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집이 너무 센 아이


우리 아이 어떤가요?

고집이 너무 센 아이 

[감수 : 가온누리 아동심리 놀이 센터 김은희 소장님]

 

무엇이든 자기 맘대로 하려고 하고 자기 맘대로 되지 않으면 울고불고 떼를 쓰는 아이를 키우면 엄마는 아이를 키우는 것이 너무 힘들어지게 됩니다.

고집은 아이가 첫돌이 지나고 18개월 전 후부터 생기기 시작합니다. 이것은 아이가 정상적으로 잘 발달하고 있다는 증거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고집부리는 것에 잘 대처하지 못하여 아이의 고집대로 하게 내버려 두면 아이의 고집은 점점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아이 고집의 의미

 

아이는 스스로 걷고, 스스로 움직일 수 있게 되는 18개월 전후부터 엄마가 요구한 것에 대해 싫다는 표현을 하기 시작합니다. 이것은 아이가 ‘나’라는 개념을 알아가면서 무엇이든 내가 혼자 하고 싶어하고 도움 받기를 싫어하며 자신의 요구가 통하지 않을 때 짜증이나 화를 내면서 고집스러운 모습으로 나타나게 되지요. 따라서, 아이의 고집은 자아가 형성되는 과정 속에 자신만의 주장이나 감정을 표현하는 수단을 의미하며, 이는 스스로 독립심을 키워 나가는 시기가 되었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고집을 부리는 이유

1. 불안감
부모가 아이 기를 높여주기 위해 아이의 요구에 안되는 이유를 설명하고도 결국 원하는 대로 해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아이러니하게도 부모가 이렇게 비일관적인 양육태도를 보일 경우, 아이는 더욱 불안감을 갖게 됩니다. 이는 어린 시절 아이는 부모를 세상에서 가장 강한 존재로 인식하지만 부모가 이랬다저랬다 할 경우 내 부모는 믿을 만큼 강한 존재가 아니라 약하다고 느껴지기 때문이에요.

 

또한 동생 탄생이나 부모가 갑자기 직장을 나가게 된 상황 등 강한 환경의 변화가 있는 경우, 아이에 따라 빨리 적응하기도 하지만 많은 영유들이 정서적 안정을 이루는데 오랜 시간이 걸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아이는 자신의 불안감을 고집스런 행동으로 표현하기도 하는데요. 이럴 때에는 아이의 고집스러운 행동을 고치려고만 하거나 야단을 치기보다는 아이의 마음을 잘 보듬어서 아이가 환경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2. 아이의 기질
아이에 따라 자기 주도성이 강하여 자신의 생각을 바꾸는데 어려움이 있거나 자기 생각대로 일이 되지 않으면 불안해하는 아이가 있답니다. 이런 아이들은 야단을 자꾸 치게 되면 불안감이 더 커져 고집이 점점 더 강해지고 맙니다. 그렇게 되면 부모가 나중에 어쩔 수 없이 아이의 요구를 들어주는 경우가 생기게 되고 이런 과정을 몇 번 거치면 아이는 조금 야단을 맞으면 내가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다는 생각에 고집을 더 심하게 부리게 되지요.
아이의 기질이 불안감이 높고, 자기 주장과 주도성이 강한 아이라면 부모는 아이에게 미리 다음 상황을 예측할 수 있도록 해 주고, 최대한 아이의 생각을 인정하고 공감하되 안 되는 것에 대해서는 단호한 태도를 보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아이의 고집에 대한 대처법  


 

1. 일관된 태도 
엄마가 일관된 태도로 아이를 대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안 되는 것은 아이가 울고불고 떼를 써도 단호하게 거절해야만 합니다.
만약 고집을 너무 심하게 부린다면 달래지 말고 그 자리를 피하는 무반응으로 대처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아이는 떼를 쓰다가도 결국 고집을 꺾고 엄마의 뜻에 따르게 됩니다.

2. 아이의 의견 존중
아이가 고집을 부릴 때 엄마가 오히려 아이의 고집을 꺾어 보겠다고 강하게 밀어붙이면 아이가 반발심에 더 고집을 부리게 됩니다. 고집이 센 아이인 경우에는 아이의 의사를 최대한 받아들여주되 바람직하지 않은 것을 요청할 때는 명령이 아닌 조용하면서 강한 어조로 왜 이 행동을 하면 안 되는지 왜 이 행동을 해야만 하는지 충분히 설명하여 아이가 스스로 잘못을 깨닫게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3. 고집의 결과에 대한 책임 지우기
위험한 일이 아닐 경우 아이가 고집을 강하게 핀다면 그대로 내버려 둡니다. 단, 아이가 도움을 요청할 경우에는 도움을 주세요. 이렇게 자기가 고집을 피워 한 행동의 결과를 경험하면 아이가 자기 고집의 결과를 스스로 책임지게 됩니다.  

 

4. 또래 친구와의 어울림 

엄마는 아이의 요구를 대부분 들어줍니다만, 또래 친구의 경우 그렇지 않습니다. 아이가 또래 친구와 어울리면서 자기 뜻대로만 할 수 없다는 것을 스스로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습니다.

