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을 위해 반드시 준비해야 할 5가지

이미지:  축복의사람 가온v라온/맘톡

 

2세를 꿈꾼다면?
임신을 위해 반드시 준비해야 할 5가지

가임기 여성들에게 임신은 축복이지만, 전문가들은 임신을 하기 위해서 반드시 준비가 필요하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 기간은 각 상황에 따라 다르겠지만 유대인들의 예를 들자면, 적어도 3개월은 되어야 한다고 하는데요. 준비 과정에는 의료적인 검사와 함께 부부가 함께 하는 마음가짐도 포함되죠. 어떤 것들이 있는지 5가지를 알아볼게요~ 

 

이미지: 땡큐한별맘/맘톡


철저한 정기검진
 

자궁내막이라 부르는 자궁의 두꺼운 벽은 대부분 근육으로 이루어져 분만 시 태아를 자궁 밖으로 밀어내는 역할을 해요. 이 자궁내막이 너무 얇거나 서로 달라붙어 유착된 경우 불임의 원인이 되기도 하죠. 난소는 자궁 양쪽에 1개씩 있으며 조그마한 살구 모양인데요. 스테로이드 호르몬을 합성해 생리와 임신에 중요한 역할을 한답니다. 양쪽 난소에서 한 달에 한 번씩 번갈아가며 난자를 배란하는데, 특히 35세 이상 여성은 난소의 기능이 급격히 감소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확인해봐야 해요. 
따라서 임신을 위해 정기적인 산부인과 검진은 필수! 배우자 역시 마찬가지죠. 부부가 함께 임신에 방해가 되는 질환을 조기에 치료하고 임신 전 필수 검사를 반드시 받도록 해 건강한 임신을 준비해보세요. 

 



체력 다지기 

건강한 몸에서 건강한 임신과 출산이 이루어지는 건 당연하겠죠? 임신 전부터 적절한 운동을 통해 건강관리를 시작해야 하는데요. 특히 비만이나 과체중은 여성호르몬의 밸런스를 깨뜨려 배란 장애의 원인이 되고, 임신 가능성 저하 및 유산율을 높이므로 유산소운동으로 적정 체중을 유지하도록 노력해야 해요. 
가벼운 조깅이나 요가 같은 운동은 난소의 건강을 지켜주는 효과적인 운동으로, 무리하지 않고 살짝 땀이 날 정도로 하는 것이 좋답니다. 특히 고령 임신의 경우 자궁이나 난소의 혈액순환이 감소하기 때문에 요가나 스트레칭을 통해 잘 쓰지 않는 근육과 관절 범위를 넓히면서 혈액순환을 촉진하면 도움이 돼요.  

 

이미지: 땡큐한별맘/맘톡

 

스트레스 줄이기 

현대인의 질병은 대부분 그 원인이 스트레스라고 할 정도로 스트레스는 결코 간과할 수 없는 건강의 적인데요. 임신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예요. 과도한 스트레스로 인해 자연 임신이 어려워지거나 습관성 유산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죠. 정신적 스트레스가 쌓이면 몸 안의 호르몬과 스테로이드에 영향을 끼쳐 여성의 배란 능력을 떨어뜨리기 때문에 반드시 해소해야 한답니다. 스트레스를 없애는 가장 좋은 방법은 물론, 충분한 수면이죠. 
또, 임신 전 최소 3개월 이전부터는 부부 모두 흡연, 음주를 피하고 편안한 마음으로 안정을 찾으려고 노력해야 해요. 임신을 기다리는 여유와 행복을 즐기면서 마인드 컨트롤을 하는 것이 좋은데요. 휴식, 취미 생활 등 자신 만의 스트레스 해소법을 미리 찾아보시면 도움이 될 거예요. 

 



영양 섭취

엄마의 몸이 건강해야 건강한 아기를 낳을 수 있는 건 당연한 얘기! 임신 전부터 몸 상태를 최상으로 만들어 놓는 것이 좋은데요. 그러기 위해서는 지방의 함량을 줄인 고단백 식품과 섬유질이 많은 식품을 신경 써서 섭취하고, 특히 임신기에 가장 중요한 영양소인 엽산이 부족하지 않도록 해야 한답니다. 엽산이 부족하면 신경관 손상 아기(무뇌아 등)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데, 녹색 채소, 양배추, 버섯, 콩, 호두, 간 등의 음식에 다량 함유되어 있으니 참고 하세요. 
그밖에 알칼리성 체질로 바꿔 건강한 몸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는 클로렐라, 정자수를 증가시키고 기력을 보강하는 홍삼, 식물성 고단백·고영양식 콩, 미네랄과 비타민이 듬뿍 들어 있어 피로 회복과 노화 방지에 효과적인 꿀, 피부를 아름답게 하고 혈압을 내리게 하며 빈혈 예방에 좋은 잣을 체질에 따라 부부가 함께 먹으면 좋답니다. 단, 맵고 짠 음식과 인스턴트를 즐기는 식습관은 비만과 고혈압, 임신중독증의 위험을 높이므로 저염 식단 위주로 건강식을 챙기도록 하세요. 

