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발언대 5화] 출산 후 달라진 내 몸


 

[이미지 : 셔터스탁]

"내가 바로 엄마다!"

 

출산을 하니 이전과는 전혀 다른 삶이 펼쳐지지 않았나요?
나만 사랑해주던 남편은 딸(아들) 바보가 되었고, 엄마가 된 여러분은 아이에게 좋은 것만 찾기 바쁘게 됐을 거예요.

출산 후 여러분의 답답한 속마음을 뻥! 뚫어드리기 위해 준비했습니다.
임산부 운동 전문가 황지희 선생님의 신뢰 가는 조언도 함께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출산 후 달라진 여러분의 몸!

육아발언대 5화, 시작해볼까요?

 

 

[출산 후 내 몸에 일어난 변화 BEST 10]

 



1. 얼룩말 같은 튼 살, 찹쌀떡 같은 뱃살

- 출산한지는 한참 되었는데, 뱃살은 여전히 붙어 떨어지지 않아요.
- 여전히 남아있는 임신 선, 쳐진 뱃살, 얼룩말같이 길쭉길쭉 또렷한 튼살...

 

♥ 황지희 전문가의 조언

- 뱃살은 크게 4가지의 근육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임신으로 인한 늘어짐은 가로 근육인 '복횡근'과 세로 근육인 '복직근'을 관리하셔야 배가 몸에 달라붙게 됩니다호흡으로 아랫배를 넣고 자세를 유지하며 운동을 시행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 튼 살은 개인마다 다른데 근육 톤의 차이로 어떤 산모는 더 많이 트게 됩니다. 한번 튼 살은 진피층이 튼 거라 쉽게 돌아오지 않습니다. 미리 예방관리가 중요합니다.

 

 

 

2. 임신해서 찐 살인 줄 알았는데...


- 임신 생긴 부종이 출산 후에도 계속 이어졌어요, 하지 정맥류까지 생겼어요.
임신하면서 살이 어떻게 해도 빠지지 않아요.

- 늘어난 위는 줄어들 생각을 안 해서 계속 먹는 양이 늘어요.

 

♥ 황지희 전문가의 조언

부종은 내 몸의 순환되어야 되는 부분(체액, 혈액 등)이 정체되면 일어납니. 출산 후 마사지와 운동을 통해 배출시켜야 합니다. 하지 정맥류가 많이 심할 경우 시술을 권합니다.
지방내 체형이 불균형하면 부위별로 쌓이게 됩니다. 체형을 바로잡고 순환이 되는 운동이나 마사지를 통해 건강관리를 시작하세요.
- 먹는 양을 줄이기보다는
기초대사를 높이는 것이 좋습니다. 자세를 바르게 하거나, 운동을 하세요. 몸이 변화하면서 의식이 위를 조절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3. 내 몸이 아닌 내 몸

- 어깨가 넓어지고, 전체적인 라인이 달라져서 옷이 맞지 않아요.
승모근까지 살이 쪄요.
골반이 벌어지고 골반통이 생겨서 앉지도 서지도 못해요.

 

♥ 황지희 전문가의 조언

- 상체가 커진다는 것은 표면적이 늘어났다기보다는, 등이 굽어졌을 때 나타나기도 합니다. 몸 라인을 정리할 수 있는 필라테스나 요가 등 슬로우 엑서사이즈를 시작하세요.
-
승모근은 무거운 것을 들 때 더욱 상승됩니다. 육아를 하다 보면 승모근이 자주 뭉치게 됩니다. 목과 어깨 스트레칭을 자주 하세요.
-
산후 골반 통증은 골반이 많이 이완되거나 협착이 된 경우에 나타납니다. 골반의 좌우를 맞추어 이완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아랫배를 당겨 여러 운동 동작을 해봐야 합니다.

 


 

4. 추억으로만 남아있는 풍성한 머리숱


- 탈모가 너무 심해요. 특히 정수리 , 머리 위 머리가 계속 빠져요.
- 잔디같이 솟은 잔머리가 수습이 안돼요.
- 새치에, 원형탈모까지 생겼어요.

 

♥ 황지희 전문가의 조언

- 거북목이 될 때 영양분을 가진 혈액이 두피까지 올라가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턱을 잡아당겨 자세를 유지해주세요.

 


 

5. 흔적기관이 된 가슴

 
- 완모를 했더니 단유 후에 심하게 쪼그라들었어요.
가슴 사이즈가 어마어마하게 작아졌어요.

 

황지희 전문가의 조언

- 단유 시, 약을 먹거나 과도하게 젖을 짜면 가슴이 비어지게 됩니다. 서서히 모유량을 줄이시는 게 좋아요.
- 가슴의 사이즈도 중요하지만 쳐지지 않고 예쁘게 모양을 유지되는 것도 중요하
겠죠?
가슴 스트레칭을 통해 봉긋한 가슴을 유지해주세요.

 


 

6. 너덜너덜한 관절


- 핸드폰 무게가 감당 안 될 정도로 손목이 시큰거려요.
- 모든 관절이 늘어났는지 쑤시고 저려요.
- 무릎, 허리 통증이 심해 난생처음 허리디스크가 왔어요.

 

♥ 황지희 전문가의 조언

- 손목이 많이 아플 때는 아대나 테이핑을 감싸면 근육을 보완해줍니다. 조금 아플 경우에는 손목 스트레칭이나 가슴 스트레칭을 해보세요.
- 관절을 싸고 있는 근육의 질을 높이는
것이 좋습니다. 과도한 운동은 체력이 되지 않을 시 더욱 몸을 좋지 않게 할 뿐입니다.
적당한 마사지와 재활운동을 권해드려요. 

