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발언대 23화] 아이 면역력 높이는 방법

이미지 : 효니둥가 / 맘톡

 

[육아발언대 23화]
아이 면역력 높이는 방법 

 

높고 푸른 하늘과 선선해진 날씨에 외출하기 좋아지는 계절, 가을

하지만 급격한 온도 변화 탓에 감기, 알레르기, 비염 등
기관지가 약해져 아프기 마련인데요.

어떻게 해야 아이의 면역력이 자라나,
환절기에도 건강함을 유지할 수 있을까요?

선배맘이 알려주는
면역력 강화를 위한 생활습관 & 음식들!

함께 알아볼까요?

 

 

환절기, 이것만 지켜도 면역력 잡을 수 있어요.

환절기 생활습관

 

이미지 : 알콩콩알 / 맘톡

 

1. 집안 온습도를 조절해주세요

- 가습기, 제습기, 공기청정기를 이용해 너무 덥거나 춥지 않게 하세요.
- 매일 20분 이상 집안 환기를 해주세요.

■ TIP
가습기, 제습기, 공기청정기가 없다면?!
- 가습기 대신, 숯에 물 뿌려서 방에 두기
- 제습기 대신, 보일러 켜두기
- 공기청정기 대신, 공기 정화 식물(산세베리아, 아이비, 행운목 등)을 기르기

 

* 올바른 가습기 사용과 세척법 (클릭)

 

 

이미지 : 정블리쮸쭈맘 / 맘톡

 

2. 하루 30분 정도 외출 시간을 가지세요

햇빛을 통해 비타민 D를 얻도록 하루 30분 정도 아이와 바깥 활동을 하세요. 적당히 땀을 흘리며 밖에서 놀면 면역력이 쑥쑥!

■ TIP
외출 시 쌀쌀해질 날씨를 대비해 겉옷 챙기기는 필수!

 

 

이미지 : 알콩달콩준우맘 / 맘톡

 

3. 손과 발을 자주 세안해주세요

외출하고 왔을 때, 손과 발을 꼭 세안해주세요. 자기 전 이 닦기와 목욕을 해주어 청결을 유지해주세요.
쌀쌀한 날씨에는 족욕을 해주면 체온조절에도 좋다는 점~

 

 

이미지 : 준서엄마april / 맘톡

 

4. 쾌적한 침구를 만들어주세요

- 집 먼지 진드기는 고온에 약하다고 해요. 55도 이상의 온수로 침구를 세탁해주세요.
- 침대 매트의 경우, 3-6개월마다 다리미로 고온 열처리해주세요.
- 집 먼지 진드기에 좋은 계피를 이용해 계피 스프레이를 만들어 보세요.

■ TIP
<‘계피 스프레이’ 만드는 방법>
부순 계피에 소독용 에탄올을 붓고, 2주 동안 실온에 숙성시켜주세요. 숙성 시킨 계피는 물과 희석하여 분무기통에 넣어주세요. 침구류에 뿌리면 쾌적함이!

 

* 소아 알레르기성 비염 원인/치료/예방법 (클릭)

 

'우리 아이, 왕 튼튼해요!'

선배맘이 말해주는 노하우
면역력을 높이는 음식

 

이미지 : 가온맘1203 / 맘톡

 

1. 따뜻하게 우린 물

● '배' 삶은 물
물 대신 배 삶은 물을 마시도록 했어요. 배는 초기 이유식 단계에도 먹을 수 있는 재료라, 6개월 이하의 아이에게도 부담 없이 먹일 수 있는 재료랍니다.

■ TIP
<'배숙' 만드는 방법>
1. 배를 깨끗이 씻어 속을 파낸다.
2. 파낸 속을 믹서기에 갈고, 다시 파낸 속에 담는다.
3. 20분 정도 찌면 완성!

 

 

● '수세미' 끓인 물
천식이 심해 휴대용 호흡기를 구매할 정도의 우리 아이.
수세미와 보리차를 함께 끓인 물을 먹였는데, 기관지가 많이 좋아졌어요!

■ TIP
<'수세미 물' 만드는 방법>

1. 수세미를 깨끗이 씻어 자르고 말려주세요.
2. 수세미 한 조각과 보리차를 넣고 끓여주세요. (수세미만 끓일 경우 탁해지기 때문에 보리차와 함께 끓이는 것이 좋아요.)


● '도라지', '대추' 끓인 물
유난히 기관지가 약해서 환절기만 되면 기관지염으로 고생하는 우리 아이.

 

● '작두콩' 차
물 1L에 작두콩차 티백 1개를 넣고 끓여 먹어요. 구수해서 거부감 없이 아이도 잘 먹어요.

 

이미지 : 우량튼실이맘 / 맘톡

 

2. 건강식품

● 유산균
유산균은 장이 안 좋아서 배변활동이 좋게 해줄 때 먹는 건 줄 알았는데, 면역력에 정말 좋다고 하더라고요.
어릴 때부터 유산균을 먹일수록 유익한 균을 빨리 만난다고 해서, 꾸준히 먹이고 있답니다.

* 아이 유산균 고르는 TIP (클릭)

● 홍삼
아이한테 2-3개월 정도 먹이니까 기초 체온이 오르면서 면역력이 좋아지더라고요.

 

이미지 : 서아사랑맘 / 맘톡

 

3. 건강 식단

● 양파
인체의 면역력에 좋다고 하는 양파!
반찬으로 초절임을 만들어 먹이고 있어요.

■ TIP
<'양파 초절임' 만드는 방법>

1. 양파를 썰어 소금에 절이고, 천연 발효 식초를 잠길 정도로 부어주세요.
2. 올리고당 혹은 꿀을 넣고, 2-3일 정도 숙성시키면 완성!

● 마늘
마늘을 요리에 많이 사용하려고 해요. 간 마늘과 버터로 만든 볶음밥, 마늘 많이 넣은 오일 파스트, 간 마늘로 재운 삼겹살 등등...

 

● 강황
카레에 많이 담겨있다는 강황.
밥을 지을 때 강황을 소량 넣어 지어주세요. 밥이 노랗게 변하면서 아이의 관심도 끌고, 강황 자체의 씁쓸한 맛이 더해져서 좋답니다.

● 생선류
어린이집을 다니기 시작하면서 아기가 감기에 자주 걸리게 됐어요.
생선이 면역력에 좋다고 해서 하루 한 끼 이상 생선류를 먹인답니다. 지루한 식단이 되지 않도록 고등어, 꽁치, 갈치, 삼치 등 번갈아 주고 있어요.

 

이미지 : 우량튼실이맘 / 맘톡

 

4. 제철 과일

비타민이 가득하여 면역력에 좋다는 사과와 당근! 아침에 갈아서 주스로 먹이고 있어요.

간식으로 가공식품 과자 대신 과일을 먹도록 해요. 탄수화물이 필요하다면 고구마, 감자, 계란, 옥수수, 치즈 등을 먹으면 되겠죠!

 

아이가 아프면 모든 일상생활은 멈추고,

대신 아팠으면... 하는 마음도 생기죠.
평소에 면역력을 길러서 환절기에도 강한 아이가 되도록 도와주자고요~

맘톡X네이버 맘키즈 '[육아발언대 23화] 아이 면역력 높이는 방법'을 마칩니다. 많은 도움 되셨길 바래요.

* 본 정보는 [육아발언대] 설문조사에 참여해주신 선배맘들의 경험을 정리한 콘텐츠입니다. *
 

Editor  HEASU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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