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와 제대로 놀아주는 방법

 

이미지:아이클릭아트

좋은 놀이와 나쁜 놀이가 있다?
아이와 제대로 놀아주는 방법
[감수: 가온누리 아동심리 놀이센터 김은희 소장님]

누구나 좋은 엄마, 자녀와 소통하는 엄마가 되고 싶어 해요.
좋은 엄마의 기준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아이와 재미있게 잘 노는 엄마를 보면, ‘와~저 엄마 정말 아이랑 잘 놀아 준다’하며 부러워하기도 하고, 아이와 재미있게 놀아 주는 방법을 공유하기도 하는데요.
아이와 어떻게 놀아야 잘 놀아주는 것인지, 아이와 제대로 놀기위한 부모의 역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놀이란

놀이는 추상적이고, 유동적이며, 다양한 의미를 갖기 때문에 한 마디로 정의 내리기가 매우 어려워요.
놀이는 기본적으로 목표가 없고, 결과보다 과정 중심적이며, 능동적이고 자발적이며, 몰입이 강하고, 상상적인 특징을 갖습니다.
따라서, 도입, 전개, 마무리에 맞추어 이끌어가는 놀이수업은 사실 진정한 놀이라고 하기 어려워요.  

 

놀이의 중요성


놀이는 영유아에게는 인지, 언어, 신체, 표현, 사회, 정서 등 다양한 발달에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아동 전문 상담가는 놀이를 통해 발달 수준을 진단하고, 평가하기도 하며, 소통의 통로로 활용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때로는 영유아의 사회정서적 발달을 위한 치료적 기능으로서 활용되기도 해요. 

 

좋은 놀이와 나쁜 놀이

'좋은 놀이'란 아동이 주도해서 놀이를 하는 아동 주도 놀이를 말하며 '나쁜 놀이'란 아동의 놀이 주도권을 빼앗는 성인 주도 놀이를 말합니다.
즉, 놀이수업의 선생님처럼 엄마도 놀아줘야 한다고 생각한 나머지 아이들과의 놀이를 마치 수업처럼 가르치거나 질문을 하고, 지시와 통제를 하는 것은 오히려 유아의 자발적인 놀이를 방해하는 요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위험할 수 있어요.
예를 들어, 7세 된 유아가 아이 인형을 꺼낼 때, “아직도 아기 놀이야?" 하고 선택에 비난을 한다거나 자석 블록을 가지고 구성 놀이를 하는 아동에게 N 극, S 극 등 인지적인 설명을 너무 많이 하는 등은 오히려 아동의 놀이를 방해하게 됩니다.

 

'좋은 놀이'를 위한 부모의 역할

아동이 놀이를 주도하게 해주세요
아동이 주도해서 놀이를 하는 ‘아동 주도 놀이’가 좋은 놀이입니다.
교사처럼 가르치거나, 부모가 놀잇감 선택을 주도적으로 이끌거나, 유아의 놀이를 비난하거나, 지나치게 질문을 많이 해서 아동의 놀이를 방해해서는 안 됩니다.

긍정적인 호응을 해주세요
"와~ 그게 재미있겠다”, "그거 좋은 생각인데!", "엄마도 정말 재미있을 것 같아!" 하며 아이의 놀이에 의미를 부여하며 긍정적으로 반응하고 호응해주세요.


 

행동으로 반응해주세요
언어뿐만 아니라 행동으로 적극적인 반응을 보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요리도구를 꺼내 온 아동에게 “그럼, 엄마는 손님할게” 하며 비슷한 놀잇감을 엄마도 선택함으로써 아이와의 놀이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세요.

함께 즐기며 칭찬해 주세요
소극적으로 아동이 노는 것을 처다만 보는 것보다는 함께 즐기며, 중간중간 아동의 행동들을 유심히 관찰하고 칭찬해 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예를 들어, 소방관 역할인 아이에게 "소방관 아저씨 덕분에 저희 가족이 모두 다치지 않았어요!"라고 놀이를 통해 아이를 격려해주고,
부모가 '놀아준다'가 아닌 '함께 논다'라고 생각하고 적극적으로 함께 해주는 것이 중요해요.
특히, 놀이에 대한 욕구는 너무 크지만 놀잇감 사용방법이나 놀이의 스토리를 구체적으로 이끌어가기 어려운 3~5세 전후의 어린 유아의 경우에는 부모가 어떻게 놀이를 함께 해주느냐에 따라 놀이에 집중하는 시간도 달라지고, 놀이의 질적 수준이 달라지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함께 즐겨주는 것이 좋아요.

 

이렇듯 놀이는 매우 중요한 가치를 지니고 있지만, 어떻게 노느냐에 따라 ‘좋은 놀이’ 혹은 ‘나쁜 놀이’가 될 수 있습니다.
부모는 아이의 융통성과 자발성, 능동성을 바탕으로 한 ‘아동 주도 놀이’를 적극적으로 즐겨주세요.

 

 

자료제공 및 감수 : 김은희 
글 편집 : 맘톡 에디터 JN 
이미지 : 아이클릭아트


맘톡 전문가 프로필

 김은희 소장님은?

 - 가온누리아동심리놀이센터 소장 

 - 명지전문대학 유아교육학과 외래교수
 - 성북구육아종합지원센터 아동문제행동 전문상담사

 - 맘톡 오디오클립 [쫌아는 언니의 수다] 13~20화, 30~34화진행

 

▼ 이 정보는 어떠세요? 

 

때리는 엄마와 충돌조절 장애 아이


똑바로 말하지 못하는 아이가 문제?

#4살 #4세아이 #아이랑놀아주기 #아이와놀아주는방법 #유아놀이법 #좋은놀이법 #아이주도놀이 

태그 목록

태그를 눌러 관심있는 정보를 찾아보세요

육아정보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육아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