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발언대 24화] 정부지원정책, 이건 잘 활용했지!

이미지 : 0103하윤맘 / 맘톡

[육아발언대 24화]
정부지원정책, 이건 잘 활용했지! 

 

"나 오늘 보건소에서 철분제 받아왔어!"
"맞벌이라 아이 돌보기가 어려웠는데 시간제 보육을 해주어서 너무 감사해ㅠㅠ"
"제주도민의 특권! 우리 아기는 아기용 주민등록증, 아기출생카드가 있어~"



임신을 하고 출산을 하니, 주변 임산부 친구들은 정부에서 받은 혜택 이야기를 한 마디씩 해줍니다.
혹시 나도 받을 수 있는 걸까~ 싶은 생각에 인터넷 검색을 해보지만
막상 복잡한 설명에 머리만 아파지고 절차는 복잡하기만 합니다.

이럴 땐 직접 경험해 본 선배맘들의 의견이 많은 도움이 되죠?
선배맘들이 들려주는 정부지원정책, 좋았던 점과 아쉬웠던 점.

육아발언대 설문조사 결과, 함께 들어볼까요?

 

 

임신 / 출산 / 육아 기간별 정부지원제도

 

[임신 준비 기간, "예쁜 우리 아이 만날 수 있도록!"]

 

이미지 : 졔졔졔졔 / 맘톡

 

■ 난임 부부 시술비 지원
- 난임이라 고민이었는데 정부에서 난임 시술비 지원 정책을 알게 되었어요. 인공수정 2번, 체외수정 1번 모두 정부 지원을 받아서 진행했고 원하는 아가를 가졌어요. 그 당시 체외수정하려면 적어도 300만 원 이상이었는데요. 지원받은 덕분에 자부담 150만 원 안되게 들었어요. 전 운 좋게 한 번에 성공했지만 그렇지 못한 가정에게는 좀 더 많은 기회가 있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는데 올해(2017) 난임 지원이 더 좋아졌다는 기사를 봤어요. 난임으로 힘들어하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힘이 되는 정책이지 싶어요.


- 난임 시술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요건이 여자의 나이에만 국한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부부의 나이차가 많이 나서 부인은 나이가 어린데 남자의 정자 나이로 인해 난임 시술을 받아야 하는 경우 지원이 안 되는 경우를 목격하였습니다. 이런 부분도 개선이 되었으면 합니다.

* [정부24] 난임부부 시술비 지원사업 (클릭)

 

[임신 기간, "건강하게 출산할 수 있도록!"]

 

이미지 : 콕콕이야 / 맘톡

 

■ 보건소에 등록 시 영양제 (철분, 엽산) 지원
직접 방문하고 등록해야 받을 수 있는데요. 직장인이나 경산모의 경우 솔직히 불편해요. 꼭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해당 지역 산부인과와 연계되어 산모 등록이 자동으로 됐으면 좋겠어요. 직접 가야만 받을 수 있는 것들은 우편으로 받는 것도 좋고요.

* [맘톡] 임산부 보건소 활용법 (클릭)


■ 고위험 임산부 의료비 지
고위험군 산모의 혜택이 넓어졌으면 좋겠어요. 산부인과에 1인실만 있는 곳이 꽤 많은데, 고위험군 산모는 상급병실 지원금을 안 주더라고요. 고위험 산모 집중치료실도 제가 원해서 쓰는 것도 아니고 의사가 위험하다고 일반실 못 쓰게 하는데요. 하루에 17만 원을 감당할 분들이 얼마나 될까요.

* [복지로] 고위험 임산부 의료비 지원이란? (클릭)


■ 분만취약지역 임산부 진료비 지원
산부인과가 없는 임신 취약지역에서 거주하고 있어요. 임신 진료비 신청 시점에 그 지역에서 신청하면 된다고 하는데요. 저는 분만취약 지역으로 이사 가기 전, 미리 임신 진료비를 신청하는 바람에 추가로 지원되는 돈을 못 받았어요. 취약지역에서 임신 기간 며칠 이상이나 출생신고를 하면 진료비를 소급하여 지급하는 방식으로 개정되면 좋을 것 같아요.