 

5. 역할놀이를 통한 자기반성 기회 제공
아이들이 좋아하는 장난감이나 인형을 가지고 역할 놀이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역할 놀이를 하면서 아이가 고집 피우는 행동에 대해 왜 하기 싫어하는 것을 해야 하는지 설명하게 되고 그 과정에서 아이가 자기가 엉뚱한 고집을 부린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또한 역할 놀이의 경우 아이의 사회성 및 상상력과 창의력을 길러줄 수 있습니다.

6. 고집부리는 상황을 없애기
아이가 떼를 쓸 것이라는 예상이 드는 경우가 있다면 아이가 고집부리지 않는 상황을 미리 만들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럴 때는 이렇게 하세요.
 

아이가 마트에서 장난감을 사달라고 떼를 쓰는 모습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 앞에서 아이가 떼를 쓰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아이가 마트에 가면 무조건 장난감을 살 수 있다는 기대를 갖지 않도록 미리 이야기를 하고 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면, “오늘은 00을 사러 마트에 가는 것이기 때문에 장난감은 살 수가 없어. 장난감은 00 때, 사러 갈 거야” 하고 이야기해 줄 수 있지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이가 마트에서 장난감을 사달라고 떼를 쓰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부모는 아이가 하는 행동을 잠시 의도적으로 무시하는 것도 좋습니다. 이는 부모가 거절을 하기 전에 아이 스스로 마음을 조절할 수 있는 기회를 주기 위해서 이며, 그런데도 아이가 계속 더욱 강한 태도로 떼를 부린다면, 이후 부모는 단호한 어조로 ‘이 장난감을 갖고 싶다는 것을 알아. 그렇지만 우리는 미리 약속을 하고 왔기 때문에 엄마는 지금 사줄 수가 없어’라는 말을 한 후 그 자리를 떠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태도는 아이가 떼를 써봐야 엄마가 장난감을 사주지 않는 구나라는 것을 알게 되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해도 아이가 자꾸 고집을 부린다면, 사람이 없는 곳으로 자리를 옮긴 후 아이가 흥분을 가라앉힐 때까지 기다려 주세요. 흥분한 상태에서는 교육이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대신 ‘아까 그 장난감 가지고 싶어 하는 것 알아. 그렇지만 엄마는 지금 사줄 수 없어. 그것을 사주는 것은 너에게 안 좋기 때문이야.’라고 말하면서 기다리면 아이가 차츰 진정됩니다.

아이가 진정이 되면, 다시 물건을 사는 규칙을 정하세요. 갖고 싶은 모든 것을 가질 수 없다는 것을 알려주고 아이와 장난감을 살 수 있는 규칙을 같이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는 이것을 통해 대화를 통해 협의하고 조율해야 해결되는 일이 있다는 것을 알기 때문입니다.
강제적으로 엄마 아빠 말은 무조건 들어야 한다는 식으로 얘기하지 마세요.  그렇게 되면 아이는 힘이 있으면 자기 마음대로 할 수 있다는 좋지 않은 가치관을 갖게 되기 때문입니다.  

 

 

떼를 쓰는 행동이 나타나는 이유는 아이가 자기의 욕구를 통제하지 못하거나 충동적인 기질이 있거나, 떼를 쓰면 해결된 경험이 있을 경우 마지막으로 부모와의 애착이 부족할 때입니다. 

만약 아이가 하루 일과 중 떼 쓰는 경우가 잦다면 부모는 아이의 떼 쓰는 원인을 파악하여 이에 적절한 방식으로 대처해 나가는 것이 필요합니다. 갑작스런 환경 변화로 불안감을 느낀다면 정서적 안정을, 부모가 비일관적인 태도로 해 줄 때도 있고, 안 해 줄 때도 있다면 양육태도의 점검을, 아이의 기질이 불안감이 높고 자기 주장이 강한 편이라면 항상 먼저 예측할 수 있도록 돕고, 합의를 이뤄 나가는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글/편집 : 에디터 김미선
이미지 : 아이클릭아트 


김미선 에디터는? 육아 관련 컨텐츠 제작과 서비스 기획자로 일하던 베테랑. 현재는 두 아이의 엄마로 육아와 일을 병행하는 맘톡의 에디터예요.

 

 김은희 소장님은?

 

 - 가온누리아동심리놀이센터 소장 

 - 명지전문대학 유아교육학과 외래교수
 - 성북구육아종합지원센터 아동문제행동 전문상담사

 - 맘톡 오디오클립 [쫌아는 언니의 수다] 13~20화,         30~34화진행


▼ 이 정보도 도움이 될 거예요.

책 추천 - 떼쓰는 아이에게 : 기분을 말해봐, 울지말고 말하렴


우리 아이 발달 특성 파악하기


 

#육아상담 #육아고민 #좋은부모되기 #애착육아 #고집센아이 #역할놀이 #떼쓰는아이 #애착쌓기

 

태그 목록

태그를 눌러 관심있는 정보를 찾아보세요

육아정보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육아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