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 때리는 아이, 공격성 잠재우기

 

 

공격성이 강한 아이 교정하기
친구를 때리는 아이가 걱정된다면?
[감수 : 정승원 원장 경희아이Q한의원]

어리니까 그럴 수도 있지,라며 넘겼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더 심하게 친구를 때리는 아이가 걱정됐던 부모님이 계신가요? 여태까지의 훈육 방식이 잘못됐을까 하는 마음에 오히려 더 아이에게 화를 내며 윽박지르곤 합니다. 그러나 소리치는 부모님의 훈육 앞에서 아이는 되려 공격적인 성향만 강해지고 맙니다. 비합리적인 요구에 저항하며, 아이 스스로 자신의 권리를 찾기 위해서 공격성 발달은 필요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타인을 해치는 적대적인 공격성은 반드시 교정해야 합니다. 친구를 때리는 공격적인 성향이 강한 아이, 어떤 방법이 필요할까요?  

 

 

 

공격적인 성향, 무엇이 원인일까요?

1. 감정 표현의 어려움

아이가 뜻대로 되지 않을 때 공격적인 모습을 보이며 난폭한 행동을 하게 됩니다. 특히나 물건을 집어던지고 친구를 때리는 등의 모습을 보이더라도 아이를 윽박지르지 말아야 합니다. 따라서 아이에게 무엇이 어떻게 잘못되었는지 차분하게 설명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2. 미숙한 언어 표현

언어를 통한 의사소통이 어려운 아이는 공격적인 행동을 통해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곤 합니다. 자신과 함께 놀아주지 않는 친구들 사이에 아이도 끼고 싶지만 언어 표현이 불가능할 경우, 친구를 때리거나 공격하는 행위로 자신의 마음을 표현하게 됩니다.

3. 자라난 환경

부모님 중 한 명이라도 공격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거나 아이의 앞에서 공격적인 모습을 보였다면 아이 또한 자연스럽게 부모님을 닮게 됩니다. 또한 부모님에게서 받는 불안감과 애정 결핍은 아이에게 또 다른 스트레스가 되며 이는 폭력적인 행동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부모는 아이의 거울이라고도 할 수 있기 때문에 아이가 자라나는 환경 속에서 부모님의 행동은 매우 중요합니다.

4. 선천성

선천적으로 예민한 기질이 있는 섬세한 아이는 크지 않은 자극에도 민감하게 반응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화를 내지 않아도 되는 상황에서 화를 내거나 난폭하게 반응하는 것이죠. 이 경우 부모님의 꾸준한 관심과 애정 표현으로 극복할 수 있습니다.  

 


 

부모님에게 필요한 훈육 방법

1. 이해

친구와 싸우고 때리던 아이를 먼저 혼낼 경우, 아이는 속상해하며 서운한 마음을 갖게 됩니다. 자신의 편을 들어주지 않은 엄마에 대한 행동에 대한 서운함 때문이겠죠. 처음은 단호한 말투로 아이에게 혼을 냈지만 아이를 이해하는 시간도 필요합니다. 친구를 왜 때렸는지에 대해 묻고, 엄마가 이해해주지 못한 것에 대한 미안한 마음을 표현해주며 아이를 안아주는 것이 좋아요. 이 때 아이에게는 친구를 때리지 않고 해결할 수 있는 방법 등을 제시해주면 좋습니다.

2. 칭찬

친구를 때리는 아이는 그 행동을 함으로써 자신이 원했던 것을 얻었기 때문에 잘못된 방식을 반복하는 것입니다. 반대로 아이가 친구를 때리지 않고 양보를 한 후 엄마의 칭찬을 들었다면 어떻게 될까요? 점차 아이 스스로의 자제력을 키울 수 있게 되며, 공격성을 줄여갑니다.

3. 단호함


일반적으로 모든 훈육 방법에 있어 단호한 말투와 행동으로 아이를 훈육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섣불리 윽박을 지르고 소리치며 화를 내는 것은 아이가 되려 반항심을 가질 수 있기 때문이죠. 한 번에 고쳐지지는 않기 때문에 인내심을 가지고 아이의 공격성을 교정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때때로 아이가 공격적인 모습을 드러낼 경우, 아이와 두 손을 맞잡고 행동을 멈출 수 있도록 해주세요. 그리고 눈을 마주보며 친구를 때리는 것은 잘못된 행동이라는 것을 말해주면 됩니다. 그 날 그 날 부모님의 기분과 아이의 행동에 따른 감정 기복이 훈육에 반영되지 말아야 하며, 항상 일관적인 태도로 아이를 교육할 수 있어야 합니다. 공격적인 행동을 반복할수록 아이는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없다는 것을 깨닫게 해주어야 합니다.

▶ TIP 모든 훈육은 아이와 둘만 있는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중요하며,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려주어야 합니다. 

 

 

 

친구를 때리는 아이에게 읽어주면 좋은 책

1. 따라쟁이 친구들

2. 왜 친구를 놀리면 안 되나요?

3. 화가 나는 건 당연해!

4. 괴물들이 사는 나라 

 

현명한 훈육과 부모님의 인내심이 만난다면 우려했던 아이의 버릇이 조금씩 고쳐질 거예요. 그동안 참지 못해 윽박지르는 날들이 많았다면 이제부터라도 조금씩 방법을 바꾸어 보세요. 부모님에게 보답하듯, 아이는 점점 이 행동을 왜 하지 말아야 하는지에 대해 깨달아 갈 거예요.

 

글 편집 에디터 연의 봄
이미지 아이클릭아트
연의 봄 에디터는?
사회복지를 전공한 꿈 많은 에디터로 아동복지센터에서 근무 후 맘톡 에디터로 활동 중

맘톡 전문가 프로필


 

 정승원 원장 

 - 현 경희아이Q한의원 대표원장 

 - 매일경제 TV 건강한 의사 출연 중 

- 분노조절상담지도사/심리치료상담사/한방 소아과 전문가 자격증 소유

  

 

  정보도 도움이 될 거예요

 

매일 친구를 때리고 와요!

 

때리는 엄마와 충동조절장애 아이


#친구때리는아이 #때리는아이 #폭력적인아이 #엄마때리는아이 #아이공격성 #친구때리는아이이유


태그 목록

태그를 눌러 관심있는 정보를 찾아보세요

육아정보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육아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