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른 카시트 방향, 알고 계셨나요?

이미지 : 주완이맘이요
카시트 방향 후방? 전방?

카시트 방향에 대한 올바른 사용법

 

글 : 정유주 원장님

미국 연방 교통 안전청 보고에 따르면 카시트를 올바론 착용하였을 경우, 착용하지 않았을 때 보다 사망률이 1세 미만 71%, 1-4세의 경우는 54%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만 6세 이하의 영,유아의 카시트 착용을 의무화하고 있음에도 착용률은 아직 낮다고 해요. 최근 카시트 장착에 대한 중요성에 대한 인지도가 높아져가고 있지만 정확한 사용법에 대해 모르는 분들이 많죠.

  

신생아일때는 카시트 방향을 후방으로 해야한다던데..

그렇담 신생아 이후로는 전방으로 할 수 있는 거죠?

소아과 전문의 정유주 원장님이 자주 듣는 질문이라고 해요.

하지만 이것은 잘못된 정보라는 것! 

정유주 원장님과 함께 카시트 방향에 대한 올바른 사용법과 전문가 Q&A 대해 알아볼까요?

 

 

 

카시트 후방 장착 연령은 1세 미만이 아닌 2세 미만!

 

이미지 : 하정맘나리87
최근 계정된 미국 소아과 학회 및 교통안전공단에서는 후면 방향 카시트 의무사용 연령을 1살에서 2살로 늘인다는 새 지침을 내놓았습니다.

돌이 지나면 카시트를 전방장착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미국국립교통안전위원회에서 교통사고 관련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2세 미만의 유아가 후면방향 카시트를 사용하는 것이 정면방향 카시트를 사용하는 경우 보다 부상확률을 5배 정도 낮출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후방 장착이 안전한 이유

 

이미지 : 주연맘맘
2세 미만 or 13kg 미만의 경우에 카시트 후방 장착이 더 안전하다?

왜 그럴까요?

첫째, 차안에서 외부의 힘이 가해졌을 경우, 2세 미만의 영아는 경추(목의 뼈와 근육)이 약하므로 다치기 쉽습니다. 갑자기 앞쪽으로 힘이 가해지는 경우인 앞쪽 충돌이나 급 정거시에 목은 앞쪽으로 구부러지게 됩니다. 정면방향 카시트를 사용했을 경우 목이 앞쪽으로 많이 구부러지므로 좀 더 위험한 상황에 쳐하게 됩니다.

둘째, 후방에 카시트를 착용했을 경우 충격을 더 완화 시킬 수 있습니다.

미국 미시간대학교 어린이 병원 연구팀이 연구한 결과에 의하면 자동차의 운전방향과 반대 방향인 후방에 카시트를 착용하였을 때 교통사고시에 등 쪽의 카시트의 쿠션이 충격을 넓게 완화시켜 부상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카시트가 정방향으로 되어 있으면 사고 발생시 몸이 앞으로 튀어 나가게 되고 충격을 카시트의 안전벨트로만 받아내야 하므로 충격의 강도가 훨씬 크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적어도 2살 이내의 영아는 뒷자석에 뒤를 보고 앉히고 그 옆에 앉은 어른이 보살피는 것이 좋습니다.    

 

미국 소아과학회 AAP의 카시트 가이드 라인


 연령

 카시트 종류

 권고사항

영유아

Infant 

신생아 바구니형 카시트 

후방을 보는 컨버터블카시트

 만 2살이 될 때까지혹은 그 정도의 키나 몸무게(13kg)될때까지 후방을 보게 장착하는 것을 권고한다.

 유아/미취학아동

Toddler/Preschoolers

 전방을 보는 컨버터블카시트

 2살 이상의 나이에는 컨버터블 카시트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앞을 보고 앉힐 수 있으나, 4세 정도까지 또는 27-30kg까지는 뒤를 보는 것 을 권고한다.

 학동기

School-aged children(8-12)

 부스터시트 

 보조카시트(부스터시트)를 이용한다부스터시트는 보통의 안전띠를 쓸 수 있을 때까지 사용하며대개 8-12,키가 145cm가 될 때까지 사용하는 것을 권고한다.

 큰소아

Older children(13세이상)

 안전벨트

 키가 145cm 이상의 경우어깨띠와 골반끈이 모두 있는 안전띠를 사용하는 것을 권고한다골발끈만 있는 안전띠는 좋지 않다.

 

 

정유주 원장님께 물어봐요

자주 물어보는 카시트 Q&A

 

Q. 아이가 태어난 지 몇일밖에 안되었어요, 안고 타는 게 아이가 더 안전할 것 같아요 

A. 사고가 날 경우 부모라도 사고를 막을 수는 없습니다. 어머니가 안고 타면 오히려 아기가 엄마의 에어벡 역할을 해서 더 크게 다치는 경우도 있으며, 카시트를 착용하지 않을 경우 심하게 머리가 흔들려 매우 위험합니다. 차안에서는 카시트 안이 아기에게 가장 안전한 공간입니다  


Q. 카시트가 너무 딱딱해 보여요, 아이가 불편해 하지 않을까요?
A. 카시트가 너무 폭신하면 고정하는 역할과 방어역할을 제대로 할 수 없습니다.
다른 이불이나 담요를 카시트에 넣지 마시고 아이를 깊숙이 카시트에 밀착시켜 고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Q. 아기가 뒤쪽에 있으면 불편해 할 것 같아서 앞쪽에 카시트를 둬요
A. 운전선 옆자리는 사고시에 가장 위험한 자리입니다. 사고가 발생했을 경우 운전자는 본능적으로 핸들을 본인이 다치지 않을 쪽으로 돌리기 때문에 조수석이 사고시 가장 위험합니다. 또한 에어벡이 작용했을 경우, 에어백의 압력과 파열 등으로 아이가 더 크게 다칠 수 있습니다.
뒤쪽이 불편하다는 생각은 어른의 생각일 뿐, 처음부터 뒤쪽으로 앉는 경우에는 앞쪽이 편하다는 생각을 아기는 하지 않아요. 영아의 경우는 뒤쪽으로 앉혀서 적응하도록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Q. 12개월된 아기를 데리고 비행기를 타요, 카시트를 장착해서 타야 할까요?
A. 미국의 경우에는 2살 미만의 영아의 경우에는 비행기를 탈 경우, 카시트를 착용하여 비행기 탑승을 하는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이제 카시트의 올바른 사용법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셨죠?

아이가 불편해보여서 혹은 엄마가 안아주는게 더 안전할 것 같아서라는 생각이 아이를 위험하게 할 수 있습니다.

최소 만 2세 미만까지는 카시트를 후방 장착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맘톡 전문가 프로필

 소아과 전문의 정유주 원장님은?

 - 부산대 의과대학 석사

 - 국제모유수유 전문가

 - 삼성 서울병원 수련의

 - (현)창원 상남 서울아동병원 원장

 

▼이 정보도 도움이 되실거에요

카시트 거부하는 아이, 카시트 태우는 방법


카시트 세탁하는 법


육아정보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육아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