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아방지를 위한 아이 지문 사전 등록하기

 

이미지 : 셔터스탁

미아방지를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 
미아방지 사전등록하기 

"아이를 잃어버린다니 생각만 해도 아찔해요! "


강한 호기심과 활동성을 가진 우리 아이들, 
한 곳에 있지 못하고 여기저기 둘러보고 싶어 하는 아이를 데리고 외출할 때는 손을 꼭 잡고 다니지만 예상치 못하게 아이가 사라져버릴 때가 있어요. 
당황스러운 마음에 이리저리 찾아 헤매다가 결국 시간이 지나고 나서야 경찰에 도움을 요청하곤 하는데 속상해하는 부모와 겁에 질린 아이의 모습을 보면 한없이 안타깝기만 합니다. 
이런 사고를 대비하기 위해 경찰에서는 지문 사전 등록제를 운영하고 있어요. 어떻게 등록하면 되는지 맘톡이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지문 사전 등록제란

 

아동이나 장애인, 치매환자의 지문과 사진, 보호자의 연락처를 경찰 시스템에 미리 등록하는 제도입니다. 
등록한 아이의 정보는 경찰관이 가지고 있는 휴대용 조회 단말기를 이용해서 바로 지문으로 실종자 조회를 할 수가 있는데요. 

예전에는 아이가 실종되면 찾는 데까지 평균 94시간 소요가 됐지만 지문등록 제도를 시행 한 이후로 
평균 1시간 이내로 빨리 찾을 수 있다고 해요. 

 

(출처: 실종 신고 접수 시 보호자 인계 기준/경찰청)

 

지문 사전 등록 방법

 

스마트폰에 안전Dream앱을 설치하거나 안전드림 홈페이지(www.safe182.go.kr)를 통해 집에서도 할 수도 있고 가까운 경찰관서에 방문하여 등록할 수 있어요. 
단, 방문 시에는 가족관계 증명서와 보호자 신분증이 필요해요. 

안전Dream앱으로 손쉽게 지문사전 등록하기 

1. 안전Dream앱 설치하기 


2. 왼쪽 상단의 사전등록 신청, 확인 


3. 개인 정보 수집, 이용 동의 체크 


4. 보호자 본인 인증 


5. 사전등록 대상자(자녀) 정보 등록 

- 자녀의 생년월일과 신체적 특징, 사진과 지문까지 모두 등록 가능해요. 
- 아이의 신체 및 그 밖의 특징들을 상세하게 적는 것이 좋아요. 
- 지문 촬영은 아이폰 5~7/ 갤럭시 s4~s7/갤럭시 노트 2~5/ LG G2~G5 이 가능하며 다른 기종은 촬영이 어려울 수 있어요. 
- 지문 촬영이 안될 경우에는 가까운 경찰관서에 방문하여 등록할 수 있으며, 방문 전에 경찰관서에 사전등록 방문 예약을 해야 합니다. 
- 아이가 12개월 미만인 경우는 지문 촬영이 어려울 수 있어요. 

 

미리 미아방지 교육하기 

이미지: 셔터스탁
지문을 등록해놨더라도 아이가 길을 잃어버렸을 경우 대처하는 방법을 미리 가정에서 교육을 시키는 것이 중요해요! 

1. 혼자 돌아다니지 않기 
외출했을 때, 반드시 부모님의 손을 잡고 다니는 것이라고 반복적으로 말해주세요.  

2. 실종 아동 예방용품 활용하기 
아이의 이름과 부모 연락처가 새겨진 목걸이나 팔찌를 채워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아이가 불편해한다면 외출 시 옷 안쪽이나 가방, 신발 등에 연락처와 이름을 써 놓는 것도 좋습니다. 
아이가 커서 모든 걸 알고 있더라도 미아가 되어버리면 놀라서 생각이 안 날 수도 있으니 항상 적어 놓는 것이 좋습니다. 

3. 이름, 나이, 주소, 연락처 등을 외우도록 하기 
아이가 말을 할 수 있다면 자심의 이름과 나이, 부모 연락처를 외울 수 있도록 끊임없이 교육해 주세요. 

4. 미아가 됐을 경우 대처 방법 알려주기 
만약 외출 시 엄마 아빠를 잃어버렸을 경우 어떻게 해야 하는지 간결하고 명확하게 알려주고 가정에서 미리 시뮬레이션을 해보면 효과적이에요. 

① 그 자리에서 멈추기 
아이들은 부모를 잃어버렸다고 생각한 순간 이성을 잃고 이리저리 뛰어다니며 찾아 다녀요. 
그러면 부모님도 아이도 서로 찾기 힘드니 아이에게 그런 상황에는 그 자리에 멈춰 서 있으라고 교육해 주세요. 

② 엄마 아빠 외치기 
자리에 멈춰 서서 엄마 아빠를 크게 외치면 근처에 있는 엄마 아빠가 소리를 듣고 찾아올 수 있어요. 

③ 도움 요청하기 
그 자리에서 엄마 아빠를 외쳤지만 못 만난 경우 주위 사람에게 도움을 청해야 합니다. 
우선 경찰관이 가장 좋고 없다면 아이와 함께 있는 아주머니에게 도와달라고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는 주위 가게에 들어가 엄마 아빠에게 연락해 달라고 하거나 112에 신고하도록 알려주세요. 

 

무엇보다 아이를 잃어버리지 않는 것이 가장 좋겠지만 미리미리 대처를 해 놓는다면 안심되겠죠? 
가까운 경찰서에서 10초의 짧은 지문 등록으로 실종을 예방하세요! 


Editor JN

▼ 이 정보도 유용해요!

여행 갈 때 도움 되는 소품 챙기기


아이와 외출할 때 알아야 할 교통법규 

 

 

#아이잃어버렸을때 #미아방지 #미아방지지문등록 #미아방지교육 #미아방지목걸이 #아기미아방지등록 #미아방지팔찌 #미아방지지문등록어플 #미아방지지문등록서류 #안전드림 #어린이지문등록 

태그 목록

태그를 눌러 관심있는 정보를 찾아보세요

육아정보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육아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