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에게 가르쳐야 할 휴대전화 예절

 

우리 아이 어떤가요?
자녀에게 가르쳐야 할 휴대전화 사용 예절 

 

초등학교에 들어갈 즈음 부모는 아이에게 휴대폰을 구매해줘야 하는지 말아야 하는지 고민을 많이 하게 됩니다.

 

고민 끝에 아이에게 휴대폰을 사 주었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바로 아이가 휴대폰을 올바르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휴대폰이 아동의 뇌에 미치는 영향


1. 숙면 방해
휴대폰의 블루 라이트가 멜라토닌 분비를 억제하여 아이가 질 좋은 수면을 취하는 것을 방해합니다. 수면이 부족한 아이는 성장지연과 학습장애, 정서장애를 가지게 될 수 있습니다.

2. 팝콘브레인 
자극적인 콘텐츠에 익숙해져 뇌가 자극적이고 즉각적인 현상에만 반응하는 것을 팝콘브레인이라고 합니다. 이로 인해 아이는 점점 더 자극적인 콘텐츠를 찾아 헤맬 수 있습니다.  

 

3. 인지능력 하락
스마트폰 의존도가 높을 경우 인지 능력이 감소하게 됩니다. 스마트폰을 단지 옆에 두는 것만으로도 원래 하려던 일에 집중하는 것에 방해받게 되기 때문입니다.

 

 

자녀 휴대폰 사용 예절

 

1. 구입 시기를 가능하면 늦춰라.
가급적이면 휴대폰은 늦게 사주는 것이 좋습니다. 자기통제력이 부족한 아이들이 휴대폰을 접하게 되면 과사용에 빠지기 쉽기 때문입니다.

2. 자녀 명의로 가입하라.
부모님이 편하자고 부모님의 명의로 휴대폰을 개통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자녀가 성인 콘텐츠에 접근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 주는 것과 같습니다. 따라서 불편한 점이 있더라도 아이 명의로 휴대폰을 가입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3. 휴대폰 사용 규칙을 만들어라.
필요할 때만 휴대폰을 사용하기, 잘 때 방에 가지고 들어가지 않기 등 가족의 스타일에 따라 일정한 규칙을 정하고 서로 강제할 수 있도록 합니다. 규칙은 아이뿐만 아니라 부모도 같이 지켜야겠죠?

4. 공부할 때는 반드시 휴대폰을 꺼라.
공부할 때 진동 혹은 무음으로 두는 것이 아니라 끄도록 합니다. 휴대폰이 진동이나 무음으로 되어 있더라도 공부 흐름이 끊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5. 문자 사용량을 통제하라.
휴대폰을 사줄 때 과사용에 대해 우려하는 것은 게임, 동영상 시청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러나 문자도 중독 위험이 가장 큰 분야이기도 합니다. 만나서 할 수 있는 이야기도 문자로 하거나 문자를 보낸 후 답장이 없으면 불안해하고 문자에 답장을 안 하면 친구들과 오해가 생기는 경우도 있어서 휴대전화 문자에 연역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문자 사용량이 제한된 요금제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6. 무선인터넷 서비스는 원천 봉쇄하라.
3G, LTE 등 무선인터넷 접속은 집 밖에서도 동영상과 사진 등 성인 콘텐츠의 접속을 할 수 있는 통로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아이에게 좋지 않은 앱을 다운로드할 수도 있으니 무선인터넷 서비스는 원천 봉쇄하는 것이 좋습니다.

7. 학교에는 되도록 가져가지 않도록 하라.
피치 못한 이유로 가져가야 할 경우도 있겠지만 휴대폰을 소지했을 때의 편리함보다 부작용이 더 큽니다.
휴대폰을 가지고 학원으로 가는 아이들의 경우 학원 가는 길거리에서 눈의 떼지 못해 사고가 생길 수 있고, 수업이 아닌 휴대폰에 더 몰입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8. 자녀에게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라.
휴대폰 SNS를 통해 왕따 문제가 대두되곤 합니다. 따라서 자녀가 휴대폰을 사용하게 될 경우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지 관심을 갖는 것이 꼭 필요합니다. 특히 SNS나 문자의 경우 사이버 폭력을 하는지 혹은 당하지 않는지 세심하게 관찰할 필요가 있습니다.

9. ‘휴대폰 쉬는 날’을 만들어라.
일주일에 하루 휴대폰을 사용하지 않는 날을 만들어 휴대폰 없이 생활할 수 있도록 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기간을 조금씩 늘려가도록 합니다.

10. 부모가 먼저 모범을 보여라.
아이들에게 백번 말하는 것보다 가까이 있는 부모부터 올바르게 휴대폰을 사용해야 합니다. 규칙만 거창하게 세우고 아이들에게 잔소리를 한다고 해도 아이들은 부모를 보고 그대로 배우기 때문입니다.  

 

 

아이에게 휴대폰은 가급적 늦게 구매해 주는 것이 중요하지만 어쩔 수 없이 구매해줘야 한다면 전화, 메시지, 카카오톡 등 제한된 기능만을 사용할 수 있는 키즈폰을 자녀 명의로 구입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키즈폰이 아닌 스마트폰을 구매를 생각하는 부모님의 경우에는 아이 휴대폰을 통제할 수 있는 앱을 부모님 휴대폰에 깔아 아이의 휴대폰 사용을 제한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구입한 후 아이가 휴대폰을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지 세심하게 관찰하는 것이 꼭 필요합니다.  

 

 

글/편집 : 에디터 김미선
이미지 : 아이클릭아트  


김미선 에디터는? 육아 관련 컨텐츠 제작과 서비스 기획자로 일하던 베테랑. 현재는 두 아이의 엄마로 육아와 일을 병행하는 맘톡의 에디터예요.


▼ 이 정보도 도움이 될 거예요.

내 아이, 스마트폰 중독으로부터 안전한가요?


초등학생에게 핸드폰 사줘야 할까?


 

#스마트폰중독 #핸드폰중독 #휴대폰중독 #휴대전화사용예절 #아이습관고치기

태그 목록

태그를 눌러 관심있는 정보를 찾아보세요

육아정보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육아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