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 수면 교육하기 2 - 안눈법

이미지 : 아이클릭아트

아기 수면 교육하기 2 

트레이시 호그의 수면교육방법, '안눈법' 

내 아기가 숙면을 취하기를, 편안히 잠들기를 모든 엄마들은 바랄 거예요.
아기에게 자기 침대에서 편안히 자도록 가르치기 위해서는 내 아기에게 맞는 수면 교육이 필요한데요.
다양한 수면 교육 방법 가운데 ‘베이비위스퍼’의 저자인 육아 전문가, 트레이시 호그가 총정리한 우리 아기 재우기 비법을 자세히 소개할게요.
 

 

 

 

안눈법이란

베이비위스퍼의 저자 트레이시 호그가 소개한 잠재우기 방법을 ‘안눈법’이라고 해요.

약칭, PU/PD(Pick Up/Put Down)이라고 부르는데 우리나라에서는 아기를 안았다 눕혔다 한다고 해서 ‘안눈법’이라고 불러요. 

 

안눈법으로 수면교육을 하는 이유

안눈법으로 수면교육을 하는 이유는, 아기에게 부모가 옆에 있다는 것을 확실히 인지시켜

아기를 안심시키고 믿음을 주기 위해서입니다.
대게 아이를 혼자 울려 재우는 방법 혹은 아기 혼자 잠드는 법을 알려주는 방법으로 오해하는 경우가 있지만 본래의 목적은 아기를 혼자 내버려 두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하여 아기가 잠이 들도록 도와주기 위한 방법이에요.

 

트레이시 호그의 수면교육 방법

1. 수면 의식하기
먼저 수면 의식부터 시작하는데, 예를 들어 목욕을 하고 마사지를 한 뒤 조명을 어둡게 해줘요. 아기의 놀이 시간이 지나면 잠자기 전 준비를 미리 해두어 아이의 긴장을 완화시켜 줍니다. 그리고 “이제 잠 잘 시간이야~잘 자”라고 말을 하고 고요히 아기를 눕힙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이 수면의식이 매번 똑같아야 해요. 이것이 아기에게 잠자는 신호가 되어 “잠 잘 시간이구나”하고 알게 됩니다.

2. 아기가 울면 다독이기
수유 중 잠들기, 걸어 다니기, 안아서 흔들기 등 이전 방법에 익숙해 있는 아기는 방법이 달라져서 눕히면 울어요.

우선 말로 달래고 등을 다독이면서 안심시켜요. 아기 등에 손을 올려서 엄마가 옆에 있다는 것을 알려주세요. 


3. 울음을 그치지 않으면 안아주고 눕히기
안아줬는데 울음을 그치면 바로 다시 눕혀요. 달래기만 하고 내려놓고, 절대 안고 재우면 안 됩니다.
침대에 내려놓으려고 하는데 아기가 다시 울기 시작해도 우선 그대로 눕히세요. 


4. 아기가 계속 울면 다시 안아주기
안아주는 것을 반복하는 이유는 아기에게 위안과 안정감을 주기 위해서예요.
울음이 그치면 다시 눕히세요. 만일 눕히자마자 울면 다시 안아요. 하지만 아기가 등을 뒤로 휘거나 몸을 비틀면 억지로 안으려고 하지 마세요. 이 행동은 스스로 잠을 자려는 행동이에요. 


5. 잠이 들 때까지 안아서 달랬다가 눕히기를 반복하기
아기가 잠들 때까지 안았다 눕혔다를 반복하는데 아기의 컨디션이나 양육자의 결단력에 따라 횟수가 달라질 수 있어요. 


6. 깊은 잠에 들 때까지 지켜보기
아기가 잠에 빠져들 때는 얕은 잠이 든 후에 약 20분 후에 깊은 잠에 빠지게 돼요. 그 사이에 아기가 놀라서 깨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계속 아기에게 손을 얹은 채로 옆에 엄마가 있다는 것을 알게 해주세요.

* 트레이시 호그 박사는 평균적으로 '안눈법'은 20분이 걸리지만 1시간 이상 걸릴 수도 있다고 말합니다. 

 

이 점을 주의하세요!


아기를 달래면서 눈을 마주치지 마세요
아이와 눈을 마주치고 이야기를 하거나 놀아주면 안 돼요.

3개월 이하의 아기에게는 적당하지 않아요
3개월 이전의 아기에게는 지나친 자극을 줄 수 있어요.

아기의 성장발달에 따라 조절해야 해요
‘안눈법’은 월령별로 하는 방법이 달라요.
4개월 아기는 4~5분 정도 안아 주고, 6개월 아기는 단지 2~3분만 안아 주고, 9개월 아기는 바로 눕혀야 해요. 또한 4개월 아기는 다독여 주면 편안해 하지만 7개월 아기에게는 방해가 됩니다.

급성장기, 이앓이라도 지나친 반응은 하지 마세요
아이가 아프거나 힘든 시기를 겪고 있다면 좀 더 안아 줄 필요가 있어요. 하지만 분명히 선을 그어서 지나친 반응을 하지 않도록 해야 해요. 아기는 엄마가 자신을 안쓰러워한다는 것을 감지하면 꾀를 부리는 법을 재빨리 배워요.

부모가 느끼는 ‘죄책감’이 방해가 돼요
죄책감을 느끼는 부모는 종종 당황하고 망설이고 일관성이 없기 때문에 이 모든 것은 아기에게 두려움을 줄 수 있어요.

아기의 기질을 감안하세요
아기의 성격 유형에 맞게 진행해야 해요.
아기가 좋아하고 싫어하는 것, 진정시키고 흥분시키는 것 등을 파악해야 해요. 순한 아기는 비교적 쉽게 잠이 들지만 예민하고 씩씩한 아기는 방을 어둑하게 해주어 시각을 차단하는 것이 좋아요.

중간에 포기하지 마세요
수면 문제가 처음에 성공을 해도 다시 문제가 발생하면 포기하는 경우가 많아요. 안눈법에 성공한 적이 있다면 아기가 기억을 하고 있으므로 다음번에는 시간이 덜 걸려요.

 

아기가 잠을 잘 자고 일과가 규칙적이라면 굳이 수면 교육은 필요하지 않다고 해요.
하지만 아기에게 수면 문제가 있다면 유아기에 접어들기 전에 해결하는 것이 훨씬 수월하니 아기가 자기 침대에서 편안히 자도록 아기를 안심시키고 스스로 자는 법을 가르쳐 주세요. 

 

 

에디터 JN

참고 베이비위스퍼골드, 트레이시 호그 · 멜린다 블로우, 세종서적(2007)

사진 아이클릭아트 · 셔터스탁

 

 

▼이 정보도 도움이 되실 거예요! 



수면 교육이 궁금해요!


 

리차드 퍼버의 수면교육, 퍼버법


 

 

#아기잠 #아기재우기 #수면교육 #안눈법 #울려재우기 #베이비위스퍼 #수면의식 #수면교육방법 #수면교육성공 #트레이시호그

태그 목록

태그를 눌러 관심있는 정보를 찾아보세요

육아정보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육아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