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용품의 사용기한(유통기한) 꼭 알아두세요_기저귀,화장품, 분유, 젖병, 약


이미지: 아이클릭아트


남겨뒀다 나중에 써야지~ 생각하면 금물!
유아용품의 유통기한, 미리미리 알아두세요!


남은 기저귀, 조금 쓰다만 아이 보습 크림.
조금 두었다가 나중에 또 쓸까? 생각하신 적이 있나요?
아니면 비싸게 주고 산거니까 조금씩 써야지! 하고 생각하신 적 있나요?
늘 가까이에 두고 사용하는 기저귀, 화장품, 매일 쓰는 젖병과 분유, 그리고
병원에서 받은 조제약에도 유통기한이 있답니다!
이미 개봉하신 제품이 있다면 이 글을 유심히 읽어보세요^^



 

기저귀의 사용기한: 3년 / 3개월

기저귀는 인터넷으로 최저가를 검색해서 대용량으로 사시는 분들이 많을거에요.
아이가 자라면서 기저귀의 단계가 달라지긴 하지만, 몸무게가 정체되는 시기에는 한 단계의 기저귀를 오랜기간 사용하기 때문에 한 번에 많은 양을 사게 되지요. 하지만 기저귀에도 유통기한이 있어요.

기저귀를 개봉하지 않은 경우
기저귀는 30여개~70여개 정도가 하나의 패키지에 들어있죠.
이 때 묶여진 기저귀 봉투를 개봉하지 않은 상태라면 3년까지사용가능해요.

기저귀를 개봉한 경우
기저귀 패키지 봉투를 뜯었다면 3개월안에 사용하셔야 해요. 기저귀를 개봉한 후라도, 기저귀의 변색이나 먼지 등과의 접촉을 줄이기 위해서 잘 밀봉하여 사용하셔야 합니다. 만약에 기저귀의 변색이 있다면 바로 버려주시는 게 좋습니다. 우리아이의 피부에 바로 닿는 제품이기 때문이지요.




화장품의 사용기한 : 2년 / 1년

아이 화장품, 크림을 고를 때 어떤 기준으로 고르시나요? 가장 중요한 건 '유해성분'이 있는지 없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거에요.

그리고 나서 유통기한도 함께 유의하셔야 하는데요. 유통기한은 제품마다 모두 기재되어 있답니다.
유통기한이 아니라 '제조일자'라고 쓰여있으면서 8자리 이상의 날짜가 기재되어 있는 경우, 일반적으로 아이가 쓰는 로션과 크림은 제조일자로부터 2년안에 써야하고, 개봉 후에는 1년 안에 사용하는 것을 추천해요.




분유의 사용기한 : 한달

분유에도 유통기한이 써있어요. 분유를 개봉하기 전이라면 분유통에 써 있는 유통기한을 참고할 수 있지만, 용기를 이미 개봉하여 아이가 분유를 먹고 있는 중이라면 3주~한달 내에 사용하고 기간이 지났을 때는 버리셔야 해요.

분유가루가 공기와 만나 변질되거나, 곰팡이나 세균이 생겨 우리아이의 소화장애, 위장장애를 일으키는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이랍니다. 그래서 개봉 후에는 3주~한달 이내에 사용하되, 서늘한 곳에 잘 보관해주세요.




젖병의 사용기한 : 3개월

모유수유를 하든, 분유수유를 하든 '젖병'을 필수 사용품이 되었어요.
모유수유를 할 때는 유축을 위해서 (유축모유를 먹이기 위해서), 분유수유를 할 때는 분유를 타서 아이에게 먹이는 용도로 하루에 5~7번 이상 사용하게 되는데요.

젖병의 소재에도 여러가지 종류가 있지만 많은 분들이 사용의 편리함과 가벼움을 이유로 '플라스틱 젖병'을 사용하실거에요. 플라스틱 젖병은 솔/수세미로 세척하게 되는데 이 때 내부에 미세한 흠집이 생겨 세균이 번식할 수 있어요.
뜨거운 물에 열탕소독을 한다고 해도, 플라스틱 소재 자체가 열에 의해 변화가 잘 생기고 또 환경호르몬이 발생되기 쉽습니다. 그래서 플라스틱 젖병은 3개월에 한 번씩 사용하는 것을 권해요. 가능하다면 조금 무겁고 불편하더라도 유리젖병을 사용하는 것이 안전하다고 합니다.




약의 사용기한 : 1개월 이내 혹은 일주일 이내

병원에서 약을 받아오면 주로 짧게는 2~3일치, 길게는 5일치 정도가 될텐데요.
약국에서 작은 물약병에 약을 받아오게 되죠? 약국에서 작은 물약병에 약을 받아온다는 것은, 500~1000ml이상의 아주 큰 약통에서 덜어서 처방받아오는 것이기 때문에 이미 '개봉한 약'이라고 해도 무방합니다.

그래서 개봉한 약은 1달 이내로 먹는 것이 좋은데요.
하지만 1달이 되지 않았다고 해도 아이들 약은 일주일 내로 버리는 것을 추천합니다.
아이들이 어릴수록 한 번 처방받은 약으로 쉽게 낫지 않고 간단한 감기라고 해도
감기의 증상이 달라지는 경우가 많아요. 이럴 때는 환자의 상태, 몸무게, 작은 증상의 변화에 따라 처방조제약의 종류가 달라지기 때문에 보관해 둔다고 해도 효과가 없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미지: 아이클릭아트

 

▼ 이 정보는 어떠세요?

천귀저귀 vs 종이기저귀, 어떤 걸 써야할까요?



유해균으로부터 안전한 신생아 분유 타는 방법!


#기저귀유통기한 #유아용품유통기한 #분유유통기한 #분유사용기한 #젖병교체시기 #조제약유통기한 #처방약유통기한

태그 목록

태그를 눌러 관심있는 정보를 찾아보세요

유아용품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유아용품 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