

야경증의 원인

유아 야경증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지만, 가장 근본적으로 수면과 각성을 관여하는 중추신경계가 발달을 하고 있는 성장 단계이므로 아직 미성숙하여 그러한 증상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또한, 심리적인 불안감이나 스트레스, 급격한 성장, 소화 기능의 저하, 불안정적인 수면 상태 등의 영향으로 야경증이 더 악화되기도 해요.

 

야경증의 치료

야경증은 대부분 성장하면서 개선되지만, 증상이 너무 오래 지속되면 아이의 신체적 성장의 장애는 물론 만성 피로, 집중력 저하 등의 문제가 나타날 수 있으므로 부모가 지켜보고 증상이 너무 심하다고 판단되면 병원을 찾는 것이 좋아요.
야경증이 심한 경우, 양방에서는 진정제나 안정제와 같은 약물을 소량 사용하여 치료를 하기도 하며 한방에서는 아이의 체질과 증상에 맞춰서 한약으로 치료하게 됩니다.

 

야경증 대처 방법

야경증은 아이만 잠에서 깨는 것이 아니라 가족 모두가 겪기 때문에 신경도 예민해지고 몸도 피곤한 것이 사실인데요. 이런 상태에 아이가 깨서 울면 매우 화가 나죠. 그런데 아이에게 화를 내고 윽박을 지르면 아이는 더욱 불안해져 수면 장애가 악화될 수 있어요.
이때는 흔들거나 깨우지 말고 부모가 따뜻하게 안아주며 달래주세요. 엄마 아빠가 옆에서 지켜준다는 것을 느끼며 마음이 진정될 수 있습니다.

 

야경증 예방 생활 가이드

안정된 잠자리 환경을 만들어 주세요
아이가 잘 잘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 중요해요.
방 안이 너무 덥거나 건조하지 않도록 온도와 습도를 조절하며, 아이가 좋아하는 인형이나 장난감 등으로 아이가 안정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해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또한, 자기 전에는 TV를 보지 않는 것이 좋으며, 낮에 자극적이거나 무서운 것을 시청한 경우 잘 때 눈앞에 아른거려 깊게 잠들 수 없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자극적인 영상은 보지 않도록 신경 써 주세요.

잠들기 전에는 아무것도 먹이지 마세요
자기 전에 음식을 먹는 것은 소화 기관에 부담을 주므로 숙면을 취하기 어려워요.
잠자리에 들기 전에 음식을 먹는다거나 과식으로 충분히 소화가 되지 않았을 경우는 야경증이 나타날 수 있어요.
자다가 갑자기 아이가 깨서 울거나 비명을 지른다면 부모님들은 전혀 당황하실 것 없이 아이를 끌어안아서 위로해주시고 잘 보듬어서 다시 재워주시면 되는데요. 혹시 아이가 부모와 독립된 공간에서 잠을 잔다면 그날만큼은 아이와 함께 잠을 자는 것도 좋습니다.

아이를 안심시켜 주세요
아이들은 낮에 있었던 일에 대한 불안감이나 주변 환경에 의한 스트레스로 인해 깊게 잠들지 못하기도 해요.
아이가 자기 전에 잠을 자지 않는다고 야단을 치는 등의 부정적인 경험을 하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좋으며, 부모와 아이가 함께 누워서 하루 동안 즐거웠던 일이나 속상했던 일 들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며 위로해주고 공감해주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아픈 곳이 없는지 확인하세요
급성장 시기에는 성장통으로 푹 자지 못하기도 하고, 환절기에는 비염으로 자는 도중 코가 막히기도 하며, 중이염으로 보채는 경우도 있으니, 항상 잠들기 전에 아이가 아픈 곳이 없는지, 불편한 곳이 없는지 꼼꼼히 확인하세요.

 

에디터의 아이도 야경증이었어요

 

에디터의 아이에게 야경증 증상이 시작된 것은 40개월, 4살 때였어요. 그리고 5살 때 증상이 매우 악화되었고 온 가족이 힘들어했죠. 

