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 수면교육하기 1 - 퍼버법

이미지:아이클릭아트

아기 수면교육하기 1 

퍼버법

‘아기 재우기’, 육아에서 절대 떼어놓고는 생각할 수 없을 만큼 매우 중요한 부분이죠.
아기를 잘 재우기 위한 수면교육법도 다양하게 소개되어 있는데요, 그만큼 아기를 재우는 일이 결코 만만치 않다는 것을 알 수 있겠죠?
수면교육에 성공만 하면 아기도 숙면을 취할 수 있고, 엄마도 무거운 아기 안고 밤새 파워워킹을 하지 않아도 되니 최근에는 수면교육을 하는 어머님들이 늘고 있어요.
수면교육법의 고전이라고 할 수 있는 ‘퍼버법’을 맘톡이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퍼버법이란

 

아기 잠에 대한 연구와 치료를 이십 년 넘게 해 온 수면교육계의 대가 '리차드 퍼버' 박사의 이름을 딴 수면교육 방법입니다.
퍼버법은 '기다림과 진정시키기의 반복'을 기본으로 아기가 스스로 잠이 들도록 수면교육을 시키는 방법이에요. 

 

퍼버법은 언제 하는 게 좋은가요?


 

리차드 퍼버 박사는 아기가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준비가 된 때 시작해도 좋다고 이야기합니다.
일반적으로 그 시기를 생후 3개월 ~ 5개월이라고 말하지만 아기들마다 성향이 다르니 엄마가 아이의 상태를 잘 파악하고 준비가 되었을 때 시작하는 것이 좋아요.

퍼버법은 "생후 6주에 시작해야 한다" 혹은 "빨리 시작할수록 좋다"라는 잘못된 정보로 이른 시기에 퍼버법을 시작하는 부모님이 계시지만 그것은 리차드 퍼버 박사가 주장한 내용과는 달라요.

 

리차드 퍼버의 수면교육 방법


1. 아기가 졸려 할 때 잠자리에 눕혀요.
엄마는 아기가 먹고 자는 패턴을 잘 파악해 두고 수면 의식 후에 아기가 졸려 하면 잠자리에 아기를 눕히고 "잘자, 아가야~"하고 방에서 나옵니다.

2. 3분 후에 아기방으로 가서 달래줘요.
아기가 울어도 기다렸다가 3분 후에 아기에게 돌아가 달래주세요.
아기를 토닥여주거나 자장가를 불러주어 달래주고 다시 다정한 목소리로 "잘자, 아가야~"하고 방에서 나옵니다.

3. 5분 후에 다시 아기방으로 가서 달래줘요.
좀 전과 같이 아기를 안지 말고 달래주고 다시 다정한 목소리로 "잘자, 아가야~"하고 방에서 나옵니다.

4. 10분 후에 다시 아기방으로 가서 달래줘요.
똑같이 달래주고 다정한 목소리로 "잘자, 아가야~"하고 방에서 나옵니다.

5. 아기가 잠들 때까지 10분 단위로 방으로 들어가 아기를 달래주고 방을 떠나기를 반복합니다.

- 첫날: 1번째 3분 기다렸다 달래고, 2번째 5분 기다렸다 달래고, 3번째 10분  기다렸다 달래고, 나머지 10분 단위로 기다렸다 달래기.
 둘째 날: 1번째 5분 기다렸다 달래고, 2번째 10분 기다렸다 달래고, 3번째 12  분 기다렸다 달래고, 나머지 12분 단위로 기다렸다 달래기.
 셋째 날: 1번째 10분 기다렸다 달래고, 2번째 12분 기다렸다 달래고, 3번째  15분 기다렸다 달래고, 나머지 15분 단위로 기다렸다 달래기.
 이런 식으로 처음 시작할 때는 약 3분 정도, 또는 엄마가 할 수 있는 만큼에서  시작해요.

중간중간에 방에 들어가는 이유는?
무엇을 하든 계속해서 아기를 살펴야 해요. 긴 시간 아기를 혼자 방치해 두는 것은 위험하므로 아이의 전신상태가 괜찮은지, 위험하지 않은지 확인하고,
 엄마가 항상 곁에 있다는 것을 아기에게 인지시켜주기 위한 것입니다.