 


 

7. 조절되지 않는 생리현상


- 너무 많이 웃거나 기침을 심하게 하면 요실금이 나와요.
- 회음부 절개 후의 후유증인 것처럼 조절이 되지 않아요.
- 괄약근이 느슨해졌는지 방귀가 시도 때도 없이 나와요.
- 치질이 심해졌어요.

 

♥ 황지희 전문가의 조언

- 요실금은 중력, 노화, 임신 등으로 인해 생길 수 있습니다. 골반에 붙은 근육을 단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골반기저근은 스스로
케겔운동을 하시면 좋습니다. 해외에서는 실리콘으로 만들어진 소도구를 삽입해, 강도를 조절하는 제품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누워서 다리를 편 후 복부가 볼록할 경우 케겔과
복횡근 운동을 함께하면 좋습니다.
-
회음부 절개는 한 달 이후, 상처가 치유됩니다. 하지만 사용을 하지 않으면 근육은 무력화됩니다. 지속적인 케겔, 골반 근력운동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출산 시 회음부만 타격을 입는 것이 아니라
항문거근 또한 파열이 됩니다. 다시 붙기는 하나, 엉덩이를 조이는 연습을 많이 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8. 가뭄 난 것 같은 피부와 각종 피부 염증


- 피부의 탄력이 사라지고 다크서클은 장착이에요.
- 지루성 피부염이 생겼어요.
- 피부가 칙칙해지고 갈라져요.
- 임신 소양증으로 긁어서 생긴 상처, 진물, 흉터가 산후에도 남아있어요.
- 제왕절개로 수술 자국이 남았는데 따가움과 간지러움의 반복이에요.

 

♥ 황지희 전문가의 조언

- 피부는 가장 큰 장기입니다. 나의 건강 상태를 가늠하게 해주죠! 호흡운동과 복부운동을 겸하시면 피부가 좋아지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제왕절개 후 상처가 아물면 크림으로 마사지를 해주시면 좋습니다. 수술 자국이 간지럽거나 따갑다면, 피부과 의사와 상의해보세요. 

 



9. 약해진 면역력, 요동치는 호르몬


- 감기에 자주 걸려요.
- 갑자기 여드름이 생겼어요.
- 기억이 안 나고 목소리가 커졌어요.
- 불면증이 생겨서 피곤한데도 잠이 안 와요.
- 정신적으로 우울하고 무기력해요.

 

♥ 황지희 전문가의 조언

- 자세를 바르게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자세가 구부정하면 시야도 흐릿하고 의욕이 떨어지게 되거든요!
-
후두가 막힌 경우, 우울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
숨을 쉴 때, 입이 아닌 코를 사용하도록 하세요. 입으로 숨을 쉬면 교감신경이 활성화되어 피곤하지만 잠이 오지 않는 악순환이 반복됩니다.

- 목 뒷덜미를 따뜻하게 해주고 목 스트레칭을 해주면, 갑상선의 기능 또한 향상되어 호르몬 조절이 잘 됩니다.

 

 

10. 그 외 산후 변화!!

- 살이 빠져 너무 볼품없이 말랐어요.
- 빈혈이 심해졌어요.
- 주량이 약해지고 매운 음식을 못 먹어요.
- 기저귀 안 갈겠다고 버둥대는 발길질에 맞아 코 뼈가 휘고 비염이 생겼어요.

 

[출산 후 나만의 극복 방법]

 


 

1. 무조건 운동


- 손쉽게 하는 운동 찾아서 꾸준히 하기
(ex. 동영상 보면서 요가, 소파에서 운동하기, 누워서 운동하기, 아랫배에 힘주기, 어린이집 등하원해줄 걸어 다니기, 계단걷
기, 아이가 낮잠 잘 스트레칭 등등)
- 케겔운동으로 요실금 줄이기

 


 

2. 식단 조절


- 6 이후 금식
- 간식은 정해진 날만 먹기
- 자주 마시기
- 인스턴트 멀리하기
- 식물성 단백질 챙겨 먹기
- 귀리 같은 영양식 먹기
- 수분 많은 과일 먹기

 


 

3. 피부/탈모 관리


- 씻고 나서 탄력크림 바르기
  튼 살 크림 바르기
  목과 눈가에 아이크림 바르기
  쑥 찜질로 부기 빼기

- 머리는 짧게 자르기
  두피 마사지하기

 


 

4. 생각 바꾸기


- 긍정적인 생각하기
  자신감 찾기
  스트레스받지 않기
- (남편이) 한결같은 애정 표현해주기

 

출산 후, 아이라는 소중한 선물을 만나게 되면서 그동안은 느끼지 못했던 벅찬 감정과 감사함을 느끼셨을 거예요.
하지만 그와는 별개로 나라는 사람이 아이와 만의 세상에 갇힌 거 같아 공허함을 느끼진 않았나요? 여러분은 누구보다 위대한 여자이자 딸이자 아내이자, 엄마입니다. 당당해집시다! :)

맘톡X네이버 맘・키즈의 [육아발언대] 다섯 번째 이야기는 '출산 후 달라진 내 몸' 이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길 바래요!!!

 

 

* 임산부 운동 전문가 황지희 선생님은?

 

 

현) 식스뷰리팁스/맘스뷰리팁스 대표 

전) 운동재활아카데미 npta 이사
전) 황후연 아카데미 부장
전) 메디컬에스테틱협회 부회장

강남구 보건소 프리맘행사 외 다수 행사 강연자로 활동 중

 

 

*본 정보는 [육아발언대] 이벤트에 참여해주신 선배맘들의 의견과 임산부 운동 전문가 황지희 선생님의 조언을 반영한 콘텐츠입니다.

 

 

Editor  HEASU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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