 



스킨케어

여성의 몸은 임신과 출산을 거치면서 많은 변화가 생기는데요. 특히 체중 증가와 호르몬 변화 등으로 피부는 튼살과 탄력 저하의 현상을 겪게 되죠. 따라서 몸의 건강뿐 아니라 피부의 건강도 각별히 신경 써야 한답니다. 
임신 전부터 임신 기간 동안 반드시 지켜야 할 스킨케어의 원칙이라고 한다면, 첫째가 ‘안전하게’, 둘째가 ‘꾸준히’를 들 수 있을 거예요. 잘 알려진 바와 같이 화학첨가물은 불임에 영향을 끼치므로 매우 신중해야 하는데요. 주름 방지, 화이트닝 등 기존 기능성 화장품들의 경우 일반 화장품들보다 고기능 활성 화학성분들이 다량 첨가되어 있고, 피부 투과력이 훨씬 높아 사용을 자제하는 것이 좋아요. 
임신을 하게 되면 피부가 예민해지지만, 피부 트러블이 생겨도 연고나 먹는 약을 처방 받을 수 없으므로 화장품 사용에 신중해야만 해요. 피부 관리를 하지 않으면 예민한 피부 때문에 문제가 생길 수 있고, 일반 화장품을 사용하면 화학성분 때문에 문제가 생길 수 있어 고민이 될 수밖에 없는데요. 그래서 가장 좋은 방법은 임신에 영향을 끼치지 않는 자연 성분, 유기농, 저자극 제품으로 꾸준히 피부를 관리하는 것이죠. 부족한 수분을 채우고, 각질 제거와 자외선 차단에 도움이 되는 안전한 스킨케어 제품을 선택해서 건강한 피부, 건강한 임신 관리를 해야 한답니다. 

 

★에디터의 임신 준비 노하우! 

 

에디터 역시 결혼과 동시에 임신을 원하는 마음으로 철저한 준비를 했는데요. 도움이 될 수 있는 몇 가지 팁을 후배맘들에게 전해 볼게요~ 

먼저 결혼 1년 전부터 금연을 했어요! 
하루에 두 갑이나 피우던 헤비스모커였던 남편은 건강한 정자 생산을 위해 반드시 금연해야 한다는 정보를 듣고 무섭게 금연에 도전했답니다. 금연은 영아의 건강을 위해서 출산 후 적어도 수유 시기까지는 유지하는 게 중요해요. 하지만 하루아침에 금연하는 게 쉽지 않기 때문에 사전에 금연을 위한 철저한 준비가 해야 한답니다. 요즘에는 금연지원정책이 워낙 잘 되어 있으니까 교육, 상담, 치료약제 지원과 인센티브까지 모두 활용하면 큰 도움이 될 거예요. 모든 일에는 동기가 가장 중요하죠? 덕분에 에디터의 남편은 그 어렵다는 금연에 성공해 건강한 몸으로 다시 태어났답니다^^ 

임신 전부터 수면 시간을 조절했어요! 
임신을 준비하면서 태아 시기부터의 엄마의 수면 시간이 아기의 잠 패턴을 좌우한다는 정보를 듣고 야행성의 수면 패턴을 아침 7시 기상, 밤 9시 수면으로 철저하게 바꾸기 위해 노력했어요. 임신하고 시작하면 쉽지 않고 스트레스가 되어 오히려 태아에 해가 될까봐 임신 전부터 미리미리 준비했죠. 또, 임신 중에는 정해진 시간에 꼭 낮잠을 잤어요. 그랬더니 놀랍게도 에디터의 아기는 신생아 때를 제외하고는 엄마와 같은 수면 시간을 유지했답니다. 물론 밤 1~2시 경에 한 번은 수유해야했지만 그마저도 돌이 지나자 통잠을 자게 되었어요! 

 

누구에게나 임신과 출산은 경이로운 축복인데요. 5가지만 잘 체크하면 더욱 건강한 임신을 준비할 수 있답니다. 물론, 부부가 함께 진행해야 하니까요. 지금부터 둘이서 차근차근 준비를 시작해보세요 :)

 

참고: 삼성서울병원 / 하이닥 / 네이버 지식백과-김수연의 아기발달 백과 
사진: 아이클릭아트 
글, 편집: 맘톡 에디터 imteller


▼ 같이 보면 더 좋은 정보들을 소개해요!


임신준비: 임신테스트기 사용시기, 임신확인 방법


임신 중 걸으면 걸을수록 태아가 똑똑해진다?


#임신 #임신준비 #계획임신 #임신초보 #임신정보

태그 목록

태그를 눌러 관심있는 정보를 찾아보세요

임신정보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임신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