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아이 사이에서 현명한 엄마 되기

자꾸 싸우는 아이들
두 아이 사이에서 현명한 엄마 되는 법
[감수 : 가온누리 아동심리 놀이 센터 김은희 소장님]

아동심리학자 도리스 브렛은 아이에게 동생이 태어난다는 것은 어느 날 남편이 어떤 여자를 데려와 “나 이제 이 여자도 함께 한 집에서 살겠어”라고 말하는 것과 같다고 했죠.
그만큼 아이에게 동생의 탄생은, 혼자 독차지하던 관심과 애정을 순식간에 빼앗겨버리고 버림받을지도 모른다는 불안감과 박탈감, 질투심도 생기게 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큰 아이에게만 집중을 하다 보면 작은 아이도 상처를 받게 되고 한쪽으로만 치우친 사랑은 형제 갈등의 원인이 되기도 하죠.
특히나 둘째가 걷기 시작하는 순간부터 큰아이와 둘째의 싸움은 더욱 격렬해집니다.
형제 갈등, 두 아이 사이에서 엄마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형제 갈등의 원인부터 살펴보기

 

사진 : 축복의사람 가온v라온 / 맘톡

 

형제 갈등의 근본적인 원인은 어느 한쪽에 있다기 보다 가정 내 분위기나 잘못된 양육방식으로 인한 것이 아닌지 다음 사항을 살펴보도록 합니다.

1. 첫째에게 큰 아이로서의 역할을 강요하고 있지 않는지 확인해봅니다.
대부분 동생을 가지게 되는 3~4세는 질투심, 부끄러움, 짜증 등의 감정 분화의 시기이기 때문에 해당 감정을 잘 읽어줄 필요가 있는데 이때에 아이에게 많은 부담감을 주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2. 한쪽 아이를 편애하고 있지 않는지 돌이켜봅니다.
나와 맞는 기질의 아이를 무의식적으로 편애하고 있지 않는지 확인해보세요.
이런 심리적 거리감은 아이에게 사랑받지 못한다는 생각, 얘만 없으면 부모가 날 더 사랑해 줄 거라는 생각으로 잘못 해석되어 형제 갈등을 부축일 수 있습니다.

3. 아이 각자의 기질 및 발달 수준을 이해하고 각자에게 맞는 양육 방식을 하고 있는지 살펴보세요.
아이마다 발달 수준이 달라 첫째가 빨리 시작했던 것을 둘째는 한 템포 더 늦게 시작한다거나, 첫째가 못하는 것을 둘째가 잘 해내는 것을 보고 무의식적으로 비교를 하는 경우가 자주 있어요. 
혹은 기질적으로 까다로운 아이가 기질적으로 느린 아이의 기를 누르거나 영역을 침범하는 경우가 자주 있는데 부모는 이런 자녀의 발달 및 기질을 이해하고 자녀가 느낄 감정을 미리 고려해 둘 사이를 중재할 필요가 있습니다.

 

올바른 부모의 역할

 

사진 : 축복의사람 가온v라온 / 맘톡


1. 일대일의 관계로 각각 신뢰를 쌓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와의 관계에 신뢰를 형성하고 특히 첫째는 박탈감을 느끼지 않도록 합니다.

2. 동생이 태어난 후 큰아이에게 생기는 변화를 살펴보고 적절히 대응합니다.
동생이 생긴 후 퇴행하는 모습을 보이는 아이가 있는데 놀이로서 아이가 감정을 표현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엄마와 둘만의 시간을 마련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3. 둘째가 만 1세 미만의 영아라면 둘째에게 집중하되 마음과 감정은 첫째에게 집중합니다.
누워있는 영아의 경우 엄마의 양육이 필요하고 큰 아이는 발달과업인 감정의 분화 시기이므로 손과 눈은 둘째에게 집중하되 큰 아이와 대화로서 감정에 집중해주세요.

4. 매 갈등마다 개입하기 보다 신체적 피해를 입었을 때 적극적으로 개입한다.
갈등이 일어났을 때 개입하는 것보다 잘 놀고 있을 때 부모가 빠르게 칭찬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5. 개개인의 물건에는 스티커 등으로 각자의 표시를 해두도록 합니다.
모두 나누는 것이 아니라 자신만의 물건을 표시해 침범 당하지 않는 영역이 있다는 믿음을 주도록 합니다. 이때 함께 사용하는 물건에도 표시를 해두는 것이 좋으며 공동 용품에 대해서는 부모가 양보와 나눔에 대한 적절한 보상이나 순서 지키기 등의 개입과 중재도 중요한 포인트가 됩니다.

6. 부모가 갈등에 개입 시 일관된 태도를 유지합니다.
아이들이 놀다가 달려와 고자질을 할 때 '아, 갈등이 생겼구나' 정도로 인식하고 어느 한쪽의 편을 들어주지 않습니다. 둘의 입장을 모두 들어주고 다시 둘의 입장을 각자에게 말로 잘 전달해주고 스스로 문제를 해결(합의) 할 수 있도록 합니다. 

 

 

두 아이의 싸움으로 지쳐있다면 혹여나 두 형제 갈등의 원인이 잘못된 양육방식에 있지 않는지 꼭 한번 돌이켜보세요. 
주의 깊게 관심을 가지고 아이 각자의 마음을 헤아려 준다면 서로가 서로를 지켜주고 사랑하는 아이들로 자라날 거예요.

  편집  맘톡 에디터 JM

원글 및 감수  김은희
이미지  아이클릭아트

#훈육 #발달 #교육 #형제갈등 #형제갈등부모대처법 #5세훈육 #6세훈육 #7세훈육 #훈육법 #훈육방법

맘톡 전문가 프로필

 김은희 소장님은?

 - 가온누리아동심리놀이센터 소장 

 - 명지전문대학 유아교육학과 외래교수
 - 성북구육아종합지원센터 아동문제행동 전문상담사

 - 맘톡 오디오클립 [쫌아는 언니의 수다] 13~20화, 30~34화진행

 

태그 목록

태그를 눌러 관심있는 정보를 찾아보세요

육아정보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육아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