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그림책은 따로 있다? 그림책 선정방법

 

사진 : 키스맘

쫌 아는 언니의 수다 오디오클립 18화

좋은 그림책 선정 어떻게 하나요?

 

'그림책, 많이 읽어주는 게 좋나요?'

 

독서의 중요성 때문에 많은 부모들이 조바심과 불안감으로 질보다는 양으로 많은 책들을 아이가 읽어보길 바라죠.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양보다 질이라는 것.

오늘은 김은희 소장님과 좋은 그림책 어떤 기준으로 골라야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해요.

 

본 내용은 맘톡의 오디오 클립 쫌 아는 언니의 수다 17화로 오디오로 들을 수도 있고 오디오 듣기가 어려운 분들은 글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과 김은희 소장님의 전문가 조언을 만나고 싶다면 오디오로 듣는 것을 추천합니다.

 


바로 듣기 클릭

 

좋은 그림책은 따로 있다? 

 

지나치게 많은 권수의 책을 읽어주는 것보다는 독서의 가치인 사고하는 과정에 집중해 책을 읽어주는 것이 좋은데, 그에 앞서 좋은 그림책을 선정해야 합니다.

그림책 선정에 있어서도 독서의 개념을 알고 이에 맞는 그림책을 선정하는 것이 좋은데 우선 유아문학은 문학 > 아동문학 > 유아문학 에 속합니다.
문학은 사상이나 감정을 언어로 표현한 예술, 삶의 희노애락을 담고 있으며 모든이들을 대상으로 하고 아동문학은 아동을 대상으로 한 문학, 글을 읽어 쓸 수 있는 아동까지(초등까지) 대상으로 합니다.
유아문학은 유아를 대상(글을 읽고 쓸 수 없는 발달단계의 아동이라는 전제)으로 하며, 희노애락을 모두 담지만 희망적 결말, 유아가 경험하는 세계, 생각(사고) 등을 바탕으로 다루는 문학입니다.

 

그렇다면 여기서 그림책과 동화책 차이는 무엇일까요? 

동화는 아동을 대상으로 하며, 텍스트(스토리) 중심이며 그림책은 유아를 대상, 텍스트(스토리)와 그림 모두 중시합니다.

 

대표적인 그림책과 작가는 아래와 같습니다.

-앤서니브라운(고릴라, 겁쟁이빌리, 돼지책, 터널, 우리 엄마, 우리 아빠가 최고야, 우리 형, 기분을 말해 봐, 행복한 미술관, 미술관에 간 윌리, 꿈꾸는 윌리, 축구 선수 윌리)

-존버닝햄(검피아저씨의 뱃놀이, 지각대장 존, 야, 우리 기차에서 내려~, 우리 할아버지, 내 친구 커트니, 마범침대, 알도)

-헬렌 옥슨버리(옛날에 오리 한 마리가 살았는데, 쾅글왕글의 모자, 곰사냥을 떠나자(그림)

-모리스샌닥(괴물들이 사는 나라, 깊은밤 부엍에서)

-윌리엄 스타이그(치과의사 드소토 선생님, 부루퉁한 스핑키)

좋은 그림책 선정방법

그림책은 글과 그림이 모두 중요하므로 꼼꼼히 살펴봐야 하죠.

 

1. 글

글(문학적 요소)의 경우 주제(명확한 주제), 플롯, 등장인물, 문체를 살펴봐야 합니다.

 

주제는 유아들이 경험할만한 세계, 사고, 유아의 시선(관점)에서 그려냈는가를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플롯은 이야기 속 줄거리의 구성과 관련된 것으로 단석적 형식, 연쇄적 형식, 누적형 형식 등으로 나누어 지면 다양한 형식의 책을 접하는 것이 좋습니다.
 

등장인물은 인간이든 동물이든 어린이다운 성격(동일시, 공감할 수 있는 인물)을 가지고 있는지를 보아야 하는데요, 좋은 그림책의 주인공은 어머님들 이상적으로 생각하는 용감하고 아름답고, 지혜로운 모습의 인물보다는 아이답고, 때로는 실수도 많고, 좌절도 많은 생동감 있는 인물이 좋습니다. 

 

문체는 지나치게 긴 문장보다는 간결하고 쉬운 문장이 바람직합니다. 작가가 하나하나 다 상세히 적어주기보다 그림으로 표현하고, 독자인 유아의 상상력에 따라 유아에게 기회를 주는 그림책이 좋지요.


2. 그림

그림은 그림의 예술성 즉, 선, 공간, 형태, 색깔, 구도, 질감 등 요소를 고려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예를 들어 앤서니브라운의 <고릴라> 책을 보면 무관심과 냉랭 분위기를 직선으로 표현했으며, 차가운 파란색으로 외로움을 극대화 했습니다. 
 

<힐드리드할머니와 밤>이라는 그림책에서는 깜깜한 밤을 주제로 하기 위해 흑백을 주 배경으로 넣고, 잠을 자지 못해 날카로워 있는 할머니의 모습을 극대화시키기 위해 펜화로 그림을 표현했죠. 

그 외에도 그림책에서 그림은 그 자체를 감상하는 것만으로도 가치가 있는 상당히 매력적인 그림이 많습니다. 

 

전집의 경우, 이러한 그림의 다양한 표현기법보다는 비슷한 그림의 패턴이 많아서 그림책에서 그림이 주는 가치가 덜 표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좋은그림책 선정 기준 잘 보셨나요?
좋은 그림책리스트를 받고자 하는 분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좋은 그림책 제목을 외우거나, 유명한 상을 받는 책의 목록을 알아서 준비해 주시는 것도 좋지만 그보다 우선 이 그림책이 왜 좋은 그림책인지를 알고 보여줄 때, 그 가치와 의미를 자녀에게 더 잘 전달할 수 있습니다.

 

이 칼럼은 오디오클립의 내용을 간단히 요약했을 뿐 더 상세하고 알찬 정보를 원한다면 꼭 오디오 클립을 들어보시길 바래요 

 

  

맘톡 전문가 프로필

김은희 소장님은?

- 가온누리아동심리놀이센터 소장 

-명지전문대학 유아교육학과 외래교수
-성북구육아종합지원센터 아동문제행동 전문상담사

 

 


바로 듣기 클릭

 

▼김은희 소장님의 다른 칼럼을 보고 싶다면?

 

잠자기 전 독서습관, 좋은 거 아닌가요?


기대 높은 엄마, 아이에게 미치는 영향은?


때리는 엄마와 충돌조절 장애 아이


모든 걸 엄마가 해결해준다?


똑바로 말하지 못하는 아이가 문제?


육아정보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육아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