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침 가래 멈추는 엄마들의 노하우


엄마들의 생생한 조언
끊이지 않는 아이 기침, 가래 멈추는 엄마들의 방법

날이 서늘해지고 일교차가 벌어지기 시작한 여름 끝자락, 그리고 가을문턱에 시작한 아이의 감기. 가래 낀 기침과 각종 기관지 관련 감기증상들이 끊이지 않고

이어지고 있어요.

항생제를 먹이는 것만이 정답이 아니라는 걸 알면서도 별다른 방법이 없이 감기약 봉투만 늘어가고 있다면 이 글에 주목해보세요!

끊이지 않는 아이기침/ 가래를 멈추게 하는 노하우를 맘톡의 라힐이맘맘쮸, 4남매 애미, 매덩아윤정윤맘, Joonst, 꿈꾸는 율맘님 등 많은 분들이 알려주셨어요.


 



천연 감기약을 만들어 먹였어요.


- 배, 생강, 대추, 대파뿌리, 물을 재료로 만들었어요.
배와 생강은 편으로 얇게 썰어놓고, 대추는 10개에서 15개, 대파뿌리 흰 부분에 물을 10컵 이상 넣고 팔팔 끓였어요. 대신 강불에 하면 안되고, 약불에 오랜기간 한약 달이듯이 달여야 했어요. 그렇게 해서 계속 먹였더니 기침이 좀 사그라 들었네요. 그런데 대추는 알러지가 있는지 봐야해서 조금 큰 아이들을 먹이는 게 좋아요. 어린아이들을 먹일 때는 생강과 대추를 생략해도 될 것 같아요.


기관지에 좋은 음식을 이용했어요.


- 배와 도라지가 기관지에 좋다고 해서, 배도라지 청을 물에 타서 먹였어요.
너무 차갑게 먹이면 안될 것 같아서 미지근하게 해서 숟가락으로 떠먹였어요.

- 배랑 약도라지 넣고 팍팍 끓여서 수시로 먹이는 것도 좋아요.
저는 1시간 팍팍 끓여서 먹였었어요. 아님 배도라지 포로 된 것 파는데 그것도 편리하고 좋더라구요.

- 이유식에 배를 넣어주고, 배즙을 갈아서 먹였어요.
배가 기관지에 도움을 주고 특히 가래를 묽게 해주는 역할을 한다고 해요.

- 무조청즙을 이용했어요.
무를 채썰어놓은 뒤에 조청을 1:1로 담아놓았다가, 거기에서 생기는 즙을 컵에 담아 떠먹였어요. 제가 먹어보고 너무 진할 때는 미지근한 물을 조금 섞어주기도 했구요.

- 무와 배를 함께 썰고 믹서기에 넣고 갈았다가 불에 졸였어요.
갈아놓은 것을 다시 주걱으로 저어가며 약불에 살살 끓이며 졸였구요. 조금 식혀서 아이 간식으로 먹였어요. 주스같이 단맛이 나는지 아주 잘 먹었어요.

 



가습을 해주고 물을 많이 먹였어요.


- 저희 아이의 경우에는 고온다습이 답이었어요.
가습기에서 찬 바람이 나오면 기관지가 예민한 아이들은 가습기에서 나오는 찬 바람으로도 상태가 악화되는 것 같았어요. 따뜻한 바람이 나오는 가열식 가습기를 이용했고 습도를 최대한으로 높였어요. 더불어 공기청정기도 강하게 가동해두었어요. 저희 아이는 밤에 자기전에 특히 증상이 심해졌거든요.

- 미지근한 물을 많이 먹였어요.
차가운 물이나 뜨거운 물 말고, 미지근한 물이 가래와 기침을 삭히는데에 더 좋다고 해서 미지근한 물을 많이 마시게 했어요.

 



병원을 바꿨어요.


- 새로운 병원에 가보았어요.
매일 가던 병원만 가다가, 마른기침이 너무 오랫동안 이어져 안되겠다 싶어 병원을 바꾸었어요. 아가들 병원 안맞고 약이 안맞으면 잘 안낫기도 해요.

- 병원을 바꿔 엑스레이를 다시 찍어봤어요.
엑스레이 방향을 다르게 찍으니까 안보이던 염증이 보이기 시작했어요. 그렇게 하니 사용하는 약 류도 달라졌구요. 오랫동안 안낫던 게 병원과 약을 교체하면서 나았답니다.

 



호흡기 치료기기를 이용했어요.


- 집에서 호흡기 치료를 했어요.
'네블라이저'라는 가정용 의료기기를 구매해서, 병원에서 처방받아온 식염수를 넣고 집에서 해주었어요. 밥먹고 트림하는 시간 이외에는 주기적으로 자주 사용했어요.

-등을 치는 작은 치료기구로 아이 등을 쳐 주었어요.
손을 동그랗게 오무려서 등을 통통통 치는 것도 효과있었어요. 등을 치는 작은 치료기구가 있던 데 그걸 약국에서 사서 이용하기도 했어요. 이렇게 하면 기침이 유발된다고 들었어요. 자꾸 기침이 나와야 가래도 배출되니까요.

 



영양제(영양소)를 보충해주었어요.


- 비타민 D를 먹였어요.
비타민 D를 5000IU씩 두달만 먹이라는 조언을 듣고 그렇게 하고 있어요. 그런데 너무 어린아이에게 5000IU는 강할 것 같아 2000IU로 용량을 줄여 먹었는데, 시간은 조금 걸렸지만 감기에서 나았어요.

- 비타민 C가 들어있는 과일을 평소보다 더 많이 줬어요.
어른들도 감기증상이 심할 때 비타민 C 등 영양제 많이 먹으면 자연치유되기도 하잖아요. 아이들에게는 영양제를 주기가 망설여지고 또 어떤 영양제가 잘 맞을지 몰라서 과일로 대체했어요.


모든 이미지: 아이클릭아트

 


기관지에 염증이 생기는 경우, 합병증이 발생될 수 있어 정확한 병원, 전문의의 진료는 반드시 필요해요. 하지만 약만으로 차도가 없을 때는 맘톡 엄마들의 노하우를 함께 사용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 이 정보도 함께 보시면 도움되실거에요.

엄마들의 추천! 아기 코감기 대처법



가습기 없이 습도조절 하는 방법


#아기감기민간요법 #유아감기민간요법 #가래민간요법 #기침민간요법 #기침감기 #아기기침심할때 #아기기침가래 #아기마른기침

태그 목록

태그를 눌러 관심있는 정보를 찾아보세요

육아정보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육아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