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저귀발진 원인과 예방법



우리아이 엉덩이 철벽방어하기!

기저귀 발진 원인과 예방법 

 

신생아 중에 발진 한번 안 나고 그냥 넘어가는 아이는 없을 정도로 기저귀 발진은 기저귀를 차는 아기들에게 흔히 나타나는 질병 중 하나입니다.

게다가 여름에 잘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지만 사실 기저귀 발진은 사계절 항상 발생하며 오히려 꽁꽁 싸매고 실내 온도가 높은 겨울에 더 잘 발생할 수 있어요!

기저귀 발진, 어떻게 관리를 해줘야 하는지, 또 발진이 생겼을 때 어떻게 대처하는 것이 바람직한지 맘톡이 알려드릴게요!


 

기저귀 발진과 발진 원인


기저귀발진이란?

기저귀를 차고 있는 부위에 발생하는 피부염을 통틀어 기저귀발진이라고 합니다. 

젖은 기저귀에 직접 닿는 하복부, 엉덩이, 생식기 주변과 허벅지 윗부분이 빨갛게 변하거나 작은 반점이 생기면 기저귀 발진을 의심해 볼 수 있어요.


기저귀 발진 원인

가장 흔한 원인은 대소변이 묻은 기저귀를 오랫동안 갈아주지 않거나 대소변을 자주 보아서 기저귀가 자주 젖어 있기 때문입니다.

소변의 암모니아나 대변의 소화효소 등 화학적 성분은 피부에 자극을 주어 피부가 빨갛게 짓무르는 자극성 피부염을 유발해요.

여기에 곰팡이균에 의한 피부염이나 세탁 시에 사용한 세제나 기저귀 때문에 접촉성 피부염이 생겨 발진이 더 심해 질 수 있습니다.


 

기저귀 발진 증상과 대처법


초기증상. 피부홍반

- 기저귀 발진의 초기 증상으로 기저귀가 닿는 부위에 홍반이 나타나며 피부 표면이 거칠어져요.


[사진출처 : 셔터스톡]


■ 대처법

청결과 건조가 중요하며 기저귀의 종류, 기저귀를 갈아주는 빈도, 기저귀를 갈아줄 때마다 부위를 깨끗이 물로 씻어준 후 습기가 남지 않도록 건조하게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습기를 없애기 위해 수건으로 닦은 후 헤어 드라이기로 완전히 말려주는 것이 좋아요. 

과거에는 건조함을 유지하기 위해 파우더를 사용했으나 최근에는 기저귀발진 전문 크림을 이용 하죠. 기저귀 발진 크림은 보습과 피부진정에 효과가 있으니 우리 아이에게 맞는 제품을 선택하여 사용합니다.


_____________________


심화증상. 피부 벗겨짐 및 종기나 물집이 생김

- 증상이 심하면 피부가 얇게 벗겨지며 더 악화되는 경우 발진 부위에 종기가 생기고 진물이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2차감염을 의심할 수 있으며 열이 동반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사진출처 : 셔터스톡]


■ 대처법

피부가 벗겨지는 삼화기부터는 연고를 바르는 것이 좋습니다.

연고는 전문 의료기관에서 처방받은 제품으로 사용하도록 하며, 혹여나 발진 부위에 종기나 진물이 나오게되는 경우 2차 세균감염일수 있으니 병원에 꼭 방문하도록 합니다.

 

기저귀 발진 예방 수칙



[사진출처 : 셔터스톡]


기저귀를 자주, 즉시 갈아주세요

천 기저귀, 종이 기저귀 가릴 것 없이 기저귀는 제때 갈아주세요. 뒤늦게 기저귀를 갈아주면 엉덩이에 암모니아 성분이 그대로 남아 피부가 짓무르기 쉬워요. 

특히 종이 기저귀는 흡수성이 좋아 오랫동안 채워 두기 쉽지만 이것이야말로 기저귀 발진을 만드는 지름길입니다.


기저귀를 꽉 조이지 않아주세요

오줌이 새는 것을 막기 위해 기저귀 밴드를 꽉 붙이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통풍을 막아 피부 짓무름을 발생시켜요. 

손가락 두 개 정도 들어갈 여유를 두고 허리밴드를 붙여주고, 발진의 조짐이 보인다면 대소변이 새는 것을 감수하고 기저귀 위쪽을 일(ㅡ)자로 오려 바람이 슝슝 잘 통하게 하거나 아예 채우지 않는 것도 방법입니다.


옷을 두껍게 입히지 말아주세요

날이 추워지면 옷을 여러 벌 입히는데 요즘은 한 겨울에도 실내 온도가 높은 편입니다. 

겉옷을 벗기거나 기저귀를 느슨하게 채워 바람을 통하게 하고 땀이 차지 않게 유의해 주세요.


실내 온도, 습도에 신경 써 주세요

영유아는 성인보다 온도에 민감합니다. 

조금만 더워도 쉽게 땀을 흘리기 때문에 실내 온도는 22~24도로 유지하고 습도는 50~60%를 맞춰주세요. 바닥 온도가 가장 높으므로 바닥에 눕힐 때는 요를 여러 장 깔아 주는 것이 좋습니다.


대소변 후 반드시 물로 씻겨 주세요

물티슈가 아닌 물로 씻기는 것이 가장 좋아요. 

요즘 유해성 논란이 많은 물티슈보다는 엄마의 손으로 부드럽게 따뜻한 물로 씻기고, 깨끗이 씻긴 뒤에는 타월로 톡톡 두드리듯 닦아 헤어 드라이기를 이용해 물기를 완전히 말려주는 것이 중요해요. 단, 헤어 드라이기를 이용할 경우에는 자칫 잘못하면 너무 뜨거운 바람으로 화상을 입을 수 있으므로 주의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천기저귀를 사용하는 경우 세탁시 물에 오래 담궈두지 마세요

천기저귀를 오랫동안 물에 담궈두는 경우 세균이 번식할 가능성이 높으니 가급적 빠르게 세탁 후 건조시켜주며 자주 삶아주는 것이 좋아요.


※ 주의! 

엉덩이에 바르는 파우더는 아기의 엉덩이에 염증이 없을 때에는 효과적일 수 있으나, 엉덩이의 피부에 염증이 생겼을 때에는 가루성분과 염증이 엉겨져서 더 심하게 할 수 있으니, 파우더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아기의 짓무른 엉덩이를 보면 엄마의 마음은 찢어져요.

무엇보다 기저귀 발진은 평소에 피부가 자극 받지 않도록 꾸준히 관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


글 맘톡 에디터 JN
감수 창원 상남 서울아동병원 정유주 원장님

 


  

맘톡 전문가 프로필

 

 소아과 전문의 정유주 원장님은?

 - 부산대 의과대학 석사

 - 국제모유수유 전문가

 - 삼성 서울병원 수련의

 - (현)창원 상남 서울아동병원 원장


 


▶이 정보도 도움이 되실거예요!

0~1개월 신생아 육아정보는 알아볼까요?


신생아 배꼽 관리는 어떻게 해야죠?



신생아 눈곱, 원인과 치료법


 

기저기 발진크림 구매가이드

 

 


#기저귀 #기저귀발진

태그 목록

태그를 눌러 관심있는 정보를 찾아보세요

육아정보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육아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