* [보건복지부] 분만취약지 지원사업 (클릭)


■ 영양플러스 사업
둘째 임신하고 바로 신청하여 매달 유용한 영양소들을 공급받고 있습니다. 아이와 산모에게 필요한 필수 식품을 한 달에 두 번씩 배송받고 있어요. 특히 우유 같은 경우, 아이만 챙기고 있었는데 제 것까지 배송되니 저도 같이 챙겨 먹을 수 있게 되더라고요. 야채도 정기 배송되어 요리할 때 잘 활용하고 있답니다.
한 달에 한 번, 영양플러스 대상자들에게 보건소에서 식품/식생활 관련 교육을 해주어서 너무 유익하고 알찬 시간이에요. 이런 정부 지원은 정말 고마운 것 같습니다.

* [G-health] 영양플러스 사업이란? (클릭)
* [맘톡] 맘토커 영양플러스 배송 후기 (클릭)

 

 

■ 국민행복카드
종종 문자로 공연 할인 정보가 오는데요. 그보다 아이들이 더 많이 가는 전국 놀이공원, 아쿠아리움, 동물원, 키즈카페 등에 혜택이 있으면 좋겠습니다. 
은행 따라서 나뉘는 혜택 말고, 카드 소지자라면 누구나 받을 수 있는 혜택이 늘어나길 바라요.

* [맘톡] 국민행복카드 카드사별 혜택 비교 (클릭) 

 

[출산 후 신생아 기간, "무사히 돌을 맞이하도록!"]

 

이미지 : 한사탕 / 맘톡

 

■ 출산장려금
- 지역별로 일정하게 했으면 좋겠어요. 출산 시 둘째는 20만 원, 셋째는 50만 원을 받았어요. 농어촌에서는 1000만 원씩 주는 곳이 있던데 요즘 어린 아기가 시골에서 사는 경우가 흔치 않다고 생각해요. 아이가 적은 지역뿐만 아니라 많은 지역에서도 혜택을 더 주었으면 좋겠어요.


- 지역별로 출산장려금 차등 두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여긴 지방 소도시인데 출산율이 높아 둘째까지는 전혀 장려금이 나오지 않아요.


- 전반적으로 혜택이 늘어난 건 사실이지만, 이 정도로 출산이 장려될 것 같진 않아요. 물론 앞으로 혜택이 더 좋아지겠지만 저소득층, 다문화를 위한 정책들이 더 많은 거 같아요. 첫째를 준비하는 가정, 다자녀 가정 모두가 혜택을 받는 정책이 나오면 좋겠어요.

* 다자녀 가정 : 다둥이행복카드 홈페이지 (클릭)
*[맘톡] 맘토커 출산장려금 질문 답변 (클릭)



■ 미숙아 및 선천성 이상아 등 영유아 의료비 지원
- 아기가 태어나고 얼마 안 있다가 시행돼서 진료비 부담을 덜었어요. 만 3세까지 지원된다고 해요. 아이가 안 아프고 크면 좋겠지만 이런 혜택이 있어 너무 감사해요.


- 첫째가 32주에 1.3kg으로 태어나, 40일 정도 신생아 집중치료실에 있었어요. 당시 저희 사정으로 병원비 감당이 안 됐었는데 미숙아 지원금 정책으로 정말 많은 도움받았습니다.
 

- 저희 아이는 선천성 심장병을 앓고 있습니다. 100일쯤 되어 4시간 넘는 심장수술을 받게 되었는데 수술비, 치료비, 입원비가 500만 원이 넘게 들었어요. 다행히 정부 지원을 통해 큰 부담 없이 아이를 살릴 수 있었습니다.
아쉬운 건 아이가 커 감에 따라 폐동맥 대신 넣은 인공관을 교체하기 위해 몇 차례의 수술을 더 해야 하는데, 위 정부 지원금은 평생에 한 번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태아 보험 들기 전에 심장병이라는 진단이 나와, 보험 하나도 못 든 상태라 매번 수술비, 입원비, 치료비는 저희에게 큰 부담이에요.

