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령별 적정 수면시간은?

 

 

잘 자야 건강하다
우리 아이 적정 수면시간

아이들은 자면서도 자란다고 합니다. 수면 중 성장 호르몬, 면역 호르몬 등이 분비되며 아이들의 뇌 성장은 물론 신체 발달에 큰 영향을 줍니다.
그렇다면 아이들의 잠은 무조건 많이 자야 좋은 걸까요?
뭐든 과하면 좋지 않죠.
지금 우리 아기가 연령에 맞는 수면을 취하고 있는지, 낮잠은 얼마나 자는 것이 좋은지 알려드릴게요.

 

 

 

잠의 중요성

 


 

잠이 중요하다는 사실은 누구나 다 알고 있죠. 하지만 왜 중요한 걸까요?
다양한 연구결과에서 나온 잠의 효과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키 크는 속도가 빨라진다.
캐나다 에모리 대학 미쉘 램플 교수의 연구결과에 의하면 낮잠이나 밤에 잠을 잘 자는 유아가 키 성장이 빠르다고 해요. 평균보다 많은 시간 잠을 자는 유아는 성장호르몬의 증가율이 43%였으며, 1시간 낮잠을 더 잘 때마다 성장호르몬이 20% 증가한다고 하니 우리 아니 밤잠과 낮잠! 잘 재워야겠죠?

기억력이 좋아진다.
하버드대학교 스틱골드 박사팀의 연구로는 양 질의 수면은 기억력을 15퍼센트 이상 개선해 준다고 해요. 특히 아이들은 잠자는 동안 뇌가 활발하게 성장한답니다.

체중이 줄어든다.
샹텔 하트 템플대학교 박사의 연구에 의하면 아동을 대상으로 한 실험 결과 수면시간을 늘렸을 때 체중이 줄어들었다고 합니다.

수면부족은 문제행동을 유발한다.
미국 매사추세츠 보스턴 아동병원 연구팀에 의하면 유아기의 수면 부족을 겪은 경우 7세 이후 문제행동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연령별 적정 수면시간


 

미국수면재단(NSF: National Sleep Foundation)의 연구에 따르면 신생아부터 65세 이상까지의 적정수면량은 위 그림과 같다고 합니다.
신생아부터 10대까지 정리를 해보면 아래 표로 나타낼 수 있으며 낮잠 시간을 포함한 결과입니다.

 

 

2015년 발표자료기준

지금 우리 아이는 본인 연령에 맞는 권장 수면시간을 취하고 있나요?

수면시간은 개인차가 있기 때문에 권장 수면시간이나 적당 수면시간 범위 내에서 벗어나는 아이들도 있을 거예요. 이 경우 아이가 자다가 자주 깬다거나 깊은 수면을 취하지 못한다면 의사의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낮잠은 언제까지 얼마나 자야 하나요.


 

출처 : http://www.sheknows.com

 

일반적으로 출생 후 3~4개월이 되어야 잠의 패턴이 생기게 되고 6개월 이후부터는 약 2~3회의 낮잠을 자게 됩니다. 돌 이후부터 약 18개월까지 오전/오후 낮잠으로 나누어 자며, 18개월 이후부터 3~4세까지 오후 낮잠이 지속되는데, 4세 이후라 할지라도 밤잠을 많이 자지 않는다면 낮잠으로 대신할 수 있어요.
약 70%의 아이들이 5세 이후 낮잠이 없어진다고 하는데, 만약 우리 아이가 5세 이후에도 지속적인 낮잠을 시도한다면 밤잠을 늘릴 수 있도록 유도해 주세요.

 

 

아직 수면 교육이 이루어지지 않았다면?

아이가 수면 교육이 되었다는 의미는 '스스로'로 '정해진 시간'에 잠든다는 것입니다.
아직 수면 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다면 우리 아이 건강과 학습능력을 위해 지금부터라도 수면 교육을 시작해주세요.

1. 정해진 시간에 잠자리에 듭니다.
3세 이전에는 6시~7:30분 사이, 3세~6세는 6시~8시 사이에 잠자리에 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2. 수면 의식을 만드세요.
아이를 재우기 전 책 읽기, 노래 들려주기 등 반복되는 행동을 통해 아이가 잠자리에 들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3. 실외 놀이를 하세요.
낮에 1시간 정도 햇볕을 쬐면 수면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4. 수면 등은 너무 밝지 않은 것으로 선택하세요.
눈의 망막이 어둠을 감지하면 멜라토닌이라는 신경전달 물질이 분비되는데 멜라토닌은 잠을 푹 자게 하여 성장 호르몬의 분비를 촉진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아이가 어둠을 무서워한다면 최대한 밝기가 낮은 수면 등을 선택하는 것이 좋아요.

5. 집안 전체 식구들이 함께 잠자리에 듭니다.
만약 엄마 아빠가 맞벌이 부부이거나 아이의 잠자리 시간이 아빠의 퇴근시간과 맞물린다면 쉽게 잠자리에 들려고 하지 않습니다. 아이가 수면 교육이 이루어질 때까지만이라도 집안 전체의 분위기를 특정 시간 이후에는 잠자는 분위기로 바꿔주세요. 

 

 

수면 교육은 한순간에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특히 영아 때 수면 교육에 실패했다가 다시 시도하는 경우라면 아이는 더더욱 어려워요.
아이에게 '너 왜 안자니? 어서 자'라는 추궁보다는 엄마와 아빠도 함께 잠자리에 들어가는 것이 훨씬 더 효과적입니다.
아이의 성장과 발달을 위해 양질의 잠을 재우도록 해요.

 

글. 편집 : 맘톡에디터 JM
참고자료 : sleep.org / sheknows.com
이미지 : 아이클릭아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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