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맘의 육아법, 이것만큼은 꼭 지켜요

 

마음은 가득하지만 시간 없는 직장맘
직장맘 육아법, 이것만큼은 꼭 알아둬요. 
[감수 : 김은희 소장님]

회사일도 해야 하고 집안일도 해야 하고, 거기다가 우리 아이 육아까지
하루 24시간은 짧기만 하고 나름대로 신경 쓴다고 아이에게 신경 쓰고 있지만 지금 내가 제대로 하고 있는 건지 .. 불안한 직장맘들!
아무래도 하루 종일 붙어있지 않다 보니 우리 아이의 속마음은 알다가도 모르겠고, 아이와의 대화도 어떻게 풀어나가야 할지 막막한 엄마들~ 
하지만 무엇이든 양보다는 질! 짧은 시간이지만 이것만 명심하면 우리 아이와의 애착관계 잘 형성될 수 있어요.

 


직장맘이 꼭 알아야 할 체크리스트


 

1. 육아의 중심을 다른 사람에게 미루지 마세요. 
하지만 육아의 주체는 반드시 엄마가 되어야 합니다.
엄마의 자리는 누구도 대신할 수 없는 역할이기 때문에, 혹여나 아이를 육아도우미에게 맡기거나 조부모님의 도움을 받는다고 할지라도 엄마가 중심이 되도록 하세요.

2. 아이의 메시지에 민감하게 반응해주세요. 
아이와 함께하는 시간이 부족하다 보니 아이가 성장하는 순간순간의 변화를 알아차리기 힘든데 이것이 쌓이다 보면 아이와의 소통이 어려워지게 됩니다.
아이의 울음소리, 노려보기, 던지기 등의 행동은 아이가 보내는 메시지인데 그 메시지의 의미를 알아차리기 위해서는 아이의 감정의 기복을 잘 살펴보는 것이 중요해요. 어린이집/유치원 하원 시간 혹은 중간중간 전화나 보조 양육자와의 대화로 아이의 하루 감정 기복에 대해 체크해 아이가 엄마를 필요로 하는 시간에 옆에 있어주도록 하세요.

3. 주간교육 계획안 체크하세요. 
어린이집 / 유치원의 안내문이나 식단표 아이들의 일주일 일과를 반드시 숙지하고 구체적인 대화를 유도하세요. 예를 들어 '오늘 밥 잘 먹었어?'라는 질문보다 '오늘 우리 아이가 싫어하는 검은콩이 점심밥으로 나왔는데 몇 개나 먹었어?'라는 식의 구체적인 질문으로 대화를 하세요. 이런 질문을 통해 아이는 구체적인 관심을 받았다는 것에 대한 안심을 느끼며 대상 항상성 즉, 엄마가 나와 떨어져 있어도 나를 사랑한다는 확신을 가지게 됩니다. 
특히 참여수업이나 학예회 등의 행사는 엄마가 함께 참석해주시는 것이 좋아요.
*대상 항상성 : 눈에 보이지 않는 대상도 어딘가에 존재한다는 것을 받아들이는 능력이나 상태

4. 아이 앞에서 아이를 평가하지 않기
아이들 앞에서 육아도우미나 할머니에게 당일의 행동에 대해 보고받거나 평가하는 모습은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본인에 대한 평가를 앞에서 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부정적인 평가의 경우 아이를 주눅 들게 할 수 있으며, 긍정적인 평가를 지속적으로 계속하는 경우 아이들은 엄마 앞에서 좋은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는 강박감에 불안함을 느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아이의 하루 일과는 아이가 없는 자리에게 받아보도록 하세요. 

5. 양보다는 질적으로 놀아주세요. 
놀이는 아이와 소통하는 가장 좋은 방법인데, 잘 논다는 것은 아이의 감정에 집중해 놀아주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직장맘들이 주말에 체험활동 위주로 야외로 나가는 것을 선호하는데 이 경우 행동반경이 커져 아이의 세밀한 감정을 읽어주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비록 짧은 시간일지라도 아이의 감정을 읽어줄 수 있도록 제한된 공간에서 놀이하는 것이 중요해요.

6. 미리 예측하게 해주세요. 
아기가 잠든 사이에 혹은 다른 놀이에 집중해 있는 동안 몰래 나가기 등의 행동해보신 적 있나요?
이러한 행동은 아이에게 박탈감과 좌절감을 느끼게 하고 아이와 엄마 사이에 신뢰를 깨지게 하는 행동입니다. 따라서 아이에게 언제 함께 할 수 있는지 미리 알려주어 예측할 수 있게 해주세요.

7. 일상생활 대화 외에 깊이 있는 대화를 나누세요. 
밥을 먹었는지, 할머니 말씀을 잘 들었는지 등의 반복적인 일상 대화는 대화를 한다는 생각보다는 감시자라는 느낌이 들어 심리적인 거리가 멀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아이의 공감을 살 수 있는 친구 관계에 대한 대화, 관심 있는 놀이, 속상했던 일 등 감정을 끌어낼 수 있는 대화를 나누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모가 최선을 다하는 모습을 보이면 아이들도 그 영향을 받는다고 합니다.
아이와 함께하지 못해 미안해 하기보다 최선을 다하는 모습을 보여주도록 하세요.

 

자료제공  및 감수 : 김은희 
글 편집 :  맘톡 에디터 JM 
이미지 : 아이클릭아트

#7세아이대화 #육아법 #7세육아 #7세육아법 #아이와대화 #아이와대화법 #훈육 #훈육법 #7세훈육법 #7세훈육방법

맘톡 전문가 프로필

 김은희 소장님은?

 - 가온누리아동심리놀이센터 소장 

 - 명지전문대학 유아교육학과 외래교수
 - 성북구육아종합지원센터 아동문제행동 전문상담사

 - 맘톡 오디오클립 [쫌아는 언니의 수다] 13~20화, 30~34화진행

 

태그 목록

태그를 눌러 관심있는 정보를 찾아보세요

육아정보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육아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