* [복지로] 미숙아 및 선천성 이상아 등 영유아 의료비 지원사업 (클릭)


■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지원사업
- 조리원에서 나왔을 때, 그 누구도 도와주기 힘든 시기에 10만 원 내고 2주 동안 도와주셔서 정말 힘이 났었습니다.


- 저는 산후조리원 간 후에 산후도우미를 불렀는데요. 첫째 때 2주 활용했고, 둘째(2017년 출생) 때는 3주로 늘어나서 (4주까지 가능) 알차게 이용했어요. 가격도 더 싸져서 (2016년 약 25만 원, 2017년 약 13만 원) 정부 지원 없이 도우미 분을 부르려면 2주 80 정도인 걸로 아는데 정말 큰 도움이 되었어요.

* [보건복지부]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지원사업 (클릭)


■ 무료 독감 접종

올해 처음 시행된 독감 무료접종. 59개월까지 무료더라고요. 작년에 둘째만 해도 1년 동안 예방접종비만 100만 원씩 들었는데 올해 출생한 셋째는 거의 무료로 접종 맞았어요. 예방접종 혜택이 날로 좋아지는 것 같아요.

* [질병관리본부] 예방접종도우미 (클릭)


■ 기저귀·조제분유 지원 사업
셋째가 첫돌 될 때까지 기저귀 바우처 이용했어요. 원래는 두 돌까지 가능한데 건강보험료가 올라서 첫돌까지만 혜택받을 수 있었어요. 기저귀 값 많이 아낄 수 있어서 좋았어요.

* [보건복지부] 기저귀·조제분유 지원사업 (클릭)


■ 육아휴직
- 육아휴직 급여 신청이 편해졌어요. 몇 년 전에는 아기 안고 서류 챙겨서 긴장하며 고용보험센터 찾아갔었는데, 이제는 사이트에 스캔한 서류를 파일 첨부하니 금세 접수가 되더라고요. 물론 이 방법이 어려울 수도 있지만 전자정부 시스템이 있다는 건 큰 혜택이라고 봐요. 육아휴직 급여 인상 전에 휴직해서 급여 액수는 최대 100만 원 상한이지만, 이번 9월 1일 이후부터 50만 원 오른 금액을 받게 되는 것도 좋아요.

- 육아휴직 후 복직을 해서 6개월 근무를 해야 전체 보장된 금액을 다 주는데요. (보장 급여의 15퍼센트) 본인 의사와 관계없이 아이 양육과 일을 병행하기 어려운데도 복귀를 안 하면 그 부분이 소실되는 건 안타까워요. 기금 운용 상 낭비를 막는다는 취지겠지만, 가뜩이나 마음 놓고 애 맡길 시스템도 부족해서 불안하고 힘든 나라에서 책임을 엄마나 아빠에게 묻는 것 같아 씁쓸해요.

* [고용보험] 육아휴직이란? (클릭)


■ 아기출생카드 (제주)
출산 이후에 동사무소에 출생신고를 하면서 아기출생카드를 만들어 관광지 입장할 때, 24개월 혹은 36개월 미만 아가들 무료입장이 가능한 곳에서 주민등록등본 대신에 입증자료로 잘 사용하고 있답니다.

* [제주도민일보] 아기출생카드 기사 (클릭)

 

[신생아 이후 기간, "안전한 양육과 보육 환경이 되도록!"]

 

이미지 : 우량튼실이맘 / 맘톡

 

■ 아이돌봄서비스
저희는 2년 가까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저소득층 지원도 되지만, 지원이 안 되는 가정도 저렴하다는 것이 최고의 장점이에요.
선생님들도 주기적으로 교육을 받으시고, 일괄적으로 하는 업무가 정해져 있어 따로 말씀을 드리지 않아도 정해진 부분을 잘 해주세요.
면접을 보고 선택하지 않고 거리, 시간에 적합한 선생님이 배정되면 시간제로 와서 육아를 해주십니다. 워킹맘으로써 아주 만족하며 이용하고 있습니다.

