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관도 아이와 함께갈 수 있어요! 금호미술관 big Kids + design 전시관람기

 

 

문화생활도 즐기고, 아이도 즐겁고!

아이와 함께갈 수 있는 미술전시 관람기

 

아이와 함께하는 전시, 미술관이 생소하게 느껴지셨나요?

오히려 아이와 가기 더욱 좋은, 아이와 함께 가야만 더욱 재미있는 미술관이 있습니다.

그곳에 맘톡이 다녀와봤어요.


 
 

 

1. 아이들 데리고 미술관 관람이 가능하다고요?

문화생활 해본 게 언제인지, 아니 마음 놓고 편안하게 영화한 편, 책 한권, 그리고 미술관 나들이 한 번 가보셨던 적이 있으셨나요?

설령 간다해도, 집에서 기다리고 있을 아이들 생각에 종종걸음으로 돌아오셨던 기억이 있을 거에요. 더욱이, 미술관은 아이를 데리고 갈 생각조차 하기 어려운 공간이기도 하죠. 조용히 말없이 돌아봐야 한다는 생각에, 마음껏 뛰어다니고 만지고 체험하고 싶어하는 아이들에게 ‘미술관’은 어쩌면 가장 먼 공간일지도 모르겠어요.

하지만 금호미술관에서 진행하고 있는 big & Kids + Design전시는 아이들을 위한, 아이들과 함께 하고싶은 엄마들을 위한 전시가 진행되고 있었습니다.

 

 

2. 어떤 전시인가요?

 
big KIds + design 전시는 어린이가구와 장난감을 통해 어린이의 생활과 디자인문화를 다각도로 살펴보는 전시입니다.여러 유명한 디자이너들의 작품이 소개됨과 동시에 국내의 신진 가구디자이너 6명의 새로운 가구로 구성된 공간, 어른과 아이 모두 머무르며 즐길 수 있는 공간까지 다양한 신체적, 경험을 가능하도록 한다는 데에 특징이 있어요.

 

 

3. 아이들이 뛰어도 되나요? 만져도 되나요?

 대답은 모두 오케이!입니다. 아이들이 뛰어다니고 만질 수 있는 곳을 하나씩 알려드릴게요.

 

1. big, big, big 볼풀장



미술관에 들어서자마자 꺄르르 웃는 아이들의 웃음소리가 들려왔어요. 야호! 소리를 지르며 풍덩풍덩 뛰어내리는 소리도 함께요. 1층에 들어서자마자, 아래쪽으로 넓게 마련된 볼풀장이 있습니다. 지하1층 전체에 볼풀장을 깔아놓았기 때문에, 아주 넓고 안전합니다. Big이라는 글씨를 크게 만들어서 볼풀장 안에 같이 만들어두었는데, 이 글씨위에서 아이들은 뛰놀고, b와 g의 동그란 부분에 몸을 구부려 들어가 보기도 하고, 그 안에 공을 가득 채워 넣기도 하고 있었습니다. 단순하지만 상상력을 극대화 할 수 있는 공간이라고 할 수 있어요. 양쪽 벽에는 미술관 내에 전시중인 어린이 가구들이 애니메이션 형태로 상영되고 있었습니다.

 

2.가구로 만들어진 놀이터

 

대학교 강의실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철제의자가 ‘학습의자’의 기능만 있는 게 아니라는 것을 느낄 수 있는 공간! 의자들이 모여 아이들을 위한 놀이터가 되어줄 수 있다는 기발함이 가득 채워진 곳이 있었어요. 시소, 철봉, 구름다리, 원형벤치, 수레, 흔들의자에 매달려보고, 건너가볼 수 있어 무엇이든 만지고, 직접 해 보고 싶은 아이들의 호기심을 채워줄 수 있었습니다. 무엇보다 ‘어린이 가구’라는 주제에 맞게 아이들이 실제로 가구를 만져보고, 앉아볼 수 있도록 되어있어 주제에 충실한 전시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3. 생각을 뛰어넘는 다양한 가구들

 

 

의자의 종류가 얼마나 많은지, 소재와 만드는 방식에 따라 얼마나 많은 의자가 만들어질 수 있는지 볼 수 있는 곳이 있어요. 이곳에서는 모든 의자에 앉지 못하고, 빈백이라고 불리는 형태가 없는 의자에만 비스듬히 기대어 앉을 수 있는데요. 여기에서 아이들에게 익숙한 ‘탈 것’, ‘장난감용 자동차’가 천장에 매달려 있는 것을 볼 수 있었어요. 위에서 그리고 옆에서 바라보던 것을 아래에서 보는 시각의 전환도 가능했습니다.

 

 

4. 이용정보와 생생이용팁 알고가세요!

이용정보

1.위치: 서울시 종로구 삼청로 18 금호미술관
2.시간: 오전 10시 ~ 오후 6시(오후 5시 30분까지 입장 제한), 월요일 휴관
     (미술관 전시장 내 관람객이 120명이 초과될 경우 입장이 제한될 수 있음)

  ※ 전시기간: 2016.4.29~~2016.9.11까지
3. 가격: 성인 7,000원, 어린이 5,000원 (24개월 이하의 경우 무료)

 

생생이용팁
1. 대부분의 공간을 체험하고, 만질 수 있도록 되어있지만 그렇지 않은 곳도 있어요. 예술작품으로 의미가 있는 소파, 수레, 서랍 등을 전시해놓은 곳은 눈으로만 봐야합니다. (이곳에는 '만지지마시오'라는 표기가 따로 되어있어요)

무엇보다 아이들에게 익숙한, ‘동물’의 형상을 지닌 가구를 전시해놓은 층이 있는데요. 이 곳에서는 다른 층과 다르게 만지지 못하기 때문에 미리 아이들에게 잘 설명해주세요.  


2. 주차할 수 있는 공간이 매우 좁아요. 미술관 입구 바로 앞에 3~4대 정도의 전면주차를  할 수 있는 장소가 있지만, 사람들이 오고가는 좁은골목이기 때문에 차량 1대당 주차할 수 있는 곳도 그리 넓지 않습니다. 가급적 대중교통을 이용하시고, 꼭 개인차량을 가져가셔야 한다면 주변의 경복궁 주차장을 이용하세요.


3. 미술관 내부에 앉아있을 수 있는 공간이나, 잠시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공간이 별도로 넓게 마련되어 있지 않아요. 다른 미술관과 다르게 ‘체험’을 주요한 활동으로 하고 있지만 이곳도 역시 관람예절을 지켜야하는 ‘미술관’이라는 것을 잊지 마세요.  

 

 

 

이번 주, 아이와 손잡고 미술관 나들이 어떠세요?

 

 

외출여행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외출여행 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