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가 위험한 행동을 해요.


 

우리 아이 어떤가요?
아이가 위험한 행동을 해요. 

 

아이가 걷기 시작하면 주위의 모든 것이 신기한 듯 탐색하려고 합니다. 그러다 보면 위험한 행동을 하게 되어 부모 입장에서는 바쁘고 가슴이 철렁 내려앉곤 합니다.  그래서 이맘때쯤 아이의 행동을 어디까지 허용을 해줘야 할지 하지 말아야 할 행동을 할 때 어떻게 알려줘야 할지 고민하게 됩니다.  

 


위험한 행동을 하는 이유 


 

아이들은 호기심을 충족시키기 위한 행동으로 자신이 하는 행동에 대해 위험 여부를 판단하는 것이 미숙합니다. 그래서 한번 만져보고 핥아보고, 조작하면서 호기심을 만족시키기 위한 행동으로 고의성은 없는 행동입니다. 

 

 

아이 행동의 허용범위

 

고의성 없이 호기심을 만족시키기 위한 행동까지 야단을 치면 아이의 호기심은 억압되고 자아 개념의 발달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는 등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게 됩니다. 따라서 아이가 충분히 탐색하여 호기심을 만족시킬 수 있도록 실내외 위험요소를 확인하여 사고가 발생하지 않는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 아이의 긍정적인 발달에 좋습니다. 


또한 기준을 정해 아이가 행동하는 것이 허용범위를 넘어서거나하면 단호하게 대처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위험한 행동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안전교육을 시켜주는 것도 필요합니다.  

 

 

상황별 위험한 장난과 대처방안  



높은 곳에 오르거나 뛰어내리려고 할 때
아이가 높은 곳에 올라가면 낙상 사고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이가 높은 곳에 올라가지 않도록 눈을 떼지 않고 보는 것이 좋습니다. 생후 30개월 이후의 아이라면 정해진 공간에서 마음껏 오르내릴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어 호기심 욕구를 해소시켜 주는 것이 좋습니다.

위험한 물건을 삼키려고 할 때
3세 이하의 아이는 무엇이든 입으로 물건을 가져갑니다. 물건을 빠는 것은 아이 발달 단계에서 중요한 일입니다. 그러나 지름 3.5㎝ 미만의 물건은 아이가 혹시나 삼켰을 경우 질식의 위험이 있으니 사전에 아이 주위에서 치워두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포크나 칫솔, 젓가락같이 길고 딱딱한 물건을 물고 뛰어다니다 부딪히거나 넘어질 경우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절대 못하게 해야 합니다.

좋은 공간에 들어가려고 할 때
아이가 숨바꼭질 놀이를 하다가 장롱 틈 사이, 세탁기 안에 들어가거나 ‘김밥 놀이’를 하나며 동생을 이불로 둘둘 말아 노는 행동은 자칫하면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특히 세탁기의 경우 아이들이 빨래가 어떻게 되는지 궁금해서 들어가는 경우가 있으므로 세탁기에 잠금장치를 설치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tip!

좁은 공간에서 노는 것을 좋아하는 아이에게는 놀이 텐트나 종이로 집을 만드는 등 아이만의 안락한 공간을 만들어 주는 것도 좋습니다.  

 

물건을 던질 때
단단한 물건을 던질 경우 주위 사람이 다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던져도 되는 것과 안되는 것을 알려주고 던지면 안 되는 물건을 던졌을 때는 단호하게 위험하다는 것을 반복적으로 알려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만약 화가 나서 던지는 것이라면 물건을 던지는 것을 즉시 멈추게 한 후 아이와 대화를 통해 아이의 감정을 달래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길거리에서 무작정 뛸 때
집 밖에 나가면 엄마 손을 잡고 뛰지 않도록 한 후 외출합니다.

만약 아이가 밖에서 손을 빼고 뛴다면 아이를 급히 따라가서 멈추도록 합니다. 이후 손을 다시 잡고 아이에게 뛰어다니면 다칠 수 있고 특히 엄마 손을 빼고 혼자 뛰면 길을 읽어버려 엄마 아빠를 못 볼 수 있다고 설명해줍니다.

위험한 물건에 관심을 보일 때
가장 좋은 것은 아이가 볼 수 없게 치우는 것입니다. 그러나 실수로 아이가 위험한 물건을 손에 들었을 때는 해당 물건의 용도를 알려주고 잘 못 사용했을 때 벌어지는 일에 대해 설명해 줍니다.

장난감을 가지고 거칠게 놀 때
아이가 하는 행동이 왜 위험한지 설명한 후 가지고 있는 장난감의 사용방법에 대해 정확히 보여주고 알려줍니다. 또한 아이가 칼싸움을 하고 싶어 할 경우 폭신한 재질의 칼을 사주시되 얼굴을 때리지 않기 등의 규칙을 만들어 놀이를 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아이가 위험한 행동을 할 때 엄마가 야단만 치면 아이는 왜 혼나는지 알 수 없어 그 상황을 피하려고만 할 수 있어요. 따라서 위험한 행동을 하면 단호한 어조로 아이에게 지금 한 행동이 왜 위험한지에 대해 설명해 주고, 가능하다면 그림책, 영상 등을 아이에게 보여주어 아이에게 위험한 행동을 스스로 하지 않을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글/편집 : 에디터 김미선
이미지 : 아이클릭아트
 

김미선 에디터는?  육아 관련 컨텐츠 제작과 서비스 기획자로 일하던 베테랑. 현재는 두 아이의 엄마로 육아와 일을 병행하는 맘톡의 에디터예요. 

 

▼ 이 정보도 도움이 될 거예요.

 

유아 안전용품 구매가이드


아이를 안전하게 지켜주세요! 우리집 안전용품

 

 

#위험한장난 #위험한장난대처법 #호기심충족 #안전사고 #안전사고대처법

태그 목록

태그를 눌러 관심있는 정보를 찾아보세요

육아정보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육아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