* [맘톡] 아이돌봄서비스 이용방법 (클릭)


■ 시간제 보육사업
어린이집 보내기 전 적응기간으로 하루 3시간 주 2회 맡긴 적이 있어요. 집에서 가까운 거리에 위치해있고 그 시간에 제가 배우고 싶은 교육을 들을 수 있어서 좋았어요. 온라인 통해 사전에 미리 신청할 수 있어서 편하답니다.
무엇보다 맞벌이 부부인 저희는 한 시간에 천 원이란 저렴한 비용에 맡길 수 있는 게 너무 좋았습니다.

* [맘톡] 시간제 보육사업 이용방법 (클릭)


■ 어린이집 보육료지원

- 어린이집 보육료가 부모에게 선택권을 주는 방향이었으면 좋겠어요. 저야 맞벌이라 당연히 어린이집 보내야 하지만 정부지원금이 바로 어린이집으로 가는 형태이다 보니 공짜로 어린이집 보내는 행색이 된 것 같아요. 다 우리들이 낸 세금인데 말이죠. 어린이집에서도 아이를 볼모로 정부지원금을 최대한 받아내기 위해 갖가지 꼼수를 부모에게 강요해요.

- 양육수당 및 보육료를 동일하게 지원해주면 좋겠어요. 그래야 가정 보육 엄마들이 손해 보는 기분 안 들 것 같아요.

* [맘톡] 2018 도입되는 아동수당, 양육수당 (클릭)



■ 장난감 도서관 (대여 서비스)

- 아이에게 장난감을 사주는 것보다 빌리니 돈이 정말 절약되는 것 같아요. 아이도 물건 바꾸기라면서 좋아합니다

- 아기한테 해주고 싶은 건 많지만 비용 면으로 보나 효율 면으로 보나 전부 사줄 수 없는데 2주마다 다른 장난감을 쓸 수 있다니! 집이 20평이 안 되는데 커다란 장난감을 사서 계속 둘 수도 없고 거기다 애가 금방 질려 할 텐데 장난감 은행이 있으니 너무 효율적이에요.

* 검색창에 지역별 '장난감 도서관'을 검색해보세요!


■ 북스타트 프로그램
시, 구 단위로 있는 공공 도서관에서 연 2회 연령에 맞는 책을 나누어주고, 신청 시 함께 책 읽으며 놀이도 가능해요. 모르시는 분이 많던데 많이들 참여하시면 좋겠어요.

* 검색창에 지역별 '북스타트'를 검색해보세요!

 

선배맘들이 들려주는 임신/출산/육아와 관련된 정부지원정책, 잘 보셨나요?

정확한 지원 사업에 대한 정보는 알 수 있더라도, 진솔한 경험담은 듣기가 힘든데요.
선배맘들의 의견 참고하셔서 여러분을 위해 마련된 정책의 혜택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맘톡X네이버 맘키즈 '[육아발언대 24화] 정부지원정책, 이건 잘 활용했지!'를 마칩니다.
많은 도움 되셨길 바래요!!  

 

 

▼ 자세한 정부지원정책 알아보기

2017 정부지원정책 총정리 (클릭)


보건복지부 (클릭)
복지로 (클릭)
임신육아종합포털 아이사랑 (클릭)

 

* 본 정보는 [육아발언대] 설문조사에 참여해주신 선배맘들의 경험을 정리한 콘텐츠입니다. *

 

Editor  HEASUN

 

 

#임신지원 #임신지원정책 #임신정부지원 #육아지원 #육아지원정책 #육아정부지원 #출산정부지원 #임신정책 #육아정책 #임신

태그 목록

태그를 눌러 관심있는 정보를 찾아보세요

라이프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라이프 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