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유식 Q&A] 이유식후 생긴 알레르기와 변비

 이미지 : 승언시유엄마/맘톡

 

이유식 처음 시작할 때 누구나 두렵고 어떻게 해야할지 잘 모르시죠?

그래서 맘톡에서는 이유식 전문가가 상담을 해주고 있어요 ^^


 

마더스 고양이님은 누구인가요?
40만 국민 #이유식책 '아기가 잘먹는 이유식은 따로 있다'의 저자이자 이유식 전문가랍니다.
해당 이유식 책을 구매하고자 하시면 아래 배너를 클릭해주세요  

 


 

오늘은 이유식후 생긴 알레르기와 변비 질문 사례를 모아봤어요.

 

Q.

쌀미음 시작한 지 얼마 안 된 완분아기입니다~ 얼굴에 뭐가 많이 생겨서 병원 가보니 쌀미음 알레르기로 판단됐어요. 일주일이나 이 주일 후부터 다시 이유식 시작해보라고 하는데요 그럼 완모식단으로 줘야 할까요~?

 

A.

알러지가 있는 아기들은 이유식을 천천히 하는 것이 좋아요. (만 5개월반 이후 시작 ) 적어주신 것처럼 이 경우에는 완모식단에 따라 채소이유식을 짧게 하고 쇠고기이유식으로 바로 넘어가게 식단을 짜주시면 된답니다.

 

  

 

Q.
이유식에 사용하는 소고기 부위가 궁금합니다~
홍두깨살은 기름기 없고 좋다고 하는데 잘 안 먹는거 같아요. 안심은 맛있는지 더 잘 먹는 건 느낌일 뿐일까요~?

 

A.

아기 이유식용으로 안심을 많이 쓰는 이유는 안심이 부드럽기도 하고 맛도 좋기 때문이에요. 안심은 살코기면서 기름기가 약간 섞여 있거든요. 이 정도의 지방은 아기가 먹어도 괜찮답니다. ^^
홍두께살은 어른들이 먹기에도 썩 맛있는 부위는 아니랍니다. ^^;;; 그래서 양념을 해서 많이 먹지요. 국물로는 양지, 건더기로는 안심이 아기들이 가장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쇠고기 부위이니 참고하세요~

 

Q.
중기 이유식으로 넘어오면서 아기가 변비에 걸렸습니다. 이유식을 잘 먹어서 한 끼에 170 정도 먹는데 너무 많이 먹어서 변비에 걸린 걸까요? 유산균도 먹는데 효과 없고, 물도 100미리 정도는 먹고 과일도 잘 먹습니다.
변비가 생기고부터 고기보다 채소를 1.5배 정도 주는데도 변비가 안 없어져요 그리고 아이가 더 먹고 싶어 하면 후기 이유식으로 넘어가면서 양을 늘려도 될까요?

 

A.

이유식을 하면서 수유양이 너무 부족해지면 변비가 올 수 있어요. 수유를 통해 수분을 많이 섭취하게 되니까요. 중기 수유량은 700~800ml를 권하는데, 이유식을 워낙 잘 먹으니 최소 600ml 정도는 먹이실 것을 권해요.
또한 채소양을 늘리셨다고 했는데요, 특히 식이섬유가 풍부한 고구마나 잎채소가 효과적입니다. 단맛이 적은 아기용 푸룬주스도 변비있는 아기들에게 좋습니다. 어른들도 그렇듯 아기들도 변비가 일시적인 경우가 대부분인데요, 그래도 계속 변비가 이어진다면 소아과 의사와 상의해보실 것을 권합니다.

 

Q.

이유식을 만들려고 하는데 쌀에 쌀벌레가 생겨서 찝찝합니다. 냉장보관하던 찹쌀 불려서 고구마 미음 해도 될까요? 그리고 소고기는 6개월 되자마자 바로 먹여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또 이유식을 한번 거르게 되면 처음 쌀 미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되나요~?

 

A.

찹쌀을 쓰셔도 됩니다. ^^ 쌀벌레 난 쌀은 손질해 먹일 수는 있지만 맛이 없답니다. 지금 햅쌀이 나오기 시작하니 소량 구매하셔서 어른도 먹고 아기 이유식도 하면 더 잘 먹을 거예요.
쇠고기는 만 6개월에는 먹이는 것이 좋으나 한두 주 늦어진다고 큰일나진 않아요. ^^ 마지막으로 이유식을 한 번 못먹인다고 첨으로 돌아갈 필요는 없습니다. 단계를 이어가세요~

 

Q. 

이유식을 항상 무게로 측정해서 100gm 정도 먹이는데요 gm나 ml나 상관없나요? 그리고 제가 이유식을 너무 조금 주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밤 10시부터 잘 때는 분유 안 먹습니다.)
아침8시 이유식 120gm
아침9시 분유 100ml
점심12시 분유 180ml
오후3시 이유식 120gm
저녁6시 분유 200ml
저녁8시30분 이유식 120gm

 

A.

대부분 이유식이 묽다보니, 무게보다는 부피로 추천 분량을 알려드리고 있어 조금 헷갈리실 것 같습니다. 저희 책 역시 부피로 알려드리고 있거든요.
무게와 부피는 딱 일치하지는 않는데요,(100g이 100ml인 경우는 물 정도) 중기 이유식의 묽기를 생각할 때 지금 정도의 분량은 괜찮은 것 같습니다. 아기가 잘 먹는다면 그대로 주시면 됩니다.
단, 수유양은 부족합니다. 아기들이 돌 전까지 영양과 수분을 가장 효과적으로 흡수할 수 있는 것이 모유나 분유이기 때문에 돌 전까지는 최소 600ml 정도는 먹이실 것을 권하고 있거든요. 수유량만 조금 더 늘리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Q.

이유식을 시작 한지 얼마 안 됐는데요, 아기가 쌀 미음을 너무 잘 먹습니다. 분유를 줄이지 않고도 이유식을 워낙 잘 먹어서 양을 늘릴까 하는데 갑자기 이렇게 늘려도 되나요?

 

A.

이유식 단계별 추천 분량이 있지만, 가장 중요한 건 우리 아기에게 맞추는 것이랍니다. 잘 먹는다면 당연히 늘리셔도 돼죠. 단, 너무 확 늘리지 마시고 서서히 양을 늘리세요. 또한 이유식을 잘 먹는다고 해서 수유양을 확 줄이지는 마세요. 돌 전까지 아기의 주식은 모유나 분유이고(영양과 수분을 가장 효율적으로 흡수하기 때문), 이유식은 밥을 먹는 연습의 과정이기 때문이에요. ^^

 

잘 보셨나요?

여러분들도 이유식에 대한 궁금증이 있다면 맘톡> 일상톡에 #잘먹는이유식 태그와 함께 질문을 남겨주세요.

 

▽초기이유식에 대한 다른 정보가 필요하시다면 클릭


이유식을 시작하는 엄마들을 위해! 준비물 요점정리

 

 

초기이유식은 언제 시작해야 할까요? 

 

초기이유식 궁금증 

 

이유식 꼭 식단짜서 규칙적으로 먹여야 하나요?

 

완모아기 완분아기 초기이유식 식단표

 

#잘먹는이유식 #이유식책 #이유식식단 #이유식식단표 #쌀벌레 #소고기부위 #아기변기 #이유식변비 #중기이유식변비 #이유식소고기 #이유식분량

 

태그 목록

태그를 눌러 관심있는 정보를 찾아보세요

아이요리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아이요리 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