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유식 Q&A] 아기가 돌아다니면서 밥을 먹어요.


이미지 : 시안맘조매력/맘톡

 

이유식 처음 시작할 때 누구나 두렵고 어떻게 해야할지 잘 모르시죠? 그

래서 맘톡에서는 이유식 전문가가 상담을 해주고 있어요 ^^

 


 

마더스 고양이님은 누구인가요?
40만 국민 #이유식책 '아기가 잘먹는 이유식은 따로 있다'의 저자이자 이유식 전문가랍니다.
해당 이유식 책을 구매하고자 하시면 아래 배너를 클릭해주세요  

 

 

 

Q

아기가 8개월인데요. 아직 빨대컵 사용을 못하고 있어요. 조금 더 기다려봐도 될까요? 아니면 꼭 해야 하는 시기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아기가 물을 많이 안 먹어요. 변비에 걸릴까 봐 좋을 채소들로 이유식을 만들어주긴 하지만 그냥 삼켜버려서 변비가 걱정인데 좋은 방법이 있을까요?

 

A

이유식을 먹으면 먹는것에 따라서 변이 바뀌기도 합니다~ 이럴 때는 수분섭취를 많이 하면 좋은데요, 루이보스티나 보리차 혹은 끓여 식힌물을 먹이시면 됩니다. 이유식이나 간식도 변비에 좋은, 섬유질이 많은 재료 위주로 주시고요!
그리고 문의주신 빨대컵! 지금 못마셔도 언젠간 다 먹으니 그건 걱정하지 않으셔도 돼요~ 다만 빨대에서 물이 나온다는걸 알게 해주는게 좋으니, 첨엔 뒤집어서도 물이 좀 나오는 빨대컵이나 빨대로 여기서 뭔가가 나온다는걸 알려주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집에서 직접 간 과즙 등(요즘같이 감기가 유행일때는 배끓인 물 추천!)으로 호기심을 유발시켜 주는것도 좋아요~ 또, 유산균을 먹여도 좋은데요, 유산균 중 드롭형식으로 된 것도 있어서 이유식에 한방울 떨어뜨려 먹이는것이 편하답니다.

 

 

Q
아기가 식탁의자에서 밥을 먹지 않고 방을 왔다 갔다 돌아다니면서는 밥을 잘 먹어요. 엄마가 따라다니면서 밥을 주는 건 안 좋을 거 같아서 가만히 있으면, 아기는 놀다가 한입 먹으로 오고 또 놀러 가고 계속 돌아다닙니다. 돌아다니면서 밥을 먹어서 밥 먹는 시간이 너무 길어지는데요. 어떻게 밥을 먹여야 좋을까요?

 

A

솔직히 말씀드린다면, 지금 돌아다니면서 먹는다고해서 어른이 되어서도 돌아다니면서 먹지는 않습니다! 엄마가 따라다니면서 먹였다고 해도 초등학교 들어가서 좀 더 크면 스스로 먹게 되지요~~ 언젠가는 식탁에 앉아서 잘 먹는날도 당연히 옵니다. 다만 습관이 잘 잡혀있지 않으면 어린이집이나 유치원 그리고 초등저학년 때 단체식사를 하면 조금 힘들 수 있습니다. 아기가 먹는것에 대해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선에서 식탁에 앉아 조금 더 음식에 집중하며 먹을 수 있게 엄마가 도와줄 수 있는 방법은 아기에게 숟가락을 쥐어주고 한번 떠먹어 보게 시키는것 (이때 엄마도 다른 숟가락을 잡고 먹여가면서요), 재미있는 식기류나 엄마의 리액션으로 밥을 먹이는것 (엄마가 눈을 감고 밥 누가먹을까? 놀이 같은거가 아주 효과적이지요), 오늘은 음식을 뭘 만들었다고 설명해주면서 먹기, 장난감을 손에 쥐어주고 놀게하면서 먹기 등이 있습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지금 당장 매끼 앉아서 차분하게 먹지 않는다고 해서 커서도 그런건 아니에요~ 아기는 한명 한명 다 다릅니다. 천천히 시간을 들여 내 아기에게 맞춰서 식사를 하도록 해주세요. 

 

Q
이유식 재료 손질 및 보관방법이 궁긍합니다. 현재 시금치/아욱/청경채 등 잎채소들은 데치고 소분해서 얼리고, 당근/애호박/가지/감자/고구마 등은 익히지 않고 생으로 다져서 얼린 후 13일엔에 다 사용합니다.
당근은 오래 두면 질산염이 증가한다고 하는데 이유식 재료를 모두 익혀서 얼려야 할지 지금 방법대로 생으로 얼려도 되는 게 있는지 궁금합니다.

 

A

13일 안에 먹어도 괜찮습니다. 특히나 겨울이니까요~ 되도록 이보다 빨리 먹으면 더욱 좋죠! 아기용으로 사서 아기만 먹기엔 파는 양이 좀 많기는 하지요... 말씀대로 당근, 시금치, 배추는 오래 보관하면 질산염이 생길 가능성이 있습니다. 되도록이면 2주보다도 더 짧은 기간에 먹이기를 권장합니다.
질산염은 수용성으로 물에 데치면 제거할 수 있으니 데쳐 사용하길 추천합니다. 그래서 당근이나 시금치 배추는 익혀서 냉동보관하시고요. 애호박 가지 감자 고구마는 그대로 다진 후 한번먹을 분량씩 소분해서 냉동하셔도 됩니다.
보통 단단한 채소의 경우에는 딱딱한 상태로, 잎 채소의 경우에는 데쳐 사용하는 것이 식감이나 보관 측면에서 용이한 것도 알아 두시면 유용할 거예요. 

 

잘 보셨나요?
여러분들도 이유식에 대한 궁금증이 있다면 맘톡> 일상톡에 #잘먹는이유식 태그와 함께 질문을 남겨주세요.

▼ 이 정보는 어떠세요?


우리아기 빨대컵 어떤 것을 살까?

 

밥 안먹는 아이, 이렇게까지 해봤다!

 

후기 이유식 재료 손질 및 보관

 

완모.완분아기를 위한 초기이유식 식단표

 

#잘먹는이유식 #이유식책 #이유식식단 #이유식식단표 #이유식재료손질 #이유식재료보관 #빨대컵사용시기 #밥안먹는아기 #밥안먹는아이 #이유식보관

태그 목록

태그를 눌러 관심있는 정보를 찾아보세요

아이요리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아이요리 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