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표 놀이] 밀가루 점토 놀이


 

아이가 좋아하는 점토놀이, 안전한 점토 어디 없을까?
[엄마표 놀이] 밀가루 점토 놀이

 

모든 아이들이 거쳐가는 점토놀이! 그래서 엄마들은 어떤 점토가 안전한 점토인지 구입하기 전 고민하게 되는데요, 더 이상 고민하지 말고 직접 집에서 만들어 놀아보는 것은 어떨까요?
어려워 보이지만 실제로 하나도 어렵지 않아요. 한 번만 따라 해 보세요.
엄마도 아이도 즐거운 놀이를 할 수 있답니다.

 

 

  

점토 종류별 특성 알아보기 

 

유아가 사용할 수 있는 점토 종류에는 찰흙, 지점토, 고무찰흙, 클레이, 밀가루 점토 등이 있습니다. 이런 다양한 점토마다 각각 갖고 있는 성질을 알고 사용한다면 좀 더 안전하게 활용할 수 있겠죠? 

 

1. 찰흙 

가공을 걸쳐 나온 깨끗한 흙으로 촉감성이 있고 형태를 만들어 재현할 수 있으며 소근육이 양한 유아에게 소근육의 발달을 도와주며 촉감을 통해 접촉으로 촉감각을 발달시키며 심리적인 안정감을 줄 수 있습니다. 유아는 찰흙을 통해 주변의 대상을 여러 가지 모양으로 만들어 나갈 수 있습니다. 유아가 만든 찰흙은 그늘에 말린 후에 수채화 물감이나 아크릴 물감으로 채색하여 완성할 수 있습니다. 

2. 지점토 

지점토는 종이나 신문지, 화장지를 묽은 밀가루 풀에 섞어 만든 것입니다. 종이 점토는 풀과 섞어져서 마르면 아주 단단해지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3. 고무찰흙 

고무찰흙은 유토라고 하며 문구점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고무찰흙은 색이 있는 찰흙으로 점토나 종이 찰흙에서 표현할 수 없는 색을 가지고 있어 표현이 다양해지며 용이합니다. 또한 쉽게 굳지 않아 여러 번 반복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클레이(컬러 믹스&매직 클레이) 

클레이는 pvc를 재료로 하여 만든 것으로 색 혼합을 통해 여러 가지 다양한 색을 만들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유아의 주변 대상을 섬세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5. 밀가루 점토 

밀가루 점토는 어린 유아들이 찰흙을 입에 넣는 것을 고려하여 밀가루로 만든 점토입니다. 

 

이중 모든 것을 입에 먼저 넣는 영아부터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밀가루 점토는 집에서도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럼 이제 엄마의 마음을 담은 안전한 밀가루 점토를 만들어 볼까요? 

 

밀가루 점토 만들기 

 

준비물 : 밀가루 4컵, 물 1.5컵, 소금 1컵, 식용유 1 큰 숟가락, 식용색소(선택) 

TIP : 

1. 준비물에 소금이 1.5컵 들어가는 이유는 유아가 입에 넣었을 때 짜서 먹지 못하게 하기 위해서예요. 

2. 식용유를 넣으면 아이가 만들기를 할 때 손에 잘 붙지 않아 좋아요. 

3. 밀가루 점토는 장기 보존이 어려우므로 많은 양을 만들기보다는 사용할 양만 만들어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밀가루를 4컵 넣을 경우 엄마 주먹 2개 정도의 크기가 나와요. 이보다 더 적은 양을 만들 때는 비율대로 줄여주면 됩니다.) 

4. 사용하고 남은 반죽을 재사용 하고 싶을 경우 공기가 통하지 않게 밀봉하여 냉장보관해 주시고, 재사용 할 시에 밀봉한 상태로 전자레인지에 살짝 돌려 물을 넣어 재 반죽해주세요. 

 

만드는 방법 

1. 밀가루, 소금, 물을 손으로 섞어줍니다. 

2. 부드러워질 때까지 반죽합니다. 

3. 식용색소를 넣어 밀가루 반죽을 합니다. 

4. 식용유를 섞어 반죽하여 마무리합니다. 

 

밀가루 반죽 놀이법 


TIP : 

밀가루 반죽에 식용유가 들어가 놀이를 하다 보면 아이 손이나 바닥에 기름이 묻어날 수 있어요. 김장용 매트나 비닐 커버를 깔아놓고 놀이를 진행해주면 좋습니다.

 


 

먼저 도구 없이 밀가루 반죽을 만져보며 탐색 시간을 가져봅니다.
(누르기, 찢기, 뜯기, 붙이기, 주무르기 등)

 


 

손바닥 모양내기, 발바닥 모양 내기 등을 통해 신체 모양을 알아보기도 합니다.

 


 

유아가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도구를 준비하여 칼, 밀대 등의 도구를 주어 유아가 상상력을 통해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지도해주세요.

 

 

모양 틀(주먹밥용, 클레이용)을 주어 모양의 단어를 말하며 단어와 이미지를 함께 연상(단어 연상 기법) 시키는 놀이를 해봅니다.
예)
지렁이처럼 길고 얇게 늘린 반죽을 활용하여 지렁이, 뱀, 목걸이, 팔찌 등을 떠올릴 수 있어요.
그리고 똥의 모양을 만들면 아이들이 더욱 재미를 느낄 수 있어요.
넓적하고 동그란 모양에는 표정을 나타내어 사람의 얼굴과 기분에 따른 표정을 표현해 볼 수 있어요.
세모 모양은 고깔모자, 우산, 산 등을 떠올릴 수 있습니다.

 


 


 


 

넓은 면적에서 같은 틀을 어느 부분으로 찍는지에 따라 다양한 모양을 나타낼 수 있다는 것을 알아봅니다.

 


 

찍는 것뿐 아니라 틀에 반죽을 뜯어 넣어 모양을 만들어 보기도 합니다.
(찍는 것보다 뜯어서 넣는 것은 소근육 발달에 더욱 도움이 됩니다.)

 

 

 

 

입에 넣을까 걱정하지 않고, 집에서 쉽게 만들 수 있는 밀가루 점토로 아이와 즐거운 시간 보내보세요.

 

이미지, 글, 편집 : 에디터 김수현  

 

 

▼ 이 정보도 도움이 될 거예요.

 

엄마표 신기한 촉감놀이


만2살 엄마표 미술놀이


#점토놀이 #밀가루활용 #밀가루점토 #밀가루점토만들기 #밀가루점토놀이 #천연점토만들기

태그 목록

태그를 눌러 관심있는 정보를 찾아보세요

놀이법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놀이법 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