이 점을 주의하세요!
- 엄마는 아기가 울더라도 인내심을 갖고 아기가 스스로 잠이 들 수 있을 때까지 끝까지 잘 버텨내야 해요.
- 아기를 달래줄 때는 토닥여 주거나 자장가를 불러주는 것은 괜찮지만 절대 안아줘서는 안돼요.
- 퍼버법은 아기를 무작정 계속 울리는 것이 아니예요. 일정한 간격으로 아기의 상태를 확인하고 달래줘야 합니다.

 

수면 교육을 시작하기 전에 확인하세요!

1. 아기의 성향을 파악하세요
수면 교육을 처음 시작할 때 대부분의 아기가 울어요. 울다가 잘 토하거나 기질이 예민한 아기라면 시기를 늦추거나 다른 방법의 수면 교육을 하는 것이 좋아요.

2. 아이의 컨디션이 좋은지
아이가 아프거나 최근에 잘 먹지 않거나 잘 못 잤을 때 하면 안돼요.

3. 급성장기, 원더 윅스 시기가 아닌지
아기들이 급성장을 겪는 시기에는 잠을 잘 못 자고 보챔이 많아지므로 피하는 것이 좋아요.

4. 부모의 마음이 준비되었는지
수면 교육은 아기뿐만 아니라 부모의 마음 준비도 필요해요. 아기의 울음을 견딜 수 있는 준비가 되었다면 시작하세요.

5. 수면 의식은 잘 되어있는지
수면 교육보다 더 중요한 것이 수면 의식이에요. 아이가 잠들기 전에 일정한 패턴의 수면 의식이 잘 진행되었었는지 확인해 주세요.

6. 가족 모두 협력할 수 있는지
아이가 운다고 그만하라고 말리거나, 수면 교육 방법을 함께 사는 가족이 이해하지 못하면 성공하기 힘들어요. 온 가족이 일관성을 갖고 협력해 주어야 합니다.

 

"에디터의 육아이야기" 

 

아기 재우기 정말 힘드시죠? 에디터도 잘 알아요.. 그 심정을요. 저도 현재 겪고 있답니다 ㅠㅜ
에디터는 첫째 아이가 6개월 경에 퍼버법으로 수면교육을 시도했었어요.
퍼버법을 성공하여 아기를 힘들게 안아 재우지 않아도 아기가 잠투정 없이 제시간에 편하게 잠을 자 준다는 육아 친구가 있었거든요.
밤수도 끊지 못하고 잠투정도 심했던 첫째로 이미 녹초가 되었던 에디터는 퍼버법으로 수면 교육을 시작했지만... 실패! 두둥!
그 이유가 뭐였을까요?
아기가 울다가 토하기를 반복,, 정말이지 끝까지 울더라고요. 방에 들어가는 간격을 줄여도 보았고 자장가를 틀어 놓기도 했지만 난리난리.
3일간 시도를 했지만 아기 울음소리에 에디터도 따라 울고, 토하기까지 하는 아이를 보고 이러다가 애 잡겠다 싶어서 남편과 함께 두 손 두 발 다 들었어요.
최근에는 퍼버법으로 아기 꿀잠 재우기에 성공하신 분도 많지만
무작정 따라 하기보다 퍼버법을 시작하기 전에 충분히 그 방법을 숙지 후 내 아이가 잘 버텨낼 수 있을지 다시 한번 생각해 본 뒤에 시작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아요.
수면 교육, 마치 필수인 듯 되었지만 이것 또한 부모의 선택이에요.

 

 

퍼버법은 아기 수면 교육에서 가장 대표적인 방법으로 뽑힐 만큼 유명하죠.

하지만 아이의 성향이 모두 다른 만큼 모두에게 맞는 수면 교육이란 없어요.
아기 재우느라 매일 밤 고생하시는 어머님들, 꼭 아기에게 맞는 수면 교육으로 성공하시길 바래요 :) 

 

 

에디터 JN

참고 느림보수면교육, 이현주, 폭스코너(2016)

사진 아이클릭아트

 

▼이 정보도 도움이 되실 거예요! 

선배맘들의 '내 아이 잠투정 이렇게 극복했어요!'


 

수면 교육이 궁금해요!


 

#아기잠 #아기재우기 #수면교육 #퍼버법 #울려재우기 #아기수면교육시기 #수면의식 #수면교육방법 #수면교육성공 #리차드퍼버

태그 목록

태그를 눌러 관심있는 정보를 찾아보세요

육아정보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육아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