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스트레스, 설마 우리 아이도?

 

아이가 표정이 어둡고 위축되어 있다면?
유아 스트레스 알아보기

우리 아이들도 어른처럼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다고 해요.
하지만 어른들은 이를 간과하기 쉬운데요. 어린아이들도 감정이 있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는 것은 당연한 일이겠죠?
아이들은 어른들과 달리 스스로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컨트롤하기 어려우니 항상 부모가 아이의 스트레스를 알아채서 해소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필요해요.

 

유아 스트레스의 원인

조기 교육을 심하게 한다거나, 배변 훈련, 억지로 씻기는 것, 지나친 제한 등등 유아 스트레스 원인은 수도 없이 많습니다.
이렇게 아이가 스트레스를 받게 될 경우에는 정서적으로 불안해하면서 짜증이 늘기 시작하고 심한 경우 불면증, 야뇨증, 강박증이나 말을 더듬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우리 아이가 예전과 달리 이상한 징후들이 보인다면 우리 아이 스트레스 지수를 자가 체크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대표적인 스트레스의 원인은 부모님이자신과 놀아주지 않는다고 느낄때와 부부싸움인데요, 부부싸움은 아이가 보는앞에서는 자제해주세요. 혹시라도 아이가 부부싸움을 목격한다면 "엄마아빠가 서로 미워해서 그런게 아니야~엄마와 아빠가 의견이 달라서 그래~" 하고 아이를 안심시켜준다면, 아이의 불안이 조금 해소된다고 합니다.

유아 스트레스 자가 진단법



 

 

스트레스 받는 아이, 놀이로 해소시켜 주세요!


심한 스트레스를 지속적으로 받은 아이들은 표정이 어둡고 항상 위축되어 엄마와 눈도 잘 맞추지 않는 등 소극적으로 행동합니다. 이때 아이를 다그칠 게 아니라 아이가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도록 관심을 보여주세요.

마음껏 그림을 그리게 해주세요
낙서든 그림이든 커다란 종이에 아이의 감정을 마음껏 표출하게 해주세요.
낙서가 많아질수록 마음이 평온해지는 것을 느끼고 그림도 부드럽게 바뀔 거예요.그림을 그리면서 아이의 마음을 이야기 하는 것도 좋아요.

신체놀이를 해주세요
마음껏 뛰어 놀며 에너지를 발산시켜 주세요. 신체놀이는 스트레스를 해소하는데 매우 중요하므로, 찬바람이 불어 바깥 놀이가 힘들다면 집 안에 에너지를 발산할 놀이 장소를 만들어주거나 장난감 등을 두드리며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게 하는 것이 좋아요.

작은 일도 칭찬하고 격려해주세요
아이들은 엄마의 마음을 만족시키기 위해 알게 모르게 엄마의 눈치를 살펴요.
그러니 아이가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고 느껴진다면 아이의 사소한 행동에도 반응을 보이고 격려를 해주세요.
자신의 행동 하나하나가 엄마의 관심을 받고 있다는 생각에 심리적 안정감을 느껴요.

 

하루 24시간 중, 아이와 놀아주는 데에 적어도 20-30분은 투자해주세요. 아이 콘택트와 함께 얘기를 하지 않는다면 아이와 놀아주는 것이 아닙니다. 적극적으로 아이의 반응을 보며 상호작용하며 놀아주세요. 아이의 정서발달에 좋은 영향을 끼친답니다.  

 

#유아스트레스 #스트레스 

 

아기와 안정애착 프로젝트


친절하고 강한 부모되기


태그 목록

태그를 눌러 관심있는 정보를 찾아보세요

육아정보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육아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