때리는 엄마와 충동조절장애 아이


 

출처 : 아이클릭아트

김은희 전문가 칼럼

때리는 엄마와 충동조절장애 아이


본 컬럼은 가온누리아동심리 놀이센터 김은희 소장님의 컬럼입니다.

 

  

 

"엄마가 세상에서 날 제일 싫어하는 사람이야. 집에 들어가기도 싫어. 엄마가 없어졌으면 좋겠어"

"핸드폰에서 엄마 전화번호 지울 거야. 만지지도 말고, 말도 걸지 말았으면 좋겠어. 엄마 버릴 거야. 무슨 이런 엄마가 있어." 

분노에 찬 8살 아이가 쏟아낸 말이다. 안절부절 못 하고 울먹이며 말하는 아이의 모습을 보고 난 가슴 한 편이 먹먹해졌다.

"엄마한테 화가 많이 난 모양이구나. 왜 이렇게 화가 났니?"

라고 묻자,
아이는 주먹으로 바닥을 세게 치며

"엄마는 나 보고 꺼지래요. 엄마가 막 때렸어요. 다 하지 말래요. 자기가 하라고 한 것만 나보고 하래요"
라고 대답하였다.

상담이 끝나고 집에 가야 하는 시간인데 아이는 엄마랑 멀리 떨어져서 갈 거란다.
100Km나 떨어져서...  

"100Km가 얼마큼인 줄 아니?"
라는 질문에

"아니요 몰라요"
"너희 친할머니 사는 강원도보다 더 떨어진 거리인데..."

그러자 "그럼 그것보다 더 먼 부산까지요"라고 이야기한다.
엄마와 떨어지고 싶은 마음의 거리가 여기에서 부산까지라는 말에 정말 눈물이 나올 지경이었다.
 
상담을 하다 보면 한 회기, 한 회기가 지날 때마다 아이의 성장과 변화가 눈에 띄게 좋아지는 아이가 있는가 하면 3개월, 4개월이 지나도 크게 표정의 변화나 행동상의 변화가 나타나지 않는 아이들이 있다. 엄마에 대한 분노가 큰 바로 8살 A 군이 바로 그랬다. 별일 아닌 일에 크게 화를 낸 A와 단둘이 좀 더 깊은 대화를 해 보니, 부모님이 성격이 안 맞아서 자주 다투고 화장품, 핸드폰을 던진 적이 있어서 자신이 엄마 핸드폰과 화장품을 몰래 높은 곳에 올려 둔 적도 있다고 한다.

자신의 집에서 분노조절이 안 되는 사람은 엄마, 아빠, 그리고 자신 순이라고... 
집에서 자신의 편은 없으며, 부모님께 많이 혼나는 편이고, 잠옷을 입은 채로 집 앞 복도로 쫓겨났을 때에는 내가 왜 태어났나라는 생각이 들었다고 한다.

거친 말과 행동, 부주의와 산만함... 아이는 학교에 입학하기 바로 전 ADHD 판정을 받았다.

학교에서 매일 사고를 쳐서 엄마는 1학기 내내 불려갔고, 아이도 학교는 짜증 나는 곳, 선생님은 혼내는 사람, 친구는 놀리는 사람이라는 부정적인 개념이 너무 강하게 새겨져 있는 상태였다.어느 날, 등교길에 같은 반 친구가 지나가는 것을 뒤에서 보던 A는 친구의 이름을 불렸다.친구는 매일 사고 치는 A가 두려워 그냥 도망가 버렸다. 그러자, A는 자신이 이름을 불렸는데 도망을 가는 친구에게 화가 나 돌을 던져 버렸고, 결국 친구의 머리가 다치고 말았다. 이 날 A는 담임선생님, 교장선생님, 친구 부모님한테 계속 혼이 났고, 집에 와서 아빠한테 맞고, 엄마한테 또 혼이 났다고 한다.학교도, 친구도, 선생님도 싫은 학교에 질질 끌려가듯 갈 수밖에 없었던 아이..같은 반 친구의 이름을 부른 것뿐인데 자신을 보고 도망가는 친구가 너무 미웠던 아이...이쪽 저쪽에서 혼 나서 상처받아서 왔는데 엄마, 아빠마저도 자신을 나쁘다며 몰아가는 상황에서

슬픔을 혼자 느낄 수밖에 없었던 아이.
아이 마음을 알아주는 사람은 세상에 단 한 명도 없었던 것 같다. 

그러니, A는 이야기한다. 무슨 이런 엄마가 다 있냐고,,, 엄마가 없어졌으면 좋겠다고,,,, 핸드폰에서 삭제해 버릴 거라고...
 
실수하고 실패하는 아이에게 혼내는 것만이 능사가 아닐 것이다. 사랑한다는 말보다 따뜻하게 품어주는 경험이 중요하고, 야단보다 아이의 마음에 감동을 전하는 것이 더 큰 가르침임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글 : 가온누리아동심리놀이센터 소장 김은희- 

 

 

맘톡 전문가 프로필

김은희 소장님은?

- 가온누리아동심리놀이센터 소장 

-명지전문대학 유아교육학과 외래교수
-성북구육아종합지원센터 아동문제행동 전문상담사

김은희 소장과 함께한 맘톡의 오디오클립 쫌 아는 언니의 수다 16화 주제와 관련한 글입니다.
아직 쫌 아는 언니의 수다 16화를 듣지 않으셨다면 지금 바로 들어보세요

 


바로 듣기 클릭

 

▼김은희 소장님의 다른 칼럼을 보고 싶다면?

 

기대 높은 엄마, 아이에게 미치는 영향은?


육아정보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육아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