처음에는 흐느끼듯 울거나, 갑자기 새벽에 일어나더니 다시 잠드는 정도였고 그저 아이가 많이 피곤한가 보다, 급성장기 인가보다 하고 생각해서 낮잠도 꼭 재우고, 많이 피곤하지 않게, 자극되는 것이 없도록 잘 관리해줬어요. 

하지만, 증상의 빈도가 점점 잦아지고 심해지더니 가장 심할 때는 일주일에 3번 이상, 그리고 자다 깨서는 막 소리를 지르고 온 힘을 다해 발길질을 하며 화를 내다가 갑자기 잠들어 버렸어요. 보통 10시에 잠이 들면 11시 반쯤, 부모가 잠들기 전에 깨서 소리 지르다 잠들고, 새벽 3시 반경에 또 그러고.... 이것을 일주일에 3번 이상. 이쯤 되니 에디터도 이성을 잃게 되더라고요. 

처음엔 엉덩이 토닥거리며 코 자자~괜찮아~라고 달래주다가, 새벽에 또 깨면 그때는 무시하거나 증상이 오래가면 윽박지르기도 했어요. 

그런데!! 아이를 자세히 들여다보니, 아이가 눈을 감고 있더라고요. 마치 잠꼬대하는 것 같았어요. 하지만 잠꼬대라고 하기엔 너무나 생생한 음성과 행동이었죠. 이 모습을 본 다른 가족들은, 귀신 씌인 거 아니냐는... 그런 엉뚱한 소리가 나올 만큼 소름 끼치기도 했어요. 그런데 그 다음날 아이가 본인의 행동을 전혀 기억하지 못하더라고요. 

한약이 좋다고 해서 먹여도 봤지만 먹을 때는 좀 나아지나 싶더니 다시 돌아왔고(주위에 한약을 먹고 나아진 아이도 있었어요), 결국은 부모가 최대한 아이가 낮에 자극받지 않도록, 그리고 피로하지 않도록, 아이가 안정을 되찾을 수 있게 많이 노렸했어요. 그중, 에디터 아이에게 가장 좋았던 것이 잠들기 직전까지 품에 안아서 재우는 것이었는데, 아이는 어릴 때가 생각이 났는지 너무 편안해 하더라고요. 

이렇게 에디터 아이는 약 1년 여동안 야경증 증상을 보였고, 5세 후반 경부터 증상이 사라졌습니다. 

아이가 크면서 나아진 건지, 한약의 효과인지, 편안한 잠자리 덕분인지 정확한 해결 요인은 모르겠지만, 정확한 것은 잠들기 전의 안정적인 환경이 야경증의 증세를 호전시켜주는 것은 사실인 것 같아요. 

 

아이의 야경증으로 잠 못 자는 힘든 나날을 보내고 계신 부모님들, 

아이가 깨서 소리를 지르고 운다면, 안아주세요. "괜찮아~ 엄마, 아빠 네 옆에 있단다."라고 말해주세요. 부모의 품에서 아이가 안정을 찾을 수 있도록 말이죠. 

에디터는 그때 아이에게 화를 내고 혼을 낸 것이 생각나 마음이 아파오네요. 그때 누군가가 저에게 이런 말을 해주었으면 좋았을 텐데 말이죠. 

 

누구보다도 밤에 깊게 잠들지 못하는 아이가 가장 지칠 거예요.
성장하느라 힘들 우리 아이, 많이 안아주고 아껴주며 항상 엄마와 아빠가 곁에 있다는 것을 충분히 느끼게 해주세요.

 


글 맘톡 에디터 JN
감수 정승원
이미지 아이클릭아트

 

맘톡 전문가 프로필

 

 정승원 원장 

 - 현 경희아이Q한의원 대표원장 

 - 매일경제 TV 건강한 의사 출연 중 

- 분노조절상담지도사/심리치료상담사/한방 소아과 전문가 자격증 소유

  


▶ 이 정보도 도움이 되실 거예요

연령별 적정 수면시간은?


잠자기 전, 독서습관 이대로 괜찮을까?


 

#밤에깨는아이 #야경증 #유아야경증 #자다깨서우는아이 #수면 #잠 #아이잠 

태그 목록

태그를 눌러 관심있는 정보를 찾아보세요

육아